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포털 뉴스추천 없애고 검색하면 관련 기사만 나오게 해야"
이재명 "아웃링크 의무화와 포털의 뉴스편집금지법 꼭 필요"
윤석열 "정부, 친여매체 이용해 가짜뉴스·여론조작·정치공작 관행"
심상정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혁을 언론개혁 제1과제로 삼겠다"

11일 오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 시작에 앞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순으로 토론회 자리에 배치되었다. <사진=연합뉴스TV 생중계 캡쳐>
▲ 11일 오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 시작에 앞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순으로 토론회 자리에 배치되었다. <사진=연합뉴스TV 생중계 캡쳐>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11일 20대 대선후보 2차 TV토론이 서울 MBN스튜디오에서 한국기자협회 주최하고 방송 6개사 공동주관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로 진행되었다. MBN, JTBC, 채널A,  TV조선, 연합뉴스TV, 보도채널 YTN 등 6개사가 이날 오후 8시부터 생중계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등 4인이 토론회에 참석했고, 사회자는 노동일 경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진행했다. 

한국기자협회가 주최하는 ‘대선후보 4자 TV토론회’인 만큼, 언론 현안 관련 공통질문이 있었다. 언론계의 공통 과제인 '포털 뉴스서비스' 문제와 관련, 이재명 후보와 안철수 후보는 포털이 언론 생태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인식을 같이 하며 '언론의 포털개혁' 입장을 밝혔다. 

이재명·안철수 "포털 횡포 정말 심각"... 아웃링크 의무화와 포털의 뉴스편집금지법 꼭 필요

언론의 포털개혁에 대해 이재명 후보와 안철수 후보가 가장 강력한 입장을 밝혔다. (사진/ TV토론 YTN생중계 캡쳐)
▲ 언론의 포털개혁에 대해 이재명 후보와 안철수 후보가 가장 강력한 입장을 밝혔다. (사진/ TV토론 YTN생중계 캡쳐)

안철수 후보는 "포털사이트의 횡포가 정말 심각해 포털의 뉴스추천 기능을 없애고 검색하면 관련 기사만 나오게 해야 한다"며 "기사를 누르면 포털 내부가 아니라 콘텐츠를 만든 사이트로 옮겨가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도 "포털이 정말 심각한 문제"라며 "안 후보가 말씀하신 뉴스 아웃링크 의무화 조항과 (포털의) 뉴스편집금지법은 꼭 필요하다"고 동조했다.

‘대통령이 된다면 언론과의 소통을 어떻게 할 것인가’ 묻는 질문에 네 후보 모두 소통이 중요하다고 하면서도, 현 정부의 언론 정책에 대해선 의견이 달랐다.

윤석열 후보는 "제일 나쁜 것은 친여 매체를 이용해 가짜뉴스, 여론조작, 정치공작 획책, 언론을 하수인 노릇 시키는 나쁜 관행을 만들어온 것"이라며 "언론중재법으로 반정부 비판 언론에 재갈 물리기를 시도해왔다"고 비판했다.

안 후보도 "언론중재법을 통과시키려 했던 것만으로도 낙제점을 준다“면서 ”역대 대통령 중에 문 대통령이 가장 소통하지 않고 일방적인 홍보만 했다"고 꼬집었다. 

심상정 후보는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은 각각 150번의 기자회견과 브리핑을 했지만, 문 대통령은 국민과의 대화 2번, 기자회견 8번만 했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소통의 중요성, 언론의 중요성은 말할 나위가 없다"며 "언론과 소통은 경기도에서도 수없이 얘기했고, 당연히 정기적으로 언론과 소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지역 언론에 대해서는 바우처 제도를 도입을 주장하기도 했다.

윤 후보와 심 후보는 대통령이 될 경우 1주일마다 기자들과 만나 질문을 받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대통령은 기자들로부터 귀찮지만 자주 질문을 받고 솔직하게 답을 해야 한다"며 "대통령에 취임하면 특별한 일이 없으면 주 1회 정도 기자들과 기탄없이 만나겠다"고 약속했다. 심 후보는 "기자와의 소통이 곧 국민과의 소통"이라며 "대통령이 되면 주 1회 기자들과 격의 없이 대화하겠다"고 했다.

또 ‘공영방송 독립성 확보 방안’에 대해서는 이 후보는 "언론에 속아서 광주민주화운동을 폭도로 알고 군사정권 가담자와 함께 비난했던 아픈 추억이 있다. 언론의 가짜뉴스는 민주주의 주권자의 의사 형성을 훼손하는 절대 용서할 수 없는 나쁜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가짜뉴스에) 엄정한 책임이 가해져야겠지만, 한편으로 자율규제가 활성화될 수 있다면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강력한 자율규제 시스템을 갖춰 가짜뉴스가 없고, 언론이 (가짜뉴스로) 이익을 보는 것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영방송은 공영성을 확보해야 한다. 정치에서 독립하고 핵심은 민간으로부터 자율적으로 이사진을 구성하는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언론보도가 진실이냐 아니냐의 문제를 다른 행정기구 등에서 하는 것보다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사법적인 절차나 그에 준하는 준사법적인 언론중재기구를 통해서 하는 게 맞는다"고 말했다. 이어 "신속하게 한다고 해서 섣불리 들어가다가는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고 취재원 보호가 안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사법적 재단이 여기에(언론에) 대해 이뤄지지 않아서 문제가 생긴 거지, 시간이 걸리더라도 법적·사법적 절차를 따라 결론이 나오고 거기에 따라서 철저하고 혹독하게 책임을 물어왔다면 이런 일이 생기지 않았을 것"이라며 "원칙에 따라 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언론중재법이 처음 나왔을 때 저도 유엔과 함께 줌을 통해 정식 입장을 받아 열심히 투쟁한 바 있다. 이것 자체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는 심각한 것"이라며 "언론자율 규제기구는 굉장히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공영방송이 정권의 나팔수가 아니라 국민의 공영방송이 되기 위해서는 지배구조 개선이 핵심"이라며 "사장도 독립적인 사장추천위를 두고, 거기서 3분의 2 이상이 추천받는 특별다수제를 도입하는 것이다. 이사들도 각계 대표성과 전문성 등 다양성을 가지는 이사로 채워야 한다"고 했다.

심 후보는 "자율적인 규제가 최선이다. 저희는 언론중재법을 앞장서 막아낸 바 있다"며 "언론 보도 피해를 입은 시민에 대한 보호 방안과 함께 언론의 감시 기능이 위축되지 않는 언론중재법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공영방송 사장은 국민'이라는 약속을 결국 지키지 않았다. 저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혁을 언론 개혁의 제1과제로 삼겠다"며 "공영방송 사장 임명에 거대 양당 개입을 차단하겠다. 공영방송 이사를 국민이 선임하고 거기서 사장이 추천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