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대통령이 이런 식으로 웃음거리, 직언하는 사람 없으니 대변인이 정신 나간 소리 한다”

[사진=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 페이스북]
▲ [사진=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 페이스북]

국방전문가인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에서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로 이전을 검토하겠다고 한 데 대해 “헛소리”로 치부하면서 “어차피 이루어지지 못할 얘기다. 실컷 검토해보시라”고 꼬집었다.

김 전 의원은 지난 16일 페이스북에 올린 <대통령이 용산 국방부로 들어간다는 헛소리> 제하의 글에서 “대통령이 집무실을 옮기는 건 국가 대사다. 그 중차대한 일을 ‘안 들어간다’는 말 한마디로 내질렀다. 두 달 후에 출범할 정권이 집 못 구해서 뛰어다니는 전세 난민 신세가 됐다. 이렇게 국가가 불안해서야 되겠는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차기 대통령이 이런 식으로 웃음거리가 되는 걸 누가 원한단 말인가. 당선자 주변에 직언을 하는 사람이 없는가 보다. 그러니 대변인이 거의 정신 나간 소리를 한다. 아마추어도 이런 아마추어가 없다. 어차피 이루어지지 못할 얘기다. 실컷 검토해보시라”라고 얘기했다.

김 의원은 먼저 대통령 집무실 이전문제가 쉽지 않은 이유에 대해 “청와대는 어떤 곳인가. 대통령의 경호와 안전만이 청와대가 존재해야 할 이유의 전부는 아니다”며 “청와대는 대통령이 뛰어서 5분 거리 안에 국가의 자연재해나 안보위기, 사회혼란을 관리할 수 있는 위기관리센터가 있다. 지하 벙커에 수백억의 예산을 들여 오랜 시간에 걸쳐 구축한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유사시 국가의 통신과 물류가 마비되는 사태에도 대통령의 통신이 작동하게 하는 통신단도 있다. 경호처는 단순히 대통령 경호업무만 하는 것이 아니라 군과 경찰과 협조관계를 구축하여 유사시를 대비하는 조직”이라며 “청와대는 단순히 대통령이 집무하는 공간이 아니라 국가 안전의 최후의 보루다. 김대중·노무현 대통령도 청와대에 들어가고 싶어서 간 것이 아니라 국가 안전의 요구 때문에 들어갔다”고 강조했다.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로의 이전에 대해서도 “이 말대로라면 당장 대통령이 국가의 위기를 관리할 수단이 없다. 청와대의 그 값비싼 시설과 기능이 무용지물이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방부 인근의 합참에 군사 지휘통제본부, 즉 벙커가 있기 때문에 더 위기를 잘 관리할 수 있다는 설명도 있던데, 뭘 모르고 하는 소리”라며 “합참 벙커는 지금 군 지휘부를 위한 시설이기 때문에 대통령이 국가 주요 요인과 참모를 데리고 들어가기에는 비좁다. 비상시에 군인들 다 내쫓을 건가. 국가안전보장회의는 서서 할 건가”라고 질책했다.

아울러 “국방부는 또 어디로 가라고. 과천 정부 청사? 참으로 어이없는 주장이다. 국방부가 들어서면 청사의 경비가 강화되고 방호를 위한 시설 공사를 다시 해야 한다. 수천억원의 예산이 낭비된다. 또한 주변에 대한 각종 규제로 과천 시민들이 결사반대할 것”이란 점도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