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원내대표 연설내용 치밀하게 검토해 대응할 조짐, “권성동 사과 대통령실과 조율하지 않아”

용산 대통령실[사진=연합뉴스]
▲ 용산 대통령실[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20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연설에서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이 검찰 출신의 ‘문고리 육상시’에 장악됐다고 말한 것에 대한 입장 발표를 미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룸에서 박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한 대통령실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통령실의 입장을 밝히기 전에 일단 여당에서 먼저 이야기할 것 같은데, 저희가 입장을 발표하는 것은 조금 한발 미루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박 원내대표에 대한 국민의힘의 반박과 공세를 지켜본 뒤 대통령실에서 이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겠다는 뜻이다. 박 원내대표 연설내용을 보다 치밀하고 꼼꼼하게 검토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돼 주목된다.

앞서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대통령실의 인사문제를 지적하며 “대통령의 측근 챙기기는 도를 넘은 지 오래”라며 “박근혜 정부 청와대의 ‘문고리 3인방’에 빗대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은 검찰 출신 ‘문고리 육상시’가 장악했다는 비판이 나온다”고 거칠게 공격한 바 있다.

특히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 가족과 친인척, 측근 비리는 정권 뿐 아니라 나라의 불행까지 초래한다.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의 공적 시스템을 무력화시킨 비선 실세 최순실의 국정농단은 헌정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으로 이어졌다”며 “사적 채용, 측근 불공정 인사 등으로 드러나고 있는 대통령 권력의 사유화는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된다”고 ‘탄핵’을 언급하기도 했다.

또 이 관계자는 이날 오후로 예정됐던 여성가족부 업무보고가 연기된데 대해 “여러 가지 일정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순연된 것”이라며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여가부 폐지를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느냐는 일각의 억측을 부인한 것이다.

이에 대해 “항상 연기 될 가능성들은 있다. 하나가 움직이는 또 다른 것들도 같이 조정해야 되는 경우들도 있다”며 “때문에 한꺼번에 전 부처의 일정을 정하지는 못했다. 일주일씩 나눠서 확정되는 대로 발표하는 방식을 취해 왔었다”고 설명했다.

또 이 관계자는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대통령실 9급 공무원 우모씨 ‘사적 채용’ 논란 관련한 자신의 발언을 사과한 것에 대해 “원내대표가 발표하는 입장 같은 것을 항상 대통령실과 논의하고 하는 것은 아니다”고 대통령실과 논의하진 않았다고 했다.

다만 “권 대표가 당초 원래 하려고 했던 얘기가 몇 가지 표현들 때문에 다소 와전된 점, 그 과정에서 청년들의 마음을 아프게 한 점, 그런 점에 대해서 세심하게 헤아리지 못한 것에 대해서 꼭 얘기를 하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