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인 한사람이 모든 권력 다 차지하면 문제 발생...총리 원했으면 인수위원장 안맡아야“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최측근인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은 23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차기 정부 국무총리 후보로 거론되는데 대해 “과도한 욕심”이라면서 “국무총리까지는 가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권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만약 안 위원장이 국무총리 생각이 있었다면 인수위원장을 맡지 않았을 것으로 저는 보고 있다”며 “인수위원장을 하면서 또 국무총리까지 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권 의원은 “인수위원장을 하면서 또 국무총리를 하기에는... 역대 그런 경우가 있었나? 그런 경우는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며 “너무 요직을 연속해서 맡는 것 자체가 좀 너무 과도한 욕심을 부린 것으로 비치지 않겠나. 국민들에게... 저는 단순히 그런 차원에서 분석하는 것”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무총리를 원했다면 인수위원장을 안맡고 다른 분에게 기회를 줬을 것”이라며 “권력은 어쨌든 간에 나눠 가져야 하는 것이다. 특정인 한 사람이 모든 권력을 좋은 자리를 다 차지하려고 하면 오히려 거기에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수위원장이 대단한 권력자의 자리는 아니지 않느냐’는 진행자 질문에 “그래도 언론의 스포트라이트, 국민의 관심을 받는 자리 아닙니까"라고 되물으며 ‘안 위원장이 무엇을 해야 하느냐’고 묻자 ”저는 모르죠. 본인이 그런 계획에 따라서 움직이겠죠“라며 ”그 부분은 그만하자. 제가 안철수 대표의 측근도 아니고 복심도 아니니까...“라고 했다.

권 의원은 본인의 차기 정부 입각이나 청와대 비서실장과 관련 "저는 맡을 생각이 없다. 국회에서 새 정부의 성공을 위해 중진으로서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 (청와대 비서실장) 그것도 마찬가지“라며 ”너무 측근 정치하는 것 아니냐며 별 얘기가 다 나오지 않겠느냐”고 했다.

윤 당선인의 국민의힘 입당부터 대선까지 최측근으로 함께했던 권 의원은 당내에서 ‘윤핵관’으로 지목되면서 이번 인수위에도 참여하지 않았다.

권 의원은 "소위 선거운동 과정에서 옆에서 보좌했던 사람이 아니라 좀 더 널리 인재를 구해 새로운 시각에서 대통령을 보좌할 수 있는 사람이 (비서실장으로) 좋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그렇게 생각한다"고 했다.

현재 권 의원은 차기 당대표 및 원내대표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인수위원장이 국무총리로 지명된 경우는 지난 2013년 박근혜 정부의 첫 총리의 사례가 있다.

당시 박근혜 정부 인수위원장으로 헌법재판소장을 역임했던 김용준 위원장이 첫 총리로 지명되었으나, 김 위원장 자녀들의 병역면제 의혹 등이 불거지면서 총리직에서 낙마했다.

현재 윤석열 정부 초대 총리로는 안철수 위원장을 비롯해 김병준 인수위 지역균형특별위원장, 김한길 인수위 국민통합특별위원장 등이 거론되고 있고 완전 새로운 인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윤 당선인의 최측근인 권 의원의 '안철수 총리 부정적' 발언이 윤 당선인의 의중을 전하는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윤-안 단일화' 합의 문제가 다시 거론될 가능성도 있다. 

대선 단일화 성사 당시 윤석열 후보와 안철수 후보는 '공동정부'를 약속하고 합의했다. 이는 사실상 국무총리를 책임총리제에 입각한 실질적인 공동정부 권한을 갖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한 '합의 원칙'에 의해 안 위원장이 차기 총리 1순위로 거론되고 있다. 

다만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대선 단일화 당시 민주당의 감정적 앙금이 있는 상태여서, 윤석열 정부 출범부터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여야 갈등이 격화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