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최고위원 분리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대의원 45%->30%, 여론조사 10%->25%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원회 첫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원회 첫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준비위원회 위원장 안규백 의원이 당대표 경선 본선 가중치를 대의원 30%로 줄이고 일반 국민여론조사를 25%로 늘리기로 했다. 

4일 안규백 위원장이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현행 단일성 지도체제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로써 8·28 전당대회 선거인단 비중은 대의원 30%, 권리당원 40%, 일반당원 5%, 일반국민 여론조사 25%가 됐다.

투표권 행사가 가능한 권리당원 기준도 ‘지난달 30일까지 6회 이상 당비를 납부한 당원’으로 확정했다.

기존 민주당 당대표 본선 경선 룰은 전국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여론조사 10%, 일반당원 여론조사 5% 였으며, 이에 친명계는 여기에 대의원 비중을 줄이고 권리당원과 일반국민 비율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또한 기존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원외지역위원장 등으로 구성된 대의원 470명에게 표행사권이 주어졌던 예비경선에선 대의원 투표 100%로 치르는 대신 일반국민 의견 비중을 30% 반영하기로 했다.

안 의원은 “본경선에서 권리당원 비중이 상당히 강하다. 예비경선에 권리당원 비중이 포함되면 그 순서가 그대로 경선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며 “여러가지를 고려했다”고 말했다. 선거인단은 예비경선시 당대표 후보자에게는 1표, 최고위원 후보자에게는 2표씩을 던질 수 있다. 

예비경선 컷오프 기준은 기존과 같이 당대표 후보자 3명, 최고위원 후보자 8명으로 압축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