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논란에 “봉하마을 누구나 가는 것 아닌가”, 제2부속실 부활 “여론 들으며 차차 생각”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와의 협상 타결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고물가와 고금리에 따른 경제위기로 지금 살얼음판 걷고 있는데 우리가 다함께 전체를 생각해서 잘 협력해야 될 것”이라며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기자 질의응답에서 전날 밤 화물연대 파업이 국토부와의 협상 타결로 중단된데 대해 이같이 말하고 ‘안전운임제 일몰제’ 문제가 불씨로 남아 있는 부분에 대해선 “글쎄 뭐 조마조마하다”고 얘기했다. 이번 노정 협상 타결이 고물가-고금리 경제위기 상황을 반영해 정부가 적극 협상에 나선 결과라는 뜻이다.

부인 김건희 여사의 김해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 방문 때 동행한 인물에 대해 ‘비선’ 의혹을 제기한 더불어민주당 주장에 대해 “사진에 나온 그 분은 저도 잘 아는 제 처의 오래된 부산 친구”라며 “아마 (권양숙)여사님 만나러 갈 때 좋아하는 빵이든지 이런 걸 많이 들고간 모양인데 부산에서 그런 것 잘 하는 집을 안내해 준 것 같다. 그래서 들을 게 많아서 같이 간 모양”이라고 답했다.

이어 “봉하마을은 국민 모두가 갈수 있는 데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앞서 민주당 조오섭 대변인은 전날 논평에서 “대통령실에 보좌 직원이 없어서 사적 지인이 대통령 부인으로서의 활동을 도와왔다면 이 또한 비선 논란을 자초하는 것”이라며 대통령 부인의 공식일정에 사적 지인과의 동행을 지적한 바 있다.

동행인물 4명 중 3명이 김 여사가 설립·운영한 코바나콘텐츠 임직원이며 그 중 2명은 대통령실 채용과정이 진행 중이라는 언론보도와 관련한 질문에 윤 대통령은 “글쎄 공식적인 수행이나 비서팀이 전혀 없기 때문에 혼자 다닐 수도 없고...어떻게 방법을 좀 알려 달라”며 답을 피했다.

김 여사의 행보에 제2부속실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데 대해 “봉하마을도 비공개 일정인데 보도된 걸로 알고 있다”며 “대통령 처음 해보는 것이기 때문에 공식, 비공식 이런 걸 어떻게 나눠야될지, 대통령 부인으로서 안할 수 없는 일도 있고 이걸 어떤 식으로 정리해야 할지 저도 시작한지 얼마 안 돼 한번 국민 여론 들어가면서 차차 생각해보겠다”고 말했다. 제2부속실 부활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대통령실 명칭을 ‘용산 대통령’으로 당분간 사용키로 하면서 국민공모의 의미가 퇴색됐다는 질문에는 “국민 공모를 통해 올라온 명칭에 대해 언론도 다 좋지 않게 보지 않았나? 근데 뭔 퇴색(인가)”라며 “언론의 비평을 많이 감안해서 일단 실용적인 이름 붙이고 차차 하자고 결론내릴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 진보 유튜버 쪽에서 경남 양산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인근에서 시위를 벌이는데 해나 맞불집회를 윤 대통령이 거주하는 아크로비스타 앞에서 여는데 대해 “법에 따른 국민의 권리니까 거기에 대해 제가 따로 언급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