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산업 경쟁력 확보 위해 위성기술과 누리호 발사체 기술 기업으로 이전해야”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후 대전시 유성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열린 우주경제 비전 선포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후 대전시 유성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열린 우주경제 비전 선포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6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을 방문해 누리호 2차 발사 성공을 축하하고 “우주경제 시대를 활짝 열어갈 것”이라고 선포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대전 항우연에서 가진 ‘우주경제 비전 선포식’에 행사 참석에 이처럼 ‘우주경제 시대’를 선포했다. 윤 대통령은 위성기술 경쟁력과 누리호 성공으로 입증된 발사체 기술력을 기업으로 이전과 산업 경쟁력 강화, 우주자원 채굴, 탐사, 우주교통관제 등에 도전, 우주를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의 꿈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누리호 개발에 힘써 온 항우연 연구진 및 산업체 관계자, 큐브위성을 제작한 대학원생 등에게 “누리호의 영웅들”이라 치하하고, 대한민국이 세계 7대 우주 강국이 된 것을 축하했다. 이어 우리의 미래가 국가경쟁력의 핵심 분야인 우주에 달려있다면서 본격 ‘우주경제’ 시대를 열기 위해 정부가 과감하게 투자하고, 항공우주청을 설치해 항공우주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것을 공표했다.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해 먼저 우주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위성기술과 누리호 성공으로 입증된 발사체 기술을 기업으로 이전,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과 6G 통신위성을 통해 자율차·드론·UAM 등 새로운 서비스산업을 본격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2031년까지 달착륙선을 개발하고 아르테미스 프로그램 참여도 확대하는 한편, 우주자원 강국의 꿈을 실현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정부가 우주경제 시대로 도약하기 위한 실천계획들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연구자, 그리고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국내외 기업들과도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항우연 연구진은 간담회에서 누리호 개발의 주요 난제였던 “얇고 가벼우면서도 튼튼한 탱크”, “안정적인 연소가 가능한 액체 엔진” 개발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과 해결 과정과 함께, 우주탐사 등 우주경제 시대를 위한 새로운 기술개발 필요성 등에 대해 말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 등 산업체 관계자들도 우주발사체 개발에 참여하면서 인고의 시간을 통해 확보하게 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위성, 발사체 등 국내외 시장에 적극 진출할 계획을 말했고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우주산업에서의 ‘Global Top Tier Player’를 목표로 우주인터넷과 우주자원 개발 및 활용 등에 도전계획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간담회에 앞서 항우연 위성시험동을 방문해 지구 정밀관측을 위한 다목적실용위성 6호와 7호 등 현재 개발 중인 위성들을 살펴보고 관련 설명을 청취했다. 또한 누리호가 우주로 진입시킨 성능검증위성을 비롯해 국가 위성들을 운용하고 있는 위성종합관제실에서 실제 우주에서 활동하는 위성 현황을 확인했다.

‘우주경제’는 우주를 ①탐험하고, 이해하고, 관리하고, 활용하는 과정(위성, 발사체, 탐사선 등을 개발·제작·생산)에서 인간에게 ②가치와 혜택을 창출하고 제공하는(우주를 통해 확보한 정보를 활용, 이를 통한 부가가치 서비스) ③모든 활동과 자원의 사용(정부 및 민간의 연구개발 투자 및 인력양성)”을 의미한다.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은 미국이 주도하는 국제 유인 달탐사 프로그램으로 2024년까지 우주인을 달에 보내고, 2028년까지 달에 지속가능한 유인기지 건설을 추진하는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