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한국이 세계에서 가장 먼저 코로나19 엔데믹(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 이행 첫 국가가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30일(현지시간) WSJ은 아시아 국가들의 대처가 코로나19와 공존 방식을 고심하는 쪽으로 바뀌는 추세를 전하며 이같이 내다봤다. 

WSJ은 한국의 경우 미국, 영국에서 기록된 정점보다 3배나 많은 인구당 하루 신규확진자가 나오지만 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은 확산 통제 조처가 중단됐다는 점을 주목했다.

그러면서 이런 선택은 바이러스 확산을 통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빚어진 불가피한 조처라기보다는 기존과 완전히 다른 전략을 채택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WSJ은 "보건 관리들이 최근 그런 대규모 발병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는 코로나19를 가장 위험한 전염병 범주에서 하향 조정하려는 새 목표를 앞두고 시작된 보건체계와 인구집단에 대한 시험"이라고 해설했다.

그러면서 보건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한국이 가장 먼저 팬데믹(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에서 벗어나는 국가가 될 수 있다고 봤다.

모니카 간디 미국 캘리포니아대 의학과 교수는 "한국이 엔데믹으로 건너가는 최초 국가가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이런 전망의 근거에 대해 "한국은 성인의 백신 접종률이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이며 공중보건 체계에 신뢰가 높으며 팬데믹을 극복하는 데 적합한 수단까지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중증환자 예방을 위한 높은 백신보급, 중증환자 치료를 위한 안정적 보건체계, 새로운 팬데믹 발생을 대비한 검사·추적·격리 등 대응체계는 팬데믹을 효과적으로 종식하기 위한 일반적 조건으로 거론돼왔다.

한국뿐만 아니라 아시아 다른 국가들에서도 공존 전략이 추진되고 있다.

이 지역에서 가장 엄격한 방역규제를 유지했던 싱가포르는 역대 최다 신규확진자가 쏟아지지만 서서히 규제 완화로 돌아섰다.

싱가포르는 백신 접종을 마친 인구의 비율이 92%에 이르자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고 백신을 접종한 입국자에 대한 격리를 폐지했다.

팬데믹 기간에 국경을 봉쇄하는 초강력 조치를 단행했던 호주도 확진자 급증 속에도 이를 철회했고 입국자에게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더는 의무화하지 않기로 했다.

일본도 코로나19 지배종인 오미크론 변이에 따른 감염이 감소함에 따라 남아있던 규제를 지난주에 해제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