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원 국조실장 내정에 대한 권성동 공개 반발에 “속 시원하게 대답 못 하겠다” 회피

대통령실은 25일 법무부에 고위공직자 인사검증단 설치를 추진하는데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실은 정책중심’, ‘인사검증과 고위공직자 사정은 법무부’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공직자 인사검증단을 법무부 내에 설치하는 것에 대해 야당에서 ‘권력 집중’이라는 우려를 보이는데 대해 “대통령의 약속이 민정수석실을 대통령실에 두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대통령은 아마도 대통령실은 정책 중심으로 가니까 검증이나 고위공직자들의 사정, 그런 과정들은 내각으로 보내는 것이 맞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리고 내각이라고 하면 역시 법무부에 두는 것이 적절하지 않겠느냐 그렇게 판단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얘기했다. 내각 중에서 법무부가 공직자 인사검증을 하고 공직자 사정을 담당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입장이다.  

법무부 인사검증과 대통령실 인사기획관실 간 업무에 대해선 “지금은 추천, 검증 과정이 다 대통령실 안에 들어 있은 것으로 돼 있다. 그것을 분리해서 추천하고 사람을 찾아 발탁하는 과정은 대통령실에 남고, 다음에 검증하는 과정은 법무부 기능 쪽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고 ‘대통령실 인사추천→법무부 인사검증’ 프로세스로 진행될 것이라고 했다.

또 이 관계자는 한덕수 국무총리 추천으로 문재인 정부 청와대 경제수석을 역임했던 윤종원 IBK 기업은행장을 국무조정실장으로 내정한대 대해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윤 대통령에게 반대의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진데 대해 “속 시원하게 대답을 드리지 못하는 것이 대단히 죄송하다”며 이에 대한 언급을 회피했다.

그러면서 권 원내대표의 요구에 대한 윤 대통령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어떤 입장을 받거나 제가 여쭤볼 시간이 없었다”고 했다. 언론보도에 따른 권 원내대표가 윤 대통령에게 윤 은행장의 내정에 반대하는 입장을 전달했고 윤 대통령은 “권 원내대표뿐 아니라 비서실과 경제 부처에 있는 사람들도 반대 문자가 와서 고심 중”이라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미일 정상회담에서 일본의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 진출하는데 대한 지지 의사를 나타낸데 대한 대통령실의 입장에 대해 “실제로 그 가능성이 그렇게 높은 일이라고는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아마 외교부에서도 특별하게 이것을 어떤 반응을 낸다든가 그럴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