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영 “언론인 개인 양심의 자유에 반하는 발언” 반박
권성동 “민주당, 야당일 때만 지배구조 바꾸겠다고 한다”

국민의힘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열리는 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열리는 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국민의힘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KBS를 비롯해서 MBC 다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다 좌지우지하는 방송 아닌가"라고 발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권 원내대표는 14일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원 구성 협상에서 방송·언론의 자유·독립성을 이유로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를 가져가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것에 대해 "우리 여당이 어떻게 방송을 장악할 수 있겠는가. 장악할 방법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사장 임명권이 대통령한테 있지만, 사장이 임명했다고 해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민주노총 소속 노조원들이 사장 말 듣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에 진행자가 "지금 말씀하신 것은 정치적인 발언”이라며 “언론인 입장에서는 ‘민주노총 산하의 조직원이 장악했다’는 건 언론인 개인의 양심의 자유에 굉장히 반하는 말씀이다. 다 생각들이 다르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권 원내대표는 "우리가 보기에는 그렇다"며 "MBC 같은 곳도 다 민주노총 소속 사람들이 다 사장하고 지도부에 있는 거 아니겠느냐"라며 "우리는 방송을 장악할 생각도 없고 장악할 능력도 없다. 그건 민주당의 정치 공세"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자기들(민주당)이 야당일 때 방송 지배구조를 바꾸겠다고 여러 가지 안을 냈는데 집권하자마자 입 딱 다물고 현행법대로 그대로 다 임명했다"며 "야당이 되자마자 또 지배구조 바꾸겠다고 저렇게 난리 치는 건데 아무 진정성이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민주당이 자신들이 집권할 때 자신들이 좌지우지했던 방송이 지금 야당이 되니까 자신들이 그렇게 해왔기 때문에 정권이 바뀌니까 우리가 방송을 좌지우지할 것 아니냐는 그런 생각을 하는 것"이라고 했다.

권 대행은 'KBS·MBC 언론노조 좌지우지' 발언에 대해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뭐 있는 그대로 얘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자들은 양심에 따라 취재하는데 부적절한 발언이 아니냐'는 질문에 "개인을 비판한 게 아니라 경영진이 그렇다는 얘기를 한 것"이라고 답했다.

‘방송법 개정을 반대하느냐’는 질문에 "모르겠다. 민주당이 제출한 방송법 개정안을 본 적이 없다"며 "일단 거기에 대해서 과방위에서 논의가 있어야 될 것"이라고 했다.

“장제원과 불화? 관계 좋다…경제‧민생 총력 기울일 때”

한편 권 원내대표는 또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장제원 의원과의 불화설에 대해선 "언론의 지나친 억측"이라며 "관계 좋다"고 해명했다.

그는 "장 의원과 제가 동일한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은 아니지 않느냐"라며 "어떤 문제에 대한 해법은 서로 의견이 다를 수가 있는 것이고 그게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걸 갖고 무슨 갈등이다, (윤핵관) 분화다 이런 식으로 그런 식의 지나친 정치적 해석을 하는 것이 더 문제가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당내에서 조기 전당대회를 개최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당내 위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한 해법에 대해서 의원들은 각자의 그런 철학에 따라서 다른 의견을 표출하는 것은 저는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하지만 지금의 직무대행 체제가 원내대표의 독단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초선‧재선‧3선 이상 중진 그룹의 논의와 의원총회‧최고위원회의 논의를 거쳐서 결정이 됐다”며  “이제는 그런 지도체제 문제보다는 지금은 당면한 위기인 경제와 민생 회복에 우리 당이 총력을 기울여야 할 때가 아닌가”라고 밝혔다.

향후 이 대표에 대한 경찰 수사 결과에 따라 어떤 대응을 할 것인가 물음에 권 원내대표는 “지금 윤석열 정부가 직면한 문제가 경제 민생 위기 아닌가. 여기에 집중을 해야지 당내 정치에 지나치게 몰입할 이유가 없다”며 “그때 가서 어떤 결정이 나든 간에 이번처럼 최고위원회나 의원총회를 통해서 논의를 하면 그에 따른 해법은 나올 것이라 본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