“‘인노회 이적단체 아니다’ 대법원 판결에도 김순호 골수주사파 언급은 ‘끄나풀’ 의심깊게 해”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8일 김순호 경찰국장의 ‘프락치 의혹’과 관련해 ‘밀정’, ‘끄나풀’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김 국장 의혹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 국장에 대해 “과거 노동운동 현장에서 활동하다 동료들을 밀고한 공로로 경찰에 특채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며 “경찰국의 초대 국장마저 ‘밀정 의혹’에 휩싸여 충격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987년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당시 거짓 보고서 초안을 작성한 홍승상 전 경감이 김 국장의 특채를 담당했고, 특채 뒤 4년 8개월 만에 경위로 승진한 것 역시 이례적으로 빠른 승진이라고 한다. 이 같은 의혹을 가진 인사가 과연 초대 경찰국장으로서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박 원내대표는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대해서도 “경찰국 설치와 관련된 각종 문제점을 제대로 짚어내겠다. 신임 경찰국장의 수상한 의혹 역시 이번에 확실하게 밝혀야 한다”며 “어떤 경우에도 정권의 권력 사유화를 위해 국민의 인권과 자유를 탄압했던 33년 전 치안본부로 경찰이 회귀하지 않도록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했다.

한정애 비대위원은 회의에서 김 국장 의혹과 관련해 “검찰청 자료에 의하면 1989년 특채사유가 대공 공작업무와 관련 있는 자라고 한 것”이라며 “대공 공작요원으로 근무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는 데 또 그 목적이 있다. 문제의 대공 공작업무가 당시 본인이 가입해 활동했던 노동단체 와해 활동이 아니라면 어떤 대공 공작업무를 했는지 김순호 국장은 답해야 할 것”이라고 추궁했다.

그러면서 “경찰청이 권력의 통치 도구에서, 또 행안부에서 독립한 지 31년 만에 다시 설치된 경찰국이다. 아이러니하게도 그 초대국장이 과거 치안본부 시절에 사찰과 공작의 대명사였던 대공 공작업무 연관자라면 역사는 지금 거꾸로 가고 있는 것”이라고 얘기했다.

이어 “국가기록원에 보존된 자료에 대해서 떳떳하다면 김순호 국장은 공개하지 못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분명하게 답하라”고 요구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도 이날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김순호 국장 의혹과 관련해 “행정안전부가 신설한 경찰국에 1987년 박종철 열사를 고문 치사한 치안본부 대공분실의 그림자가 짙게 깔려있다”며 “경찰국장으로 임명된 김순호 치안감이 과거 경찰의 ‘끄나풀’로 활동하며 노동운동 동료들을 밀고한 공로로 경찰에 특채되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국장을 경찰로 특채했던 사람은 1987년 박종철 고문치사사건 당시 ‘책상을 탁치니, 억하고 쓰러졌다’는 거짓말을 지어냈던 홍승상 전 경감”이라며 김 국장 특채 의혹과 박종철 열사 사건을 연결지었다.

이 대변인은 또 김 국장이 의혹을 부인하면서도 ‘골수 주사파로 더 이상 빠지지 않기 위해 (경찰을) 찾아가게 된 것’이라고 한 데 대해 “대법원도 판결했지만 인노회는 이적단체가 아니다. 자신을 정당화하기 위해 함께 했던 동료들을 매도하는 김 국장의 태도는 경찰의 ‘끄나풀’이라는 의심을 더욱 깊게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의혹이 사실이라면 윤석열 정부가 김순호 치안감을 앞세워 하려는 일은 경찰조직을 분열시켜 경찰을 정권의 충견으로 만들려는 것”이라며 “민주당은 오늘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이 문제를 비롯해 윤석열 정부의 경찰장악 문제를 철저히 따져 묻겠다”고 했다.

한편 김 국장은 1989년 8월 ‘대공특채’로 경찰에 입문한 것과 관련해 ‘프락치’ 의혹이 제기됐다. 김 국장은 1980년대 후반 인천·부천민주노동자회(인노회) 조직책으로 활동했고 그가 경찰에 입문한 직후, 그가 활동했던 인천·부천 등지 노동운동가들이 잇달아 연행됐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