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검찰총장이 16일 사실상 자진사퇴 거부 의사를 밝히면서 정치권 뿐 아니라 검찰 내에서도 정권 이양기 신·구 권력 갈등 조짐이 보인다. 

이날 김 총장은 입장문을 통해 "검찰총장은 법과 원칙에 따라 본연의 임무를 충실하게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 본인이 '조국 사태' 이후 현 여권과의 충돌 끝에 검찰총장직에서 물러난 만큼 그간 '반윤' 성향으로 분류된 검찰 간부들의 행보는 대선 직후부터 관심을 모았다.

검찰 내부에서는 대선이 윤 당선인의 승리로 끝나면서 이들의 거취가 불투명해졌다는 시각이 많다. 

반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 등 현 정부 인사 관련 수사를 하다 갈등 속에 좌천된 '윤석열 사단' 검사들은 다시 검찰 권력의 중심으로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

당초 김 총장은 전날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이 방송에서 "(김 총장) 자신의 거취를 스스로 결정해야 하지 않나"라며 사실상 자진 사퇴를 압박했을 때만 해도 입장 표명을 하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한다. 그러나 권 의원의 발언을 계기로 검찰 내부가 술렁이자 직접 응수를 선택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런 가운데 이날 한 언론에선 친여권 성향으로 알려진 김관정 수원고검장의 사의설이 보도되기도 했다. 김 고검장은 즉각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이성윤 서울고검장은 이번 정부 출범 후 대검 반부패·강력부장과 법무부 검찰국장, 서울중앙지검장을 거치며 승승장구했다. 서울중앙지검장 재직 시기 최강욱 의원 기소나 '채널A 사건' 등으로 윤 당선인과 정면충돌했다.

검찰총장 징계 국면에서 법무부 편에 서 '추미애 라인'으로 불린 심재철 서울남부지검장과 이종근 서울서부지검장, 당시 윤 당선인 징계 실무를 주도하고 이후 '성남FC 의혹' 수사를 무마했다는 의혹도 받은 박은정 수원지검 성남지청장 등도 '반윤'으로 꼽힌다.

대검 과거사진상조사단에서 '별장 성접대 의혹' 핵심 인물인 윤중천 씨를 조사하면서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원주 별장에 온 적이 있는 것도 같다'는 내용을 허위로 작성하고 특정 언론에 유출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이규원 춘천지검 부부장검사는 대선 다음날인 10일 사표를 냈다. 다만 법무부 감찰위원회는 이 검사가 재판 중인 점을 들어 징계를 보류하기로 했다.

검찰 내부에서는 대선이 윤 당선인의 승리로 끝나면서 이들의 거취가 불투명해졌다는 시각이 많다. 이번 정부에서 맡았던 요직에서 물러나 한직으로 인사 이동될 가능성이 크니 그 전에 스스로 물러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서울중앙지검장으로 거론되는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검사장)을 비롯해 이두봉 인천지검장, 박찬호 광주지검장, 이원석 제주지검장과 조 전 장관 일가 수사를 맡은 송경호 수원고검 검사(당시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 고형곤 대구지검 포항지청장(당시 특수2부장) 등이 주요 보직으로 복귀할 인물들로 꼽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