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발해 경감·경위급 일선 경찰관들이 개최하려던 '14만 전체 경찰회의'가 취소됐다. 사진은 27일 서대문구 경찰청 모습 2022.7.27
▲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발해 경감·경위급 일선 경찰관들이 개최하려던 '14만 전체 경찰회의'가 취소됐다. 사진은 27일 서대문구 경찰청 모습 2022.7.27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발해 경감·경위급 일선 경찰관들이 30일 개최하려던 '14만 전체 경찰회의'가 취소됐다.

정부가 23일 열린 전국경찰서장회의를 '쿠데타'라고 비판하고 경찰 지휘부도 참석자 대기발령과 감찰로 강경 대응하는 등 갈등이 격화하는 양상이었으나 회의가 철회되면서 집단 움직임은 일단 소강 국면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처음 '전체 경찰회의'를 주도한 서울 광진경찰서 김성종 경감은 27일 경찰 내부망에 '전국 14만 전체 경찰회의 자진철회'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김 경감은 "어제 국무회의 통과로 경찰국 설치가 확정됨에 따라 어떠한 사회적 해결방법이 없어진 현실에서 전체 경찰 이름의 사회적 의견 표명은 화풀이는 될지언정, 사회적 우려와 부담을 줘 경찰 전체가 사회적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철회 배경을 밝혔다.

김 경감은 "지금까지 14만 동료 경찰들의 피땀 흘린 노력들로 우리 국민, 국회, 사회는 경찰국 설치가 '검수완박'에 대한 추잡스럽고 국민의 안전을 담보로 한 위험한 보복행위이자 권력남용 행위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식했다"고 말한데 이어 "우리 국회가 이러한 불법적인 경찰국 설치에 대해 입법적으로 반드시 시정해주실 것이라 믿는다"고 했다.

김 경감의 공지 글에는 댓글이 폭주했다. 한 경찰관은 '꼬랑지'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우리는 서로에게 너무 많은 상처를 줬다. 총경회의로 세간의 관심이 폭발적이었고 우리는 환호했지만 현장과 지휘부, 경찰과 정치권의 강대강 구도가 펼쳐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좋은 말도 세 번이면 질린다. 이제는 차분해져야 한다. 전체 경찰회의도 재고해야 한다"며 "포기하는 게 아니다. 선명하지는 않더라도 경찰국 반대는 계속 타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글에는 "뭐라도 해야 할 것 같은 심정이지만 타당한 의견", "돌아설 때는 과감하게 돌아서야 한다. 지금은 돌아설 때가 맞다" 같은 공감 댓글이 달리고 있는 가운데, 일부 경찰관은 "성급한 판단 아니냐", "이랬다저랬다 뭐하는 것이냐" 같은 댓글로 반대 의견을 냈다.

특히 총경회의 이후 처음 제안된 경감·경위급 현장팀장회의에 지구대·파출소장도 참석하게 하자고 주장한 류근창 경감은 "첫 제안자가 철회했지만 30일 행사는 진행하겠다"며 "장소는 경찰인재개발원으로 국한하지 않겠다. 적은 동료가 모이더라도 14만이 모인 효과를 품격있게 보일 수 있는 행사로 준비해보겠다"고 했다.

류 경감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전체 인원은 100명 수준으로 경찰이라면 직급 관계없이 전국 누구나 올 수 있는 회의를 진행할 것"이라며 "규모는 작을지라도 소소하게 모여 뜻깊은 행사를 진행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개인 연락처 등을 통해 참가자를 모집할 예정이며 100명 정도 규모라면 회의를 진행할 자신이 있다"며 "우리들의 마음을 하소연할 수 있는 작은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경찰 직장협의회(직협)는 이날도 서울역에서 경찰국에 반대하는 대국민 홍보전을 벌였다. 직협이 주도하는 경찰국 반대 의원소개 청원 참여자는 이날 오전 10시30분 기준 37만 건을 돌파했고, 직협은 국회 제출을 검토 중이다.

국가공무원노조 경찰청지부와 경찰청 주무관노조도 서울역과 용산역에서 경찰국 반대 대국민 홍보전을 열고 있다. 또 촛불행동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민주시민기독연대·민생경제연구소 등 단체는 경찰청 앞에서 '윤석열 정권 경찰 장악 기도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참여연대 등이 참여하는 경찰개혁네트워크도 이날 성명을 내고 경찰국 설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절차적으로도 내용적으로 잘못된 대통령령은 공포돼서는 안 되며 위헌 위법 시비가 있는 만큼 국회가 국회법98조2에 따라 대통령령의 법률 위반 여부를 검토해 정부에 송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경찰 하위직 퇴직자들로 구성된 대한민국무궁화클럽의 전경수 회장은 경찰청 앞에서 경찰국 설치와 경찰대 폐지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한다. 

경찰청은 이날 세종경찰청을 시작으로 사흘간 전국 시도경찰청을 통해 경찰국 신설에 대한 경감 이하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사태 수습에 나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