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주희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해 28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의 금리 인상 결정이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추 부총리는 서울 은행회관에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함께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미국의 금리인상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한미 기준금리 역전에 따른 금융시장 영향 등을 논의했다. 

앞서 연준은 같은 날 새벽 FOMC에서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하는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한다고 밝혔다. 지난달에 이어 2개월 연속 자이언트스텝을 밟으면서 한미 간 금리가 역전됐다. 국내 기준금리는 이달 사상 첫 빅스텝을 밟아 현재 2.25%로, 미국 기준금리보다 0.25%포인트(상단 기준) 낮다.

한미 금리 역전은 지난 2020년 2월 이후 처음이다. 국내 증시 시장 등에서는 외국인 자본이 빠져나갈 것이란 우려가 높다. 

이와 관련해 추 부총리는 “과거 세 차례 미 연준의 금리인상기에 한미 간 정책금리는 모두 역전 현상이 있었지만, 국내 외국인 증권투자자금은 오히려 순유입을 유지한 바 있다”면서 “우리 경제 펀더멘털과 글로벌 이벤트에 대한 적절한 대응 등이 자본 유출입에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경제의 대외 건전성은 견실한 경제성장과 재정건전성을 바탕으로 역대 최고 수준의 국가신용등급을 유지하는 가운데, 충분한 수준의 외환보유액 등을 통해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안전판도 충분히 갖추고 있다”며 “정부와 한국은행 등 관계기관은 상시적으로 우리 경제 전반의 건전성을 점검·강화하고 글로벌 리스크 요인에 대한 선제적 대응 역량을 확충하는 한편, 금융시장 전반에 대한 혁신 노력에도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