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안-예산안 뿐 아니라 정부정책도 의회 지도자들과 사전에 상의하고 심도 있는 논의”
박병석 “국회와의 선(先)협의 후(後)조치 원칙 세워야, 큰 틀의 협치 발판 마련해 주시라”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전 추가경정예산안 신속 처리를 위한 국회 시정연설에 앞에 국회 접견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및 여야 지도부와 환담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전 추가경정예산안 신속 처리를 위한 국회 시정연설에 앞에 국회 접견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및 여야 지도부와 환담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추가경정예산안 국회 시정연설에 앞서 박병식 국회의장과 여야 정당대표들을 만나 “의회가 국정의 중심이 되는 의회주의”가 민주주의의 본질이라며 의회 존중의 뜻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취임 후 첫 국회 시정연설인 이날 오전 여의도 국회 국회의장실에서 국회의장단과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대표 및 원내대표 등과 만나 “저는 민주주의라고 하는 것은 의회가 국정의 중심이 되는 의회주의가 민주주의의 본질이라고 생각한다”며 의회 중심의 민주주의를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은 국가를 대표하는 기능과 행정권을 맡아서 의회에서 만든 법률안과 예산안을 현실적으로 집행을 하고, 정책에 관해서도 법률안, 예산안이 아니더라도 정부가 추진할 정책이 있으면 의회 지도자들과 사전에 상의하고 그렇게 좀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서 국민적인 공감대를 만들어서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윤 대통령은 취임식에서의 국회 협조에 감사를 표하고 “오늘 이제 대통령으로서 처음 우리 의원님들 앞에서 이렇게 국정에 관한 저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게 되어서 개인적으로도 영광이고, 공적으로도 대단히 아주 오늘 기쁜 일”이라며 앞으로도 관심과 도움을 부탁했다.

박 의장은 이 자리에서 “대통령께서는 ‘국회를 중시하는 국정 운영을 하시겠다’ 그렇게 말씀을 여러 번 하셨다. 오늘 첫 국회 방문이 의회를 존중하는 국정 운영의 시발점이 되기를 저희들이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지금 나라가 몹시 어렵다. 국제적으로도 그렇고, 국내 경제도 만만치 않은데 모든 것을 풀어가려면 국민의 공감대, 국민통합이 대단히 시급하다”면서 “대통령께서 의회와 더욱 소통하시고 의회를 존중하실 때 중요한 문제에 관해서 먼저 국회에 협의하고 조치하는 선협의 후조치의 원칙을 좀 세워주셨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박 의원은 특히 “여든 야든 간에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성공해야 우리 국민들이 성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큰 틀에서 협치의 발판을 마련해 주시라”며 “저의 재임기간 동안 5번의 추경이 있었는데 4번의 추경을 적시에 여야 합의로 통과시켰다. 이 전통이 잘 지켜져서 어려운 국민들에게 위기의 강을 건널 수 있는 국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앞으로 자주 와 달라”고 당부했다.

사전환담 자리에는 박 의장, 정진석․김상희 국회부의장,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윤호중․박지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동석했고 대통령실에서는 김대기 비서실장, 김용현 경호처장, 최상목 경제수석, 강인선 대변인, 홍지만 정무비서관, 김병환 경제금융비서관, 김동조 연설기록비서관, 김일범 의전비서관 등이 배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