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기념관, 공산세력 침략으로부터 대한민국을 지켜낸 호국영령들 기리는 곳”
보훈단체 대표 “최근 몇 년 참 걱정이 많았다, 尹대통령이 北도발에 당당히 대응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김건희 여사와 함께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을 만났다. ( ⓒ연합)
▲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김건희 여사와 함께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을 만났다. (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과 만나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분들을 국민과 함께 기억하고 그 정신을 책임 있게 계승하는 것이 바로 국가의 품격이고 나라의 정체성을 바로 세우는 길”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가진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 초청 오찬’ 행사에서 이같이 밝히고 “정부는 국가유공자와 유족들을 더욱 따뜻하게 살피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모든 국민과 함께 예우해 드릴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어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바로 이 나라의 영웅”이라며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제가 여러분들을 지키겠다. 그것이 바로 나라를 지키는 길”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 “지금 우리가 함께한 이곳은 전쟁기념관이다. 공산세력의 침략으로부터 대한민국을 지켜낸 호국영령들을 기리고 우리 국난 극복의 역사를 온전히 담고 있는 곳”이라며 “역사는 과거에 머물러만 있지 않다. 호국 영령들께서 목숨으로 지켜낸 이 나라의 자유와 민주주의 인권의 가치는 지금도 우리 일상 전반에 살아 숨쉬고 있다. 영웅들의 호국정신을 잊지 않고 더욱 소중하게 지켜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 “6.25 전쟁 발발 후 72년 만에 꿈에도 그리던 부친의 유해를 찾게 된 유가족도 이 자리에 함께하고 계시다. 바로 고 조응성 하사와 고 김종술 일병의 가족”이라며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친 영웅들을 끝까지 잊지 않겠다. 마지막 한 분까지 가족의 품에 안겨 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보훈단체 대표로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 김정규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보훈단체 회원들은 목숨을 걸고 지켜온 이 나라의 안보에 대해서 최근 몇 년간 참으로 걱정이 많았었다”며 “다행히 대통령께서 이번에 굳건한 한미 관계를 가지고 북한의 도발에 당당하게 대응하셔서 국민들의 자존심을 세워 주셨다”고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면서 윤 대통령의 대북행보에 대한 지지의사를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의 한미 관계 회복과 대북 정책에 대해 적극적인 지지를 보낸다”며 “보훈이 확고해지는 젊은이들이 국가를 믿고 용감하게 전선에 설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국가 유공자들은 이러한 정부 정책을 적극 지지하며 대통령님의 뜻을 받들어 든든한 버팀목이 되도록 미약한 힘이 남아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오찬 행사는 국민의례, 보훈단체 대표 인사말, 국가유공자 명패 수여(3명), 대통령 인사말에 이어 건배 제의(강길자 대한민국전몰군경미망인회장) 후 오찬을 가졌다. 또 CBS 어린이합창단과 국방부 군악대 윤소미 중사의 기념공연에 이어 보훈단체별로 대통령 부부와 함께 기념촬영을 했다. 

오늘 대통령이 수여한 ‘국가유공자 명패’는 국가보훈처 주관으로 2019년부터 국가유공자와 그 유족의 자긍심 고취와 사회적 예우 분위기 조성을 위해 만들어져 수여돼왔으며, 대통령이 직접 명패를 전해드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에 명패 수상자는 6․25전쟁 영웅으로 태극 무공훈장이 서훈된 고 임부택 님과 고 최용남 님의 자녀 그리고 지난 2020년 의암호 수초섬 고정작업과 인명구조 중 순직한 고 이종우 경감의 배우자다.

오찬 행사에는 보훈가족 130명, 19개 보훈단체 및 모범 회원 121명, 명폐친수 3명 및 특별초청자로 6.25전사자 유해가 발굴된 유가족 조영자(故조응성의 유족-백마고지), 김석만(故 김종술-포항), 세계 상이군인 체육대회(인빅터스 게임)에 출전해 금메달 획득한 대한민국상이군경체육회 소속 양궁 김강훈 선수, 사이클 나형윤 선수, 순직군경(유족)으로 박영희(故 홍순칠 독도의용수비대장), 현부덕(故 변화수) 등이 참석했다.

오찬에는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나란히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대통령실에서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용현 경호처장,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최영범 홍보수석, 안상훈 사회수석, 신인호 국가안보실 2차장, 최철규 국민통합비서관, 임기훈 국방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7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국가유공자ㆍ보훈가족 초청 오찬에서 대한민국전몰군경미망인회 강길자 회장의 건배 제의에 다함께 건배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