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정부의 첫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지명된 정호영 전 경북대 병원장의 자녀 의대 편입 과정에 특례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14일 정 후보자 자녀들의 경북대 의대 편입 의혹과 관련 "교육부는 당장 특정감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교육위원들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철학 없는 '우리가 남이가'식 인선이 결국 인사 참사를 불러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두 자녀 모두 정 후보자가 경북대병원 진료처장으로 근무하던 당시 경북대병원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해당 기록을 편입학 서류로 활용했다는 보도까지 이어지며 '아빠 찬스' 의혹은 점점 짙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까지 드러난 사실관계만으로도 편입 전형 과정의 공정성에 대한 신뢰를 의심하기에는 충분하다"면서 "이처럼 철학도, 비전도 없고 심지어 공정하지 않은 인사는 고위공직자로서도 부적합할 뿐만 아니라 국립대 교수로 재직하며 대한민국 교육을 책임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교육위원들은 "특히 정 후보자 자녀의 부정 편입학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를 위해 2017∼2020년 실시된 경북대 편입 전형 전반에 대해 교육부가 신속하게 '특정감사'를 실시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교육부의 특정감사와 관련해 인수위는 방해하거나 간섭하려는 행위를 해서는 절대로 안 될 것이다. 새 정부의 첫인사인 만큼 당사자에 대한 철저한 검증은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해 교육부는 언론과 정치권에서 제기된 의혹을 비롯해 사안을 살펴보겠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생 편·입학 선발은 대학이 결정하는 것이므로 각 사안별로 봐야 한다"고 전제하면서 "구체적인 의혹이 있어야 (사실관계 조사 요구나 감사 등을) 검토하고 결정할 수 있는 것이므로, 지켜보고 교육부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전반적으로 보겠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종합감사나 재무감사, 회계부분감사 외에 중대한 의혹이 제기되는 별도의 사안에 대해 특정감사를 벌인다. 감사는 아니지만, 각 대학이 자체적으로 사실관계를 확인하거나 의혹을 조사하도록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정 후보자 자녀의 편입과 비교·거론되고 있는 조국 전 법무장관의 딸 조민씨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 입학 의혹과 관련해서는 교육부가 지난해 3월 부산대에 사실관계 조사 계획을 수립해 보고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민주당에서는 정 후보자를 향한 비판론이 확산하고 있다.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전날 성명에서 정 후보자에 대해 "보건복지 총책임자로서의 전문성이 없을 뿐 아니라 비뚤어진 여성관으로 정부에서 일할 기본적 소양이 갖춰지지 않은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당 전국여성위원회도 "여성을 비하하고 구직자의 절박한 심정을 폄하하는 듯한 태도를 보였으며 저출산 원인을 여성 탓으로 돌리는 듯한 인식과 성범죄 책임을 피해자인 여성에게 전가하는 그릇된 인식을 드러냈다"면서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