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모든 대응 조치를 철저히 강구하라, 당선인 측과도 긴밀하게 협력하라”
정부성명 “北 ICBM 발사는 중대한 도전이자 한반도와 지역, 국제사회에 심각한 위협”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긴급 소집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북한의 이번 발사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국제사회에 약속한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유예를 스스로 파기한 것”이라고 규탄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북한의 ICBM 발사와 관련해 서훈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보고를 받고 긴급 NSC를 주재했다. NSC에는 서훈 국가안보실장,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 정의용 외교부 장관, 이인영 통일부 장관, 서욱 국방부 장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원인철 합참의장, 국가안보실 1·2차장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이번 발사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국제사회에 약속한 대륙간 탄도미사일 발사 유예를 스스로 파기한 것”으로서 “한반도와 지역 그리고 국제사회에 심각한 위협을 야기하고 유엔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임을 강조하면서 이를 강력히 규탄했다. 

아울러 “정부 교체기에 안보에 한 치의 빈틈도 없도록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유관국 및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모든 대응 조치를 철저히 강구하라”고 지시하고 “대통령 당선인 측과도 긴밀하게 협력하라”고 당부했다. 

또 문 대통령은 북한이 긴장을 조성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대화를 통한 외교적 해결의 길로 조속히 복귀할 것을 엄중히 촉구했다. 대통령 주재로 15시 50분부터 16시 30분까지 개최된 NSC 긴급회의에서는 원인철 합참의장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동향과 대비태세를 보고하였고, 향후 대응 방안이 논의됐다.

또 서주석 NSC 사무처장(국가안보실 1차장)은 북한의 ICBM 발사에 대한 정부 성명을 냈다.

서 처장은 성명을 통해 “오늘 북한의 ICBM 발사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촉구하는 우리 국민들의 여망, 국제사회의 요구와 외교적 해결을 위한 유관국들의 노력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자 한반도와 지역, 국제사회에 심각한 위협을 야기하는 행위”라며 “유엔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하고 북한이 국제사회에 약속한 ICBM 발사 유예를 스스로 파기한 것인 바, 정부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우리의 굳건한 군사적 대응능력과 공고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어떠한 위협에도 확고하게 대응해 나가면서 우리 안보 수호에 만전을 기해 나갈 것”이라며 “정부는 한미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유관국 및 국제사회와 협력하면서 필요한 대응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정부는 북한이 한반도에 긴장을 조성하고 지역 정세의 불안정을 초래하는 행동을 즉각 중단하고, 외교적 해결의 길로 조속히 복귀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했다. 

한편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후 북한이 발사한 장거리 탄도미사일이 ICBM으로 확정했다. 이번에 발사한 미사일의 고도는 6,200km 이상이며 비행거리는 1,080km라고 합참은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