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법사위 형사사법특위서 방안 논의하면 참여할 것”
“수사에 문제 있으면 검찰총장 등 국회 출석해 질의응답”
“수사권조정 때 사라진 검사의 수사지휘권 부활할 수도”

김오수 검찰총장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 청사로 출근하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과의 '검수완박' 관련 면담과 향후 대응에 대한 입장을 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오수 검찰총장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 청사로 출근하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과의 '검수완박' 관련 면담과 향후 대응에 대한 입장을 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김오수 검찰총장이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히 박탈) 법안을 추진하기보다 검찰 수사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확보하기 위한 특별법 제정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김 총장은 19일 오전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날 문재인 대통령과의 면담 내용을 언급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문 대통령이 어제 70여분을 할애해 검찰의 의견을 경청해준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대통령 말씀처럼 검찰의 의견을 질서 있게 표명하고 국회의 권한을 존중하며 검찰 구성원을 대표해 제가 국회에 직접 의견을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 구성원들의 지혜와 힘을 모아서 최선을 다해 국회에 의견을 내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총장은 "사법부에서도 이 법안에 대해 근본적으로 형사절차를 바꾸는 내용이므로 정당성,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 국민의 기본권 보호와 사회안전보장이라는 기본 가치에 미치는 영향, 검찰의 민주적 통제의 필요성, 수사 전체에 미칠 영향, 해외 유사법률 비교 등 제반사정을 국회에서 면밀히 살펴야 한다는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언급했다.

또 "지금 오면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에게 대통령도 국회에 나가 의견을 제출하라고 말했다는 것을 전했다"며 "국회에서 법안 심사가 시작되면 당연히 저도 갈 생각이고 참석해 의견을 낼 기회를 달라고 위원장에게 요청했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에게 검찰 수사의 공정성·중립성을 확보할 방안을 설명했다고 전했다.

그는 "검수완박 법안보단 국회의 권한을 통해 검찰 수사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강구해볼 수 있다"면서 "이것을 논의하기 위한 국회 법사위 내에 형사사법제도개선특별위원회가 있다면 저희도 참여할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공정성과 중립성 확보를 위한 특별법을 국회에서 제정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라며 "수사 자체가 문제 되면 검찰총장, 고검장, 지검장을 국회에 출석시켜 비공개로 국회 정보위원회처럼 현안을 질의하고 저희 답을 듣고 자료 제출을 받는 방법이 있다"고 부연했다.

또 김 총장은 검찰의 직접수사권을 폐지하는 대신, 지난해 수사권 조정으로 사라진 검찰의 수사지휘권을 부활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고 했다. 다만 이를 문 대통령에게 보고하진 않았으며 대검 차원의 검토도 이뤄진 바 없다고 했다.

김 총장은 "2019년 검찰개혁을 할 때 수사지휘권을 없애는 대신 검찰 수사권을 남겼다"며 "그러면 이제 다시 수사지휘권을 부활하고 수사권을 없애는 것도 논의할 수 있다. 2019년에 논의한 게 있으니 연장선상에서 사법개혁특별위원회처럼 특별한 기구나 위원회를 두어 심도 있게 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총장은 지난 17일 "제도개혁 시행 1년여 만에 검찰이 다시 개혁 대상으로 지목돼 검찰 수사기능을 전면 폐지하는 입법절차가 진행되는 점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의를 표명했다. 이후 문 대통령은 18일 김 총장과 면담을 갖고 사표를 반려하며 임기를 지킬 것을 당부했다.

한편 19일 대검은 추가로 입장을 내 "검찰총장의 출근길 발언 중 수사지휘 및 수사권에 관련한 부분은 과거 검경 수사권 조정 당시 정부 내 논의 경과에 관한 것일 뿐 어제 대통령께 보고한 '대안'에 포함돼있지 않으며, 대검은 그에 관해 검토한 바 없다"고 밝혔다.

김 총장은 '문 대통령이 검찰에 힘을 실어줬다는 의견이 있다'는 질문에는 "검찰 조직 구성원을 대표하는 제 면담 요청을 받아주셨고, 바쁘신 분께서 70분 동안이나 시간을 할애해 충분히 상세하게 모든 이야기를 할 수 있게 해주셨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날 오후로 예정된 전국평검사회의에 대해서는 "검사들이 자발적으로 일과 이후에 모여서 의견 내는 것이라 제가 왈가왈부하거나 결정을 주도할 수 있는 위치는 아니고 그래서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이런 제반 사정을 충분히 살펴서 현명한 결론을 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