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하고 확장된 대북억지력으로 비핵화‧평화정착 노력”
대통령실 “尹대통령, 오후 펠로시 의장과 전화통화 예정”

김진표 국회의장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동언론 발표를 통해 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김진표 국회의장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동언론 발표를 통해 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은 4일 내년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기념 결의안 채택을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김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펠로시 의장과 양자회담후 공동언론발표를 통해 “현직 미국 하원의장으로서는 20년 만의 공식 방한”이라면서 “우리 신정부 출범 직후에 미국 바이든 대통령에 이어 펠로시 하원의장이 연달아 방문한 것은 한미관계에 있어 상징적이고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어 “내년이 한미 동맹 70주년임을 상기하고, 동맹 발전에 대한 양국 국민들의 기대를 담아 동맹 70주년 기념 결의안 채택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고 전했다.

김 의장은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한미 공조를 강조했다. 그는 “양측은 북한의 위협 수위가 높아가는 엄중한 상황에 우려를 표하고, 우리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확장된 대북 억지력을 바탕으로, 국제 협력 및 외교적 대화를 통해 실질적인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이루기 위한 양국 정부의 노력을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현재 미 의회에는 지한파 의원들이 대거 입성하여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코리아코커스, 코리아스터디그룹, 의회외교포럼 등 다양한 협력의 틀이 제도적으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금번 협의를 계기로 양국 의회 간 협력도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했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동언론 발표를 통해 김진표 국회의장과의 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동언론 발표를 통해 김진표 국회의장과의 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김 의장은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확장된 대북 억지력을 바탕으로, 국제 협력 및 외교적 대화를 통해 실질적인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이루기 위한 양국 정부의 노력을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실질 협력과 관련하여 우리측은 미 의회가, 작년 말 ‘인프라법’에 이어서, 지난 달에는 ‘반도체 및 과학 지원법’을 통과시킨 점을 높이 평가하고, 미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에 대한 실질적인 혜택으로 이어지도록 미 의회 차원의 협조를 당부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첨단 기술 및 공급망 협력을 인적차원에서 뒷받침하기 위한 전문직 비자쿼터 입법화 방안, 그리고 한인 입양인 시민권 부여 법안, 김치의 날을 지정하는 김치 결의안 그리고 베트남전 참전 미주 한인에 대한 또 다른 법안 이런 것들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했다.

이날 회담에는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배석했다. 또한 국민의힘 윤재옥(외통위원장), 윤상현 의원, 민주당 김상희, 이원욱, 이재정 의원 등도 참석했다.

펠로시 의장은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대만을 방문한 데 이어 한국을 찾았다. 이번 순방에는 그레고리 믹스 미국 하원 외교위원장, 마크 타카노 하원 재향군인위원장, 수전 델베네·라자 크리슈나무르티 연방하원의원, 한국계인 앤디 김 연방하원의원 등이 동행했다.

펠로시 의장은 이날 오후 윤석열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나눌 예정이다. 이날 오전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은 오늘 오후 펠로시 의장과 전화 통화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대통령실은 전날 윤 대통령이 여름 휴가 중이라는 점을 들어 펠로시 의장과 회동 계획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