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원전산업은 고사 직전, 원전업계는 ‘탈원전’이란 폭탄이 터져 폐허가 된 전쟁터”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오전 경남 창원시 두산에너빌리티에서 열린 원전산업 협력업체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오전 경남 창원시 두산에너빌리티에서 열린 원전산업 협력업체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원전산업 협력업체 간담회에서 원전업계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한 후 원전 안전에 대한 우려를 “관료적 사고”로 보면서 “철철 넘칠 정도로 지원을 해줘야 살까 말까 한 상황”이라고 원전 건설에 대한 신속한 발주와 대폭적인 지원 확대를 지시했다.

강인선 용산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오후 윤 대통령이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 공장 방문해 현장을 시찰한 후 진행한 원전산업 협력업체 간담회 관련 서민 브리핑에서 이처럼 정부 차원의 강력한 원전산업 지원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시급한 지원을 호소하는 원전산업 관계자들에게 “지금 원전산업은 고사 직전 상태와 같다. 물과 영양분을 조금 줘서 해결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철철 넘칠 정도로 지원을 해줘야 살까 말까 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전)생태계 망가지고 기술자들 떠나고 나면 수주 하고 싶어도 못한다”면서 “앞으로 외국 정상들 만나게 되면 원전 얘기를 많이 하겠다. 세계 원전시장 규모가 1,000조에 달하는데, 지금 어려운 원전 업계에 응급조치를 취해 살려놓으면, 전후방 연관효과가 나면서 우리 경제에 좋은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원전산업 지원을 얘기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지금 여기 원전 업계는 전시다. ‘탈원전’이란 폭탄이 터져 폐허가 된 전쟁터다. 비상한 각오로 무엇보다 일감, 선(先)발주를 과감하게 해달라. 그러지 않으면 원전 업계 못 살린다. 전시엔 안전을 중시하는 관료적인 사고는 버려야 한다”고 ‘원전 안전성’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현장에 함께 참석한 이창양 산업자원통산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에게 ▲신한울 3‧4호기 발주계약은 절차와 기준은 준수하되 효율적으로 신속히 추진할 것, ▲조기 일감에 더해 선발주가 가능하도록 과감한 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했다.

이어 “원전업체는 현재 고사 직전으로 금융지원 대폭 확대 등 신속하고 과감한 지원을 해야 한다”고 원전업체에 대한 지원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의 이 같은 지시는 ‘원전 안전성’에 대한 비판적 인식은 정책적 고려사항에서 배제하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에 대해 “우리가 지난 5년 동안 바보 같은 짓을 안 하고 이 원전 생태계를 더욱 탄탄히 구축했더라면 지금 아마 경쟁자가 전혀 없었을 것”이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에서)탈원전을 추진했던 관계자들이 이것을 다 보고, 이 지역의 산업 생태계를 둘러보고 현장을 봤다면 과연 그런 의사결정을 했겠는지 의문”이라며 “탈원전은 폐기하고 원전산업을 키우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지만 방향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산업을 신속하게 궤도에 올려놓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원전산업 지원을 얘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