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당에 '배신자' 있다”
안철수 “그럼 터트려라”
국민의당 “李, 항문기에 머물고 있다” 비아냥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3일 '국민의당 관계자들이 안철수 대표 의사와 관계없이 우리 측 관계자에게 '안철수 대표를 접게 만들겠다' 라는 등의 제안을 해온 것도 있다'고 주장했다. <사진=연합뉴스>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3일 "국민의당 관계자들이 안철수 대표 의사와 관계없이 우리 측 관계자에게 '안철수 대표를 접게 만들겠다' 라는 등의 제안을 해온 것도 있다"고 주장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최근 국민의당에 대해 ‘패륜 발언’을 한 데 이어, 오늘은 당 내 ‘배신자’가 있다는 언급을 하면서 국민의당에서 강하게 반발했다.

단일화 결렬 이후 이 대표가 계속해서 안 대표와 국민의당을 도발하는 조롱성 발언을 쏟아내자,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자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고인 유지’ 발언에 ‘패륜’ 지적…“조롱은 제가 하지만 협박은 님들이”

앞서 지난 18일 안철수 후보는 유세버스 사고로 당 관계자가 사망하자 영결식에서 “제 목숨을 걸고 그분의 희생이 헛되이 되는 일이 절대로 없어야겠다는 생각과 다짐, 각오를 하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이 대표는 지난 20일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국민의당은 고인의 유지를 받들어 선거운동을 한다는데, 이게 듣기에 말이 안 되는 게 고인이 불시에 돌아가셨는데 유지를 어디서 확인하나. 국민의당 유세차를 운전하는 사람들은 들어가기 전에 유서를 쓰고 가시나”라고 발언했다.

이 같은 발언에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며 타당의 불의의 사고마저 정략적 계산으로 접근한 ‘패륜 발언’이라며 비판이 쏟아졌다.

다음날 최진석 국민의당 상임선대위원장이 KBS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에서 이 대표를 겨냥해 “안철수 후보는 단일화 이후를 단일화 자체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협상 과정에서 조롱을 하거나 협박을 하거나 상중에 이상한 말들이 나오는 것을 보고 ‘이 분들은 단일화의 의사가 없구나’라고 판단한 것 같다”고 탄식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의 ‘고인 유지’ 관련 발언에 대한 공개 사과나 사퇴도 필요하다고 보냐는 질문에 “예단하기는 어렵지만, 앞에 있는 문제들을 제거하고 그 다음에 진정성을 표현하는 것은 필요하지 않겠나”라고 물었다.

이후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 최 선대위원장의 기사를 공유하고 “이제 국민의당이 마음의 소리를 하기 시작한다. 애초에 이준석을 제거해야 거간도 하고 정계개편이나 지방선거 때도 한 자리 얻고 그런 건데 말이다”라고 비꼬았다. 또 “정권교체를 바라는 국민들의 마음을 놓고 장사 그만하라. 오늘은 안중근 의사까지 언급하셨던데 민망하다”고도 했다.

그는 “조롱은 제가 하지만 협박은 님들이 하고 있다”고 반박하며 “우리 후보가 전화까지 했음에도 연락 없었다고 태연히 말하면서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행태는 지난 서울시장 경선 때 막판까지 오세훈 시장을 이겨보겠다고 생태탕 의혹을 꺼내들던 모습의 데자뷰”라고 맞받았다.

이 대표는 같은 날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저는 안 후보를 조롱할 수 있다. 정치인들과는 상호 조롱한다”며 자신의 지론을 폈다. 이어 “안 후보에 대해 정치인 대 정치인으로서 무슨 말이든 할 수 있다”며 “그런데 국민의당은 선거 때마다 단일화를 가지고 협박을 한다. 이는 근절돼야 할 양태”라고 말했다.

안철수 기사에 ‘ㄹㅇㅋㅋ’…홍준표 “좀 심한 것 같지요?”

이 대표의 안 후보를 겨냥한 조롱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안 후보가 22일 부산 유세 현장에서 윤 후보에게 단일화를 제안했다 철회한 것에 대해 “제가 경선하자고 제안했다. 그런데 윤 후보가 겁이 나서 도망쳤다. 오히려 포기해주면 제가 정권교체 하겠다”고 호기롭게 말했다.

그러자 이 대표는 관련 기사를 페이스북에 공유하면서 "댓글로 ㄹㅇㅋㅋ 네 글자만 치세요"라는 조롱성 글을 올렸다. 

'ㄹㅇㅋㅋ(진짜ㅋㅋ)'는 진짜(REAL)라는 의미의 'ㄹㅇ'과 웃음을 뜻하는 'ㅋㅋ'를 합친 단어로 온라인상에서 공감할 수 없는 주장을 비꼬는 의미로 사용된다.

23일 홍준표 의원의 플랫폼 '청년의꿈'에는 '공개적으로 상대방을 인격비하, 조롱하는 사람은 그만 봤으면 좋겠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 작성자는 "그 사람(이준석 대표)과 '도매금'으로 취급 받는 것 같아 매우 불쾌하다. 매일매일 계속되는 그의 상대방 조롱에 분노를 금치 못한다"며 "소위 MZ세대라고 불리는 대다수의 2030세대는 그의 조롱에 절대 동의하지 않는다"고 이 대표를 비판했다.

이어 "연일 '친윤' 매체들은 경쟁이라도 하듯 그의 저질스러운 언행을 써대기만 할 뿐 악랄한 언사를 비판하는 '언론' 찾아보기 힘들다"며 "(선거가) 보름도 남지 않았다. 연륜 있고 인성적으로 나무랄 데 없는 사람이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으면 좋겠다. 작년 초여름 '이준석 신드롬'은 한낱 광풍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홍 의원은 "좀 심한 것 같지요?"라며 동조하는 댓글을 달았다.

李 “국민의당에 ‘배신자’ 있다” 安 “터뜨리면 되는 건데 왜 안 하나”

이 대표의 격한 조롱성 발언은 계속 되었다. 오늘은 국민의당 관계자들을 겨냥 '배신자'라고 하자 국민의당과 안 후보가 이 대표와 정면으로 집단 반발하고 나섰다. 

이 대표는 23일 "국민의당 관계자들이 안철수 대표 의사와 관계없이 우리 측 관계자에게 '안철수 대표를 접게 만들겠다' 라는 등의 제안을 해온 것도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안 대표는 아시는지 모르지만 삼국지에 보면 미방과 사인 범강과 장달, 이런 분들이 있다"고 말했다. 범감과 장달은 장비를, 미방과 사인은 관우를 배신하고 오나라에 투항한 인물이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지금 굉장히 시끄럽게 떠드는 사람 중 하나로, 조용히 하시길 기대하겠다"고 비꼬았다.

이에 대해 안철수 후보는 같은 날 울산 유세 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의 해당 발언을 두고 "그럼 말하면 될 거 아니냐, 뭘 그렇게"라면서 "터트리면 되는 건데 왜 그렇게 하는지 알 수가 없다"며 불쾌한 기색을 드러냈다.

홍경희 국민의당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논평을 내 “이준석 대표는 해당 인사가 누군지 즉각 밝혀라”라며 “만약 밝히지 못한다면 이는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과 정치공작에 해당됨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홍 대변인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의 성격발달 단계 중 ‘항문기(생후 9개월~4세)’를 들어 “‘박근혜 키즈’로 출발해 정치권에 입문한 지 10년이 지났으나 여전히 배설로 쾌감을 느끼고 있으니 언제쯤 ‘키즈’라는 꼬리표를 뗄지 참으로 딱하다”고 몰아붙였다.

이어 ‘배신자’ 언급에 대해 “자신은 협박은 안 하고 조롱만 한다더니 하룻밤 사이에 입장이 또 바뀐 모양이다. 늘 패턴화된 이 대표의 습성이니 딱히 놀랍지도 않다”고 비꼬았다.

또 “얼마 전 성상납 의혹에 대한 국민의당의 입장 표명 요구에도 꿀 먹은 벙어리처럼 무응답으로 일관했는데 이번에도 입을 닫고 연기만 피워댄다면 ‘양치기 소년’의 꼬리표가 이준석 대표의 ‘아호’가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자 이 대표는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가 11일이면 단일화 이야기 없을 거라는 이야기 괜히 했는지 아십니까”라며 “그런데 이제 와서 국민의당쪽 거간꾼들 색출 작업에 제가 도움 드릴 일이 없다”고 맞받았다.

그는 “명예훼손 운운 협박하실 생각 말고 국민의당 내부 인사들에게 확인이나 하시고 다시 이야기하시라”며 “그리고 꿀 먹은 벙어리라니 장애에 대한 비하가 일상화되어 있다. 사과 좋아하시는데 논평 수정하시고 사과하시길”이라고 덧붙였다.

이태규 “올해 2월 초 합당 제안했으면서…진심이 뭔지”

한편 안 후보 측은 (올해) 2월 초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만나서 합당 제안을 받았다”고 폭로했다.

이태규 국민의당 선대위 총괄본부장 23일 국회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번에 이 대표로부터 제안받은 내용을 감안해볼 때 안 후보에 대한 이 대표의 지속적 비난과 맞지 않는 부분이 많아 이 대표의 진심이 뭔지 확인하고자 한다”고 추궁했다.

이 본부장은 “안 후보가 깔끔하게 사퇴하고 이를 전제로 합당하면 선거 후에 국민의당 의사를 대변할 수 있는 특례 조항을 만들어 최고위원회, 조직강화특별위원회, 공천심사위원회 참여를 보장한다는 제안을 했다”고 전했다.

이어 “안 후보가 이에 응하면 정치적 기반을 닦는 획기적 기회가 될 것이라는 게 이 대표의 제안”이라며 “종로 보궐선거를 나간다면 공천을 할 수 있고, 아니라도 지방선거 후 부산시장 출마 문제로 더불어민주당 의원 선거가 비면 안 후보의 정치를 위해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는 견해도 얘기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 대표 취지를 단일화 목표를 공동정부가 아닌 합당, 윤 후보가 아닌 자신과 하자는 제안으로 받아들였다”며 “이 대표가 (합당 제안을) 말하는 과정에서 윤 후보는 인사 그립을 강하게 잡으려는 사람이고, 총리를 노리는 사람이 많아서 국민의당이나 안 후보가 생각하는 공동정부는 쉽지 않다고 얘기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 대표의 제안 내용을 보면 안 후보에게 이렇게 지속적으로 정치 도의에 어긋나는 공격을 할 이유가 없는데 도대체 왜 이러는지 이해가 안 돼서 이 대표의 발언 내용을 공개적으로 확인하며 본심을 알고자 하는 것”이라며 “이 대표의 제안을 우리가 묵살한 데 대한 감정적인 건지, 아니면 이중플레이인지, 아니면 윤 후보와 ‘굿캅·배드캅(회유와 협박)’인지 이 대표와 당의 입장을 듣고싶다”고 촉구했다.

이 본부장은 또 이 대표가 이날 오전 '안철수 대표를 접게 만들겠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는 “‘아니면 말고’식 구태 정치에서 벗어나 당사자가 누구인지 밝히길 강력 촉구한다”고 했다.

윤상현, 이준석에 “국민의당 배척 말고 손 잡아주길”

이날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은 이 대표에게 "국민의당을 배척할 것이 아니라, 정권교체를 위한 동반자로서 먼저 손을 잡아주시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윤 의원은 페이스북에 "안 후보에 대한 조롱을 멈춰주기를 요청드린다. 지금 필요한 것은 대표님의 조롱이 아닌 조력"이라고 적었다.

그는 "정당의 목적은 정권 창출에 있고, 이 대표님은 국민의힘 대표로서 정권 교체 달성의 가장 막중한 책임자"라며 "그러나 보름도 안 남은 대선의 현 여론조사 추세를 볼 때 정권교체 대의를 달성하기에는 아직도 불투명하고 2%가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 지지층과 윤석열 후보 지지층의 73%가 '반드시 단일화해야 한다'며 단일화를 갈구하고 있다"며 "거대여당의 높은 장벽을 국민의힘이 뛰어넘을 마지막 키가 단일화라는 사실을 국민이 절감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윤 후보가 만들 공정한 대한민국과 안 후보가 만들려는 과학경제강국은 결코 중첩되는 목표가 아니라 함께 필요한 상보적 비전"이라며 "정권교체를 위해, 우리 당이 국민에게 더 나은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서라도 대표님의 조력을 요청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