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측 “인사청문 일정 감안해 후보 압축‧검증 과정”
지난 26일 尹-김부겸 회동 “총리직 유임과 별개 사안”
안철수, 총리냐 당권 도전이냐 거취 결정 주목
경제전문가, 통합정치인 기준으로 인선 검토 중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9일 오후 외부 일정을 마친 뒤 서울시 종로구 통의동 금감원 연수원에 마련된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집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9일 오후 외부 일정을 마친 뒤 서울시 종로구 통의동 금감원 연수원에 마련된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집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4월 초 국무총리 인선을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가운데, 윤 당선인과 통합정부를 꾸리기로 한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의 거취 결정이 주목되고 있다.

이외에도 윤 당선인은 ‘경제’와 ‘통합’을 고려해 차기 총리 후보군 인사들을 압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당선인 측 김은혜 대변인은 29일 오전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 정례 브리핑에서 총리 인선과 관련해 "인사 청문 일정을 감안해서 저희가 새 정부 출범 시기에 맞추려면 4월 초에는 인선을 발표해야 하지 않느냐는 약속을 드렸다"며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4월 1일 만우절에는 인사 발표를 안 하는 것으로 안다. 4월 1일을 넘길 가능성도 적지 않을 것 같긴 하다"면서 "4월 초 정도에 저희가 인사를 발표하기 위해선 지금쯤은 어느 정도 후보를 압축하고 검증하는 과정과 보고 과정도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세세한 부분까지는 제가 아직 확인하지 않았다"면서 "그 발표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이 지난 26일 김부겸 국무총리와 비공개 회동을 가진 것에 대해 "오랜 지인 분들이 함께한 사적인 자리로 알고 있다"며 "그 대화에서의 내용 또한 파악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일각의 김 총리 유임설에 대해 "김 총리는 덕망 있고 존경하는 분이긴 하나 그것과 총리직 유임은 별개의 사안"이라며 "두 번 고지해드릴 필요는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안심(安心)은 어디?…최근 안랩 주식 처분키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선거 과정에서 후보 단일화를 하며 공동정부 구성 협의를 합의한 바 있다. 안 위원장이 총리를 맡아 내각을 이끌지 거취 결정에 따라 새 정부의 조직‧인사 개편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 따르면 안 위원장은 조만간 자신의 거취에 대해 윤 당선인에게 뜻을 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안 위원장은 지난 3일 윤 당선인과 단일화 합의문을 발표하면서 “지난 10년간 국회의원으로서 입법 활동을 했지만, 직접 성과로 보여주는 행정 업무를 할 만한 기회를 갖지 못했다”고 말했듯, 안 위원장이 총리를 맡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인수위원장으로서 역할을 마친 뒤 당으로 돌아가 국민의힘 차기 당권에 도전할 가능성도 얘기되고 있다.

이에 윤 당선인의 최측근인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안 위원장의 ‘총리입각설’에 공개적으로 견제구를 던지기도 했다. 권 의원은 지난 23일 CBS 라디오에서 “인수위원장을 맡으면서 국무총리까지 가지는 않을 것”이라며 “요직을 연이어 맡는 것은 과도한 욕심을 부린 것으로 비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지난 27일 MBN 방송에 나와 안 위원장에 대해 “(총리직에) 충분히 자질을 갖춘 분”이라며 “(후보군에서) 배제하는 건 맞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안 위원장은 최근 자신의 안랩 주식을 백지신탁 등 처분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재산 내역에는, 안 위원장은 보유 재산 1979억8554만원 중 안랩 상장주식이 92.9%(1839억5400만원)인 것으로 나와있다.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고위공직자 등 재산 등록 의무가 있는 사람은 3000만원 이상의 주식을 보유할 경우 2달 내 해당 주식을 매각하거나 수탁기관에 백지신탁을 맡겨야 한다.

인선에서 고려할 두 가지 키워드, 경제와 통합

이외 국무총리 후보군으로는 한덕수 전 국무총리, 경제관료 출신인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윤증현 전 기재부 장관 등 경제전문가들이 거론되고 있다.

한 전 총리는 경제 관료 출신으로 노무현 정부에서 국무총리를 지내고 이명박 정부에서 주미대사로 일한 바 있다. 특히 통상산업부 차관, 통상교섭본부장,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사 등을 맡았다.

정덕구 전 산자부 장관,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 등도 거론된다. 박용만 전 대한상공회의소 회장도 후보로 언급된다. 박 전 회장은 최근 본인과 가족이 보유한 두산 주식 전량을 매각했다. 김한길 인수위 국민통합위원장, 박주선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 등도 후보로 평가된다.

윤 당선인은 지난 26일 인수위 워크숍에서 행사 취지에 대해 "제일 중요한 것이 경제이고, 우리 산업구조를 더 첨단화·고도화시켜나가야 하는 책무를 다음 정부가 갖고 있다"고 말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27일 정례 브리핑에서 "총리 인선만이 아니라 경제부총리, 금융위원장, 대통령실 경제수석까지 이 경제 원팀이 드림팀으로 이어지게 만들 최적임자를 후보로 찾고 있다"며 "한 치의 빈틈없이 국정운영이 차질 없이 이뤄지게, 저희가 우리의 원팀, 국민과의 원팀, 드림팀이 되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후보군 선정 과정에서 ‘통합’ 역시 중점적으로 고려할 부분으로 김한길 인수위 국민통합위원장, 박주선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는 김대중 정부에서 청와대 정책기획수석비서관, 문화관광부 장관을 역임했고 민주당의 전신인 열린우리당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를 지냈다. 특수통검사 출신인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은 총 4선 가운데 3선을 광주 동구에서 당선됐다.

윤 당선인은 10일 당선 인사 기자회견에서 “국민통합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겠다”고 말했다. 여소야대 국면에서 야당의 협조 없이는 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통과가 어려운 만큼 더불어민주당이 납득할 수 있는 호남지역 또는 민생을 챙길 수 있는 후보를 선정 기준으로 삼은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