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보다 실리 따진다’는 비판 의식한 박지현? “이재명 변했다”
“文 정부 실패했다”던 ‘친명’ 의원들 文 사저 시위 규탄 한목소리…‘친문’ 표심 의식하나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이재명 의원이 여전히 당대표 출마에 관해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그사이 ‘친명’계 의원들은 당원 표심 얻기에 주력하는 데에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어 투 트랙 전략을 사용하는 듯 보이고 있다.

최근 당대표 출마 선언을 한 ‘친명’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은 “이재명, 출마하면 안된다”고 밝힌데 반면 ‘친명’계 의원들이 다수 모인 강경파 초선 모임 ‘처럼회’가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방문했다.

박지현 “이재명, 달라졌다…민생 사라진 정쟁 우려 커 당대표에 나오지 말아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98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동료 의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98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동료 의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박 전 비대위원장이 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대선 이후 지선을 거치면서 이재명 의원이 달라졌다”며 “당대표에 안 나오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선 때 저랑 이런 디지털 성범죄나 이런 문제에 대해서, 성범죄 문제에 대해서 단호하게 대처할 것을 몇 번이고 저와 약속을 하셨는데 비대위원장 시절에 박완주 의원 제명권이나 최강욱 의원 사건 등에 대해서 거의 어떤 말도 하시지 않았다”며 “심지어 최강욱 의원 건을 제가 이야기를 하려고 할 때 그런 발언들을 막기도 하셨다”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저는 (이 의원이 최 의원에 대해 발언을 막은 것들에 대해) 온정주의라고 생각을 했다”며 “그래서 이런 당내 온정주의를 반성하지 않으면 민주당은 미래도 없겠다라는 생각으로 이거를 정말 끊어내야겠다. 이 온정주의와 이 성폭력 문제를 끊어내야겠다는 생각으로 아무래도 그런 것들이 좀 계기가 되지 않았나 싶다”고 이 의원이 당대표에 불출마 해야하는 이유를 언급했다.

앞서 박 전 비대위원장은 성희롱 논란으로 최강욱 의원에게 당원권 정지 6개월이라는 중징계를 처분한 데에 반갑다며, 동시에 불복한 최 의원과 ‘처럼회’ 의원들을 겨냥해 “창피하다”며 지적한 바 있다.

이어 “이재명 의원에게 지금 얽힌 문제들이 많이 있지 않냐”며 “수사 관련해서도 너무 문제가 많은데 이재명 의원이 당대표가 됐을 경우에 윤석열 정부, 국민의힘에서는 정치 보복을 하기 위해서 계속해서 시도를 할 것이고, 그러면 우리 당은 이거를 방어하기에 급급할 텐데 그렇게 되면 또다시 민생은 실종되고 또 정말 정쟁으로만 비춰질까 하는 그런 우려들이 크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대안 부재론’에 관련해서는 “이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당심과 국민 여론, 민심의 차이가 굉장히 많이 난다”며 “이제 제가 최근에 확인했을 때는 당원의 비율은 한 60% 이상이 되고 그런데 또 국민은 60% 이상이 이재명 의원이 당대표에 출마하지 않아야 된다라고 나온 것을 제가 본 것 같은데 이 지점들을 좀 당원분들도 또 이재명 후보의 지지자분들도 같이 좀 고민을 해봐주셔야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4일 오전 민주당 전준위는 당대표 본경선 룰 가중치에 대의원 비율은 줄이고 국민 여론조사 비율은 높였다. 예비 경선에서도 국민 여론을 반영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쓴소리를 담당했던 박 전 비대위원장에게 ‘원칙보다 실리를 따진다’는 당내 중진 의원들의 비판을 의식한 듯하며 쇄신과 개혁에 대한 의지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

‘당내 97그룹 선배들은 어떠냐’는 질문에 “일단 이재명 의원의 지지도가 높은 상황에서 깃발을 들고 나오신 것에 대해서는 정말 좋은 일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다”고 했지만 “그런데 다만 조금 의문점은 (97세대가) 586세대보다, 5060세대보다 나이가 한 10살가량 어린 것 외에는 무엇이 다른가라고 조금 질문을 드리고 싶다”며 “지금 출마 선언을 하신 분들 중에 제가 보기로는 박용진 의원 빼고는 당의 개혁과 쇄신을 제가 비대위원장 시절에 계속 얘기를 했지만 계속 침묵하셨던 분들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 혁신이 왜 이렇게 어렵냐’는 질문에는 “폭력적인 팬덤 정치의 문제가 좀 심각하지 않나 싶다”며 “잘못된 것을 잘못됐다고 말을 하고 또 그른 것을 그르다고 이야기를 하는 게 이 문자 폭탄에 있어서 되게 사람들의 입을 막는, 의원들의 입을 막는 그런 분위기가 이 당내에 굉장히 팽배하다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처럼회' 등 '친명', '친문' 표심 얻기 위한 전략? 문재인 대통령 사저 방문

(사진출처: 이수진 의원 페이스북 사진)
▲ (사진출처: 이수진 의원 페이스북 사진)

반면, '친명' 김남국 의원을 비롯 지난 2월 전현직 한국청년회의소 출신 출범식에서 이 의원을 지지선언한 장경태 의원 등을 포함해 '친명'계이자 강경파 초선 모임 ‘처럼회’가 3일 文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해 시위 단체의 거친 행태에 규탄 목소리를 더했다. 이재명 캠프 전 대변인이었던 현근택 변호사도 이날 함께 동행했다.

장 의원은 文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하고 SNS에서 “문재인 대통령님께서 저희를 따듯하고 친근하게 맞아 주셨다”며 “사저 밖은 여전히 시위단체의 욕설과 확성기 소리로 마을의 일상을 깨뜨리고 있다. 저질스럽고 야만적인 행태에 매우 분노하고, 강력히 규탄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소음이 온 마을을 덮치고 있어, 다른 주민의 피해도 막심하다”며 “평산마을 모든 분들이 겪으셨을 고통스러운 나날을 생각하면 송구하기만 하다”고 말헀다.

이어 “하루빨리 평산마을이 평온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조속한 대책 마련을 위해 저도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남국 의원 역시 “대통령님과 함께 마을의 전경을 둘러보고, 내어주신 다과를 먹으며 사소한 일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며 동시에 사저 주위 시위에 규탄 목소리를 더했다.

그러면서 “평산 마을은 여전히 시위단체들의 확성기를 통해 나오는 욕설로 시끄럽고 난잡했다”며 “오랜 시간동안 머무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부분별한 소음으로 저희 또한 얼굴을 찌푸리게 될 정도로 매우 심각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마을을 뒤덮은 소음으로 양산 마을 주민들의 입는 피해의 정도를 굳이 말씀해주시지 않아도 충분히 알 수 있었다”며 “마을 주민께 죄송할 따름이다. 하루빨리 평산 마을의 본래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저 또한 대책 마련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지난달 9일 KBS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에서 “문재인 정부는 실패했다”며 “혁신가는 이재명 뿐이다”라고 발언한 현 변호사도 사저 방문에 동행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친명’계 의원들의 ‘친문’ 표심을 겨냥한 행보가 아니냐는 분석이다.

3일 사저 방문에는 이수진(비례)·권인숙·이동주·천준호·박주민 의원과 ‘처럼회’ 소속인 김남국·김용민·장경태 의원 등이 함께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