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한은 총재에 이창용 지명…尹과 협의 거쳤나 진실공방
문재인 “회동에 협상‧조건 필요한가. 尹, 직접 판단해달라”
윤석열 “새 정부와 장기간 일할 사람 존중하는 게 바람직”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4일 인수위 기자실 '프레스다방'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은행 이창용 총재 후보자 전격 인사와 관련 '대통령 임기말 마지막 인사는 원칙적으로 바람직 하지 않다'고 정면 반박했다. 또 문 대통령의 '다른 사람 말을 듣지 말라'는 발언에 대해 인수위는 '참모들이 당선인 판단 흐린다는 것은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즉각 반박했다. ( ⓒ사진/연합)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4일 인수위 기자실 '프레스다방'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은행 이창용 총재 후보자 전격 인사와 관련 "대통령 임기말 마지막 인사는 원칙적으로 바람직 하지 않다"고 정면 반박했다. 또 문 대통령의 "다른 사람 말을 듣지 말라"는 발언에 대해 인수위는 "참모들이 당선인 판단 흐린다는 것은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즉각 반박했다. ( ⓒ사진/연합)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간 집무실 이전과 임기 말 인사 문제를 두고 신구 권력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윤 당선인이 정면으로 반박하면서 대립이 최고조로 치닫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은 회동을 갖자는 제스처를 보냈지만 윤 당선인의 측근들을 언급하면서 스텝이 더 꼬이게 됐다. 게다가 최근 한국은행 총재 후보 지명 후 국민의힘 지도부에서도 청와대 비판에 가세하고 있다.

MB사면, 민정수석실 폐지, 공공기관 인사권 협의 문제로 갈등이 노정되다가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문제와 한국은행 총재 전격 인사로 임기말 인사권 갈등이 전면화되면서 신구권력이 갈등이 전면화되고 있다. 또한 박범계 법무장관이 윤석열 당선인의 검찰개혁 대선 공약을 정면 반대하고 나서자 인수위는 법무부 업무보고까지 거부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신구권력 갈등의 골이 매일매일 한층 더 깊어만 가고 있다. 

문재인 “다른 사람 말 듣지 말고 尹 직접 판단해달라”

24일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들과 가진 회의에서 윤 당선인에 대해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듣지 말고 본인이 직접 판단해달라"며 "두 사람이 만나 인사하고, 덕담하고, 혹시 참고될 만한 말을 주고받는데 무슨 협상이 필요한가. 회담을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답답해서 한 말씀 더 드린다. 나는 곧 물러날 대통령이고, 윤 당선인은 대통령이 되실 분이다"라며 "당선인이 대통령을 예방하는 데 협상과 조건이 필요했다는 말을 들어보지 못했다"고 다그쳤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당선인의 회동은 당선인에게도 기분 좋은 일"이라며 "(두 사람이) 환한 얼굴로 손잡는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국민 입가에 미소가 돌아야 하는 일"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4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당선인과의 청와대 회동 관련 ' 다른 이 말듣지 말고 당선인이 직접 판단해야 한다고 말씀했다'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4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당선인과의 청와대 회동 관련 " 다른 이 말듣지 말고 당선인이 직접 판단해야 한다고 말씀했다"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尹측 “참모들이 당선인 판단 흐린다? 대단히 유감....당선인 뜻이 존중되는 것이 상식”

이에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윤 당선인이 참모진들의 판단에 좌우된다는 식의 언급을 한 것에 유감을 표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윤 당선인의 판단에 마치 문제가 있고, 참모들이 당선인의 판단을 흐리는 것처럼 언급하신 것은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아울러 정부 인수인계가 원활치 않은 상황에서, 더구나 코로나19와 경제위기 대응이 긴요한 때에 두 분의 만남을 '덕담 나누는 자리' 정도로 평가하는 것에 대해서도 쉽게 동의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인사권과 관련해서 "당선인 뜻이 존중되는 것이 상식"이라며 “지금 임명하려는 인사는 퇴임을 앞둔 대통령이 아닌, 새 대통령과 호흡을 맞춰 일할 분들”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희는 차기 대통령이 결정되면 인사를 하지 않겠다"면서 "대선이 끝나고 나면 가급적 인사를 동결하고, 새로운 정부가 새로운 인사들과 함께 새로운 국정을 시작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것이 그간의 관행이자 순리"라고 했다.

윤석열 “임기말 마지막 인사, 바람직하지 않다....계약대금 지불한, 들어와 살 사람 입장 존중해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이날 인수위 ‘프레스다방’으로 불리는 기자실에서 한은 총재 지명과 관련한 기자의 질문에 “원론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우리가 집을 사면 당선인이라고 하는 건 부동산 매매계약에서 대금은 다 지불한 상태 아닌가”라면서 “등기 명의를 이전하고 명도만 남은 상태인데, 곧 들어가 살아야 하는데 아무리 법률적 권한과 소유권이 매도인에게 있더라도 들어와 살 사람의 입장을 존중해서, 어떤 본인이 사는데 필요한 거나 관리하는 데 필요한 조치는 하지만, 집을 고치거나 그런 건 잘 안 하지 않느냐”고 비유를 들어 꼬집었다.

이어 “그런 차원에서 저는 원론적인 입장이 그런 것”이라며 “새 정부와 장기간 일해야 할 사람을 마지막에 인사가 급한 것도 아닌데 하는 건 원론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 보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도 앞으로 그렇게 할 생각이고 그런 입장이고 한은 총재 인사 문제에 대해서 제가 구체적으로 별로 언급하는 게 안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에 대해서는 “국민들께서 이미 정치적, 역사적 결론을 내린 거로 보고 있다”면서 “지금 우리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청와대 이전을) 두 번이나 말씀을 하셨고, 그건 여론조사를 해서 몇 대 몇이라고 하는 건 별 이유가 없다”고 일축했다.

앞서 지난 20일 윤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을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겠다고 밝힌 이후로, 대통령과 윤 당선인 측이 연일 공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요직 인사를 두고도 계속해서 갈등이 번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새 한국은행 총재 후보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담당 국장을 지명했다.

박수현 수석은 "이 후보자는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금융위부위원장, 아시아개발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를 거친 경제 금융 전문가"라며 "한국은행 총재직의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의 의견을 들어 내정자를 발표하게 됐다"고 지명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나 윤 당선인 측은 "이창용 후보는 좋은 분이라고 생각하지만, 절차적으로 청와대 인사이며 당선인 쪽에서도 추천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김기현 “文, 국민이 뽑은 대통령 존중 안 하고 ‘내 권한’ 어깃장”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곧 퇴임하시는 분이 지금 후임으로 국민이 뽑아 놓은 대통령에 대한 존중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2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지금 문재인 대통령께서 해야 할 일은 선량한 관리자”라며 “‘아직도 내가 등기 명예를 갖고 있으니까 내 마음대로 하겠다’라는 행동은 납득이 잘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 한국은행 총재를 새로 지명하게 되면 그분의 임기가 4년이 된다”라며 “그렇다면 다음 대통령이 사실상 지명권을 가져야 되는 건 당연한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국민이 대통령을 선택해서 바꿨다는 것은 경제 운영의 틀을 바꾸겠다는 것이 이번 대선의 중요한 과제다”라며 “이런 부분을 결정하는 한국은행 총재를 지금 전직 대통령, 실패한 경제 책임자인 대통령이 지명하고 가겠다고 하는 것은 그것은 상식에 맞지 않는 것 아닌가”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청와대에서 한국은행 총재 임명을 윤 당선인과 ‘협의했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사실상 통보였다. 제가 알아본 바로는 그냥 전화로 ‘그 사람 어떻습니까’”라며 “한국은행 총재가 그렇게 도매가로 넘어갈 그런 자리가 아니지 않나. 이게 말이 되나”라고 말했다.

그는 “국가 경제 정책의 틀을 정하는 것인데 ‘당선인 측에서 사람을 물색해서 추천해 주시면 저희들이 혹시 필요한 검증을 해 보고 기본적인 검증에서 문제가 없으면 절차를 진행하겠다’라고 해야 되는 것이지 그걸 전화해서 ‘사람 괜찮은 사람인데요’ 그러면 협의 끝이냐”라고 꼬집었다.

또 더불어민주당 측이 ‘5월 9일까지 국군통수권자는 문 대통령’이라며 대통령의 권한 행사를 막을 수 없다고 주장한 데 대해 “(윤 당선인이) 국군통수권 달라고 한 적이 있냐”라며 “터무니없는 얘기로 초점을 바꾼 것”이라고 맞섰다.

그러면서 “도대체 이제 곧 퇴임하시는 분이 어떻게 지금 후임으로 국민이 뽑아 놓은 대통령에 대한 존중을 하지 않는 것인가”라며 “‘내 권한’이라고 어깃장 놓고 있는 거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현재 신구 권력 다툼을 두고선 “지지층을 결집해서 지방선거에서 어떻게든지 자기들이 이기겠다는 그런 의지를 가지고 결국 청와대하고 민주당이 같이 이렇게 움직이고 있는 거 아니냐고 의심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준석 “전임정부가 후임정부에 부담주는 인사, 맞는 처신인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4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청와대가 ‘협의했다’는 표현을 쓴 것에 대해 "협의와 합의는 완전히 다르다"며 "협의라는 것은 '이 사람 어때?' 했을 때 싫어해도 협의는 끝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  "한은 총재나 감사위원 같은 경우에는 국가의 요직 중의 요직"이라며 "그런데 지금 임기가 고작 두 달 정도 남아 인수 단계에 있는 전임 정부가 후임 정부에 부담을 주는 형태로 인사를 진행하는 게 과연 맞는 처신인지를 문제 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기존에 있는 인사를 갑자기 정권이 바뀌었다고 뜯어내는 것도 안 되겠지만, 거꾸로 그러면 기존에 공석인 자리를 한두 달을 못 참아서 후임 정부가 아니라 전임 정부의 의사대로 인사한다는 것도 앞으로 이게 선례가 된다. 모든 게 한 만큼 당한다"고 경고했다.

이 대표는 윤 당선인 측과 갈등을 빚는 청와대에 대해 "6월 1일 지방선거가 있지 않느냐. 이런 게 장기화되면 꼭 선거를 염두에 두고 하는 것은 아닌지 물어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신정부와 "일부러 여러 쟁점 사안을 만드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그는 "원래 신정부가 출범하게 되면 총리, 장관 인선을 가지고는 나중에 청문회나 아니면 여기저기서 세게 붙을 수 있다"며 "그런데 이런 갈등이 정부조직법까지 가게 되면 그거는 전례가 없는 일이 된다"고 했다.

"용산 집무실 이전...청와대가 훼방 놓는 것 같아“

이 대표는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에 대해서도 협조 대신 훼방을 놓는다고 지적했다. 

청와대가 반대 입장을 표한 것에 대해 "윤 당선인 측에서 요청하는 건 5월 10일부터 새 정부가 일할 공간에 대해서 협조 요청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문재인 정부에서 꼭 협조를 해야 하는 것"이라며 "고민을 한다고 하면서 좀 뭐랄까, 훼방을 놓는 그런 성격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용산 이전에 대한 공청회라든지 어떤 논의가 없는 상태에서 무리가 아닌가'라는 질문에 그는 "대통령 공약 만들 때부터 자문을 해주신 분들이 많다. 그 안에는 장성급도 있었고, 국가 안보의 최고 책임자였던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도 있었다"며 "그런 분들의 조언을 다 들어서 안보 공백이나 이런 게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대선 전에는 광화문이더니, 대선 이후에 용산 얘기가 나왔다'는 지적에는 "청와대 벙커에서 나왔을 때 안보 공백이 있느냐에 대해서 문제가 없다고 이야기한 것이고, 그런 면에서 광화문보다 오히려 용산이 기설치된 시설들이 있기 때문에 안보 공백 같은 것이 더 적다고 판단해서 이동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의동에서 임시로 근무하는 것에 대해서도 왜 멀쩡한 집(청와대) 놔두고, 셋방살이(통의동) 하느냐'는 의견에 "그만큼 청와대가 들어가는 순간부터 권력자에게는 세상으로부터 본인의 치부를 숨길 수 있는 은둔의 공간이기도 하고, 구중궁궐이기 때문에 들어가면 나오기가 힘들다"며 "안락한 삶을 우선 살게 되면 조금 더 국민에게 견제받고 감시받는 삶으로 돌아가기가 힘든 것이 현실"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