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권성동, 한덕수‧추경호, 김대기‧이진복 등 참석
한 총리, ‘한마음’ 건배사 “당정 원팀으로 국정운영 뒷받침”
7월 임시국회서 경제활성화‧민생안정 입법 신속 추진
저소득층 생활안정, 에너지바우처 지원 등 2차 추경 집행

한덕수 국무총리가 6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첫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한덕수 국무총리가 6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첫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당정협의회에서 물가 안정과 취약계층 지원 등을 논의하며 정책 집행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최근 물가 급등과 관련, 석유류와 농·축·수산물, 식품 분야와 관련해 발표한 대책을 신속 집행하고, 7월 임시국회에서 경제활성화‧민생 안정을 위한 각종 규제개혁 법안, 기업 투자·부동산 관련 규제를 합리화하는 법안을 최우선으로 처리할 방침이다.

국민의힘과 정부, 대통령실은 6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 당정협의회를 진행했다. 

국민의힘에서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권성동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한기호 사무총장,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허은아 수석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해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이, 대통령실에서는 김대기 비서실장과 이진복 정무수석, 안상훈 사회수석 등이 참석했다.

한 총리는 회의에 앞서 "우리 건배 한번 외칠까. 오늘 이슈가 한마음인 것 같다"며 "윤석열 정부"라고 선창하자, 참석자들은 "한마음"이라고 외쳤다.

모두발언에 나선 이 대표는 "고위 당정 관계자들이 모여 경제 현안, 민생에 대해 얘기할 기회가 생긴 게 참으로 중요한 기회"라고 말했다.

그는 "경제성장률을 얼마나 올리겠다와 같은 추상적인 구호가 선거판에서 사라진 것처럼 투자나 일자리 창출 얘기는 대중에 큰 호소력을 갖기 어려울 수 있다"며 "반도체나 원전 같은 중후장대 산업 진흥도 매우 중요하지만 민생을 살피는 세밀한 이야기가 우리 정부 출범 이후 다소간 전달이 부족했던 것을 반성하고 따뜻한 보수의 가치를 살려내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현 국회가 여소야대 상황임을 언급하며 "여야정 협의체를 비롯한 소통과 협치 채널을 만드는 데 총리가 각별히 노력해 달라"고 부탁했다.

이에 한 총리는 "앞으로 당정이 원팀이 돼 윤석열 정부의 성공적 국정운영을 뒷받침할 것"이라며 "방금 권 원내대표가 말한 사항에 대해 전적으로 동감한다"고 공감했다. 다만 "세계적으로 경제 여건이 매우 어렵다"며 "이 어려운 문제를 희생과 분담 없이 자동적으로 원활하게 해결되리라 기대하는 것은 어렵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당정 간 원팀으로서 협력은 물론이고 야당과도 어려운 경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력을 과감하게 요청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대기 비서실장 또한 "대통령실도 지금 경제 상황이 매우 힘들고 녹록지 않고 앞으로 좋아질 것 같지 않다는 비상한 마음을 갖고 있다"며 "경제정책 등을 추진함에 있어서 국회와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그 전 단계로 당과 협력과 협조가 매우 절실하다 느낀다"면서 "앞으로 당정회의를 자주해 국정이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당정이 원팀이 돼 적극 협력…협의 매달 정례적 진행”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협의회 후 브리핑을 통해 "당정은 이날 협의회에서 물가 안정 등 민생 현안이 그 어느 현안보다 중요하고 최우선 순위로 두고 대응해야 한다고 뜻을 같이 했다"고 전했다.

당정은 우선 물가 상승을 견인하고 있고 민생체감도가 가장 큰 석유류와 농·축·수산물, 식품분야의 이미 발표된 대책의 집행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또,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및 에너지바우처, 법인택시와 버스기사 지원 등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도 신속히 집행, 8월 중에는 추석민생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는 등 추가 민생안정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당에서는 취약 계층 생활 안정, 핵심 생계비 부담 완화를 위한 민생 대책으로 예산 이·전용 기금 변경, 할당관세 확대를 요청했으며, 정부는 이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당에서는 국민들의 어려움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한덕수 국무총리 등 정부 관계자들의 현장 방문을 제안했고, 정부는 이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허 수석대변인은 "정책수립 추진 과정에서 당정이 원팀이 돼 적극 협력하고, 당의 물가 및 민생안정 특별위원회와도 민생 대책을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정은 입법 추진 대책과 관련해 7월 임시국회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경제활성화와 민생 안정 등 국민 삶과 직결된 법안들에 대한 입법을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당정은 우선 경제활성화 및 민생 안정을 위한 각종 규제개혁 법안, 기업투자와 부동산 관련 규제를 합리화하는 법안, 각종 세법 개정안, 중소기업의 중견기업 전환 법안 등을 최우선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또 글로벌공급망 위기대응 강화, 메타버스 등 미래산업 육성을 지원하는 법안과 제도 선진화를 위해 필요한 법안도 주요 입법 과제로 포함했다.

고위 당정 협의회는 앞으로 매달 정례적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여야정 협의체에 대해서도 논의했느냐'는 질문에 "여소야대 상황에서 입법을 위해서는 야당인 민주당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므로 여야정 협의체를 가동하는 것도 굉장히 좋은 방안으로, 정부에서 하자고 하니 저는 언제든지 (야당에) 제안할 생각이 있다"면서 "그게 안 된다 하더라도 여당보다 야당을 많이 찾아뵙고 정책·입법 방향에 대해 설명하는 기회를 많이 가지라고 주문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가 열리면 민생 법안을 제출해놓은 상태이므로 종부세, 양도소득세 관련 법안 등 민생 관련 법안을 논의하겠다"며 "여야 대선후보가 공통으로 공약한 부분도 빠른 시간 내에 입법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