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둘러싼 거대한 집단 있어…내로남불의 전형"
"공정한 법관 보복은 완전히 막장…어느 정권도 그런 적 없어"
"공수처, 꼭 필요하다 생각은 안 했지만 반대는 안 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8일 오후 서울 송파구 교통회관에서 열린 '힘내라 택시! 소통의 날' 정책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8일 오후 서울 송파구 교통회관에서 열린 '힘내라 택시! 소통의 날' 정책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새나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참 정직한 분"이라고 평가했다.

윤 후보는 8일 공개된 정권교체행동위 인터뷰 동영상에서 "검찰총장 임명장을 받았을 때 (문 대통령이) 지금 정부든 청와대든 살아있는 권력에 개의치 말고 엄정하게 비리를 척결해달라고 당부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치권력 입장에서도 뭔가 잘못 했을 때는 사법기구로부터 처벌받을 건 받아야 국민들로부터 지지를 받는 것이기 때문에 그 말씀에 저는 아주 충분히 공감했다"며 "그 말씀을 액면 그대로 받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정권이든지 간에 권력 핵심의 비리를 검찰이 단죄해주는 것이 그 정권을 살리는 길이라고 생각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월이 지나면서 문 대통령을 둘러싸고 있는 거대한 집단이 있고 정말 내로남불의 전형을 봤다"며 "국민을 기만해서 권력을 유지하고 선거를 치르고 하는 아주 부도덕하고 정말 퇴출당해야 할 집단들이구나 깨달았다"고 비판했다.

특히 검찰총장 시절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단행한 직무집행 정지 처분을 겨냥, "법관이 공정하게 일을 한 거 갖고 보복할 정도가 되면 그건 완전히 막장을 말하는 것"이라며 "어느 정권도 그런 적이 없었다"고 했다.

검찰 인사에 관련해서는 "한 6개월 보고 총장의 일을 아주 악랄하게 방해하지 않는 애들은 또 다시 박탈했다"며 "회의를 하면 바로 법무부, 청와대로 다 보고가 됐다. 그래서 터놓고 하는 회의를 하지 못했다"고 토로했다.

조국 사태 당시 검찰을 향한 압력에 관해선 "대검과 서울지검 앞에 수 만명, 얼마나 되는 인원인지 모르겠는데 소위 민주당과 연계된 사람들을 모아서 검찰을 상대로 협박했다"며 "정권이 든든하게 뒷배가 돼줘서 그런지 자기들 맘대로 한다. 완전히 무법천지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정권이 연장돼서는 정말 국민 고통을 막을 수 없다는 생각 때문에, 또 국민께서 열렬히 요구하시니까 (정치를) 시작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에 대해 "꼭 필요하다 생각은 안 했지만 반대는 안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대통령 수하 조직이 될 수밖에 없는 시스템적으로 문제 있는 조직에는 엘리트들이 가려고 안 한다"며 "아주 실력 없는 놈들 출세시켜서 갖다 놓으면 완전히 100% 충성하는 아주 비윤리적 하수인이 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통신자료 조회로 사찰 논란을 빚은 데 대해서는 "정권이 뒷받침돼주고 '잘했다, 잘했다' 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짓들"이라고 했다.

윤 후보는 "대통령은 자기 정부 비리라고 하더라도 제대로 걷어내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관리할 책임은 있다"며 "사법부와 공수처가 이렇게 망가졌다는 건 전적으로 대통령 책임"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