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측 “피해 당사자로서 민형사상 책임 묻는 조치 중”
윤건영 “尹, 방관 말라…경찰, 현행법 엄격히 집행하라”
송영길 “대통령 못살게 굴어…무례·무도한 정권 돼서야”

 15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 사저 일대에 코로나19 백신 피해자 모임 집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15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 사저 일대에 코로나19 백신 피해자 모임 집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이 퇴임 후 터를 잡은 경남 양산 평산마을 사저에서 연일 보수단체의 시위가 극심해 문 전 대통령 측과 인근 주민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문 전 대통령의 딸 문다혜씨는 지난 27일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개설해 사저 앞 시위대의 실상을 알리며 거센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민주당 인사들은 시위대에 엄중히 경고하며 경찰 제지와 국회 입법 등 조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문씨는 지난 28일에도 트위터에 “시위대에 들이받을 생각하고 왔다. 나설 명분 있는 사람이 자식 외에 없을 것 같았다. ‘구치소라도 함께 들어가면 그 사이라도 조용하겠지’라는 심정으로 가열차게 내려왔는데 현실은 참담과 무력. 수적으로 열세”라며 “집안에 갇힌 생쥐 꼴이다. 창문조차 열 수 없다. 사람으로 된 바리케이드”라고 했다. 해당 글은 게시된 후 삭제됐다.

이어 30일에는 윤영찬 민주당 의원이 올린 ‘사저 앞 시위’ 영상을 공유했다. 영상에는 확성기로 소리를 지르는 보수단체와 유튜버들의 모습이 담겼다. 이들은 문 전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를 향해 “개XX”, “김정숙X”, “X 같은 X” 등 욕설을 쏟아냈다.

이를 두고 문씨는 “언급해주고 고소하면 더 후원받으니 더 좋아하고 그들 배불려주는 거니 참으란다”면서 “대체 세상에 어느 자식이 부모님에 대해 욕설하는 걸 버젓이 듣기만 하고 참나”라며 “쌍욕하고 소리지르고 고성방가와 욕의 수위가 쎄면 더 좋다고 슈퍼챗을 날린단다. 이들 모두 공범이다”라고 성토했다.

한편 문 전 대통령 측은 30일 보도자료를 내 사저 인근 소음 시위에 조치를 취하고 있음을 밝혔다. 문 전 대통령 측은 “문 전 대통령 내외는 마을 주민과 함께 피해 당사자로서 엄중하게 민형사상 책임을 묻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주민들의 일상이 파괴되는 것은 물론, 건강한 삶마저 위협받는 그야말로 생존의 문제가 됐다. 더는 좌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평온했던 마을이 고성과 욕설이 난무하는 현장이 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하고 평산마을에 내려온 이후 반복되는 일상”이라며 “마을 어르신들은 매일같이 확성기 소음과 원색적인 욕설에 시달리며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받고 있다”고 했다.

“칼 대신 말로 사람 난도질” 민주당 의원들, 시위대 강력 비판

이 같은 시위대의 과도한 행태에 민주당 인사들은 우려를 표하며 적정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문재인 정부 초대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을 맡는 등 ‘문재인 복심’으로 불린 윤건영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퇴임 이후 대통령님께서 무거운 짐을 내려놓고 평온한 생활을 하시리라 생각했는데 완전히 오판이었다. 평산마을은 입구부터 전쟁터였다”며 “총 대신 입에 담지 못할 쌍욕이 온 마을에 쏟아져 내리고 있었다. 칼 대신 말로 사람들을 난도질하는 인권유린의 현장이었다”고 적었다.

이어 “오늘 평산마을 비서실에서 공개한 현장 영상 일부를 다시 본다. 이 영상을 보고 누가 감히 ‘표현의 자유’라는 고상한 말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한다”면서 “이러한 언어폭력이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벌어져도 이처럼 손 놓고 있을지 곱씹어본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께 요구한다. 지금 양산의 상황을 그냥 이대로 모른 척 두고 보시겠나. 상황을 제대로 파악을 해보셨냐”며 “경찰 등 공권력을 집행하는 기관에도 요구한다. 현행 집시법의 엄격한 집행을 통해서라도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그럼에도 방관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혹 집권 초기라 눈치를 보는 건가. 공권력은 권력으로부터 위임받는 것이 아니라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는 같은 날 서울 서대문구 신촌 유세에서 “지금 문재인 전 대통령께서 쉬고 계신 양산 사저에 수많은 우익 단체들이 대통령을 못살게 굴고, 확성기 방송을 해대고 있는데 이거 송영길이 당선되면 없어지지 않겠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게 뭐하는 짓이냐”며 “최소한의 예의도 없는 이런 무도한 정권이 돼서야 되겠나”라고 비판했다. 서울시장은 의결권은 없으나 광역단체장 중 유일하게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권을 행사할 수 있다. 이어 “제가 당선돼서 그런 일이 있으면 경찰청장을 쫓아가서, 한 번 국무회의에서 정식으로 ‘윤석열 대통령이 이거 해결하십시오’라고 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경찰이 융통성을 발휘해 제지하고 막아줬으면 좋겠다"며 "사회윤리 측면에서 자제했으면 좋겠고 (집회·결사의 자유를 보장하는) 헌법 21조에서도 타인의 명예나 권리, 또는 공중도덕이나 사회윤리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는 건 헌법 정신에도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을 포함해 민주당 의원 10명은 이와 관련, 지난 16일 국회에 전직 대통령 사저 앞을 집회 금지 구역에 포함하는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정 의원은 "법이 개정되려면 몇 달이 필요하니까 그 전에라도 경찰이 이런 부분을 해결했으면 좋겠다"며 "개인적으로는 전직 대통령이 마을 내려가서 고생하는데 윤석열 대통령이 한 마디 멘트라도 해주는 것이 어떨까 생각이 든다"고 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도 30일 페이스북을 통해 "국회는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본질적으로 제약하지 않되, 주민 피해를 최소화할 입법을 강구하길 바란다"며 "민주주의 성숙을 위해 증오연설(헤이트 스피치) 규제 입법도 서두를 것도 국회에 주문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