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한미정상회담 열릴 듯, 인수위 “바이든 방한 내용 들은 바 없다” 일단 선그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연합뉴스]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5월 24일 일본에서 열리는 쿼드(Quad) 정상회의에 참석한 후 한국을 방문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정상회담을 가질 가능성이 제기됐다.

로이터통신은 11일(현지시간) 오전 화상으로 진행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오는 5월 24일 쿼드(Quad) 정상회의가 열리는 일본에서 만나길 바란다”는 뜻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백악관도 바이든 대통령과 모디 총리 회담 후 낸 발표에서 두 정상이 늦은 봄에 일본에서 쿼드 정상회의를 위해 대면 회담을 하기를 기대했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5월 24일 일본을 방문할 경우 한국도 함께 방문할 가능성이 높다. 외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이 쿼드 정상회의 차 일본을 방문할 경우 일본 방문 일정과 맞춰 한국을 방문하는 것도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최지현 수석부대변인은 12일(한국시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브리핑에서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는 5월말 방한을 추진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당선인 측과 인수위 측은 이런 내용을 들은 바 없고, 사실과 좀 다른 걸로 안다”며 “(관련) 보도도 정보 출처가 해외에 있는 소스인 걸로 알고 있다”라고 일단 선을 그었다.

그러나 윤 당선인이 미국에 파견한 한미정책협의대표단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의 5월 방한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진 한미정책협의대표단 단장은 지난 7일(현지시간) 특파원 간담회에서 “조기 한미정상회담 개최 필요성에 대해 양국이 같은 생각을 갖고 있다”며 “바이든 대통령이 아시아를 방문하게 된다면 한국을 찾아 정상회담 하는 것이 대단히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고 미 정부도 같은 의견인 것을 확인했다”고 말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