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위안부 발언 김성회 비서관에 대해선 “조금 더 지켜보겠다”, 일단 관망 자세로

대통령실은 12일 북한에 코로나19 첫 환자가 발생된 데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인도주의적 차원의 지원은 예외로 생각하는 것으로 안다”며 대북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코로나19 지원 가능성을 얘기했다.

대통령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에서의 코로나 발생 보도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말하고 “정확한 입장이 결정되면 공지하겠다”고 얘기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인도주의적 차원의 남북교류에 대해 “다분히 원론적 입장”이라고 했다.

또 이 관계자는 동성애를 혐오하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해선 ‘화대’ 발언을 해 논란을 빚고 있는 김성회 종교다문화비서관의 거취에 대해 “그것에 대해선 조금 더 지켜보겠다”며 여론을 주시하며 일단 관망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대통령실은 전날까지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의 김 비서관에 대한 조치를 요구하는데 대해 한 입장을 보이지 않았다.

김 비서관에 대해 여야 진영을 떠나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과거 시민단체 대표로 있을 당시 공금횡령으로 벌금형을 선고 받았다는 질문에 “대통령실 비서관이나 그런 것에 대해 얘기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필요하다면 언급하겠다”고 했다.

한편 김 비서관은 자신의 과거 발언으로 논란이 되자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 배상금을 ‘밀린 화대’라고 표현한 것에 대해 “개인 간 언쟁을 하다 일어난 일이지만 사과드린다”며 “지나친 발언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깨끗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또 자신의 발언경위에 대해서도 “박근혜 정부 때 진행된 한일 정부 간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합의하면서 포괄적 사과와 배상이 이뤄진 것을 트집 잡고 개인 보상을 집요하게 요구하는 누군가와 언쟁하면서 댓글로 대꾸한 것이 문제가 된 듯하다”고 말했다.

김 비서관은 ‘동성애는 정신병’라는 과거 발언에 대해서도 “개인의 성적 취향에 대한 혐오 발언의 성격이 있었다는 것을 인정하며 사과드린다”고 했다. 그러나 “저 개인적으로는 동성애를 반대한다”며 “동성애가 바람직한 것이라고 보기보다 흡연자가 금연 치료를 받듯이 일정한 치료에 의해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동성애 반대입장은 고수했다.

나아가 자신의 발언이 논란이 되는 상황에 대해서도 “비서관 임명 발표 뒤 일부 언론들이 집요하게 저를 파헤치고 있다”며 “그동안 제가 내로남불 586 세력과 종북주사파에 대해 지속적으로 비판해온 것에 대한 앙갚음이라는 생각”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