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한 사정권력을 강화한다면 반대하지 않지만…”
“검경 내사 맘대로 가져와 뭉개, 오히려 권력 비리 은폐”
“구조적 성차별보다 개인별 불평등‧차별에 더 집중해야”

지난달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아름드리홀에서 '위기의 공수처 1년, 분석과 제언'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지난달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아름드리홀에서 '위기의 공수처 1년, 분석과 제언'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대한 대대적인 개혁과 개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8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2019년 검찰총장 인사청문회 때 공수처가 정당한 사정 권력을 더 강화한다면 반대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지금의 공수처는 권력 비리를 사정하는 것이 아니고 거의 권력의 시녀가 돼 버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수처법) 통과 전에 민주당이 갑자기 끼워 넣은, 검경의 첩보 내사 사건을 공수처가 마음대로 갖고 와서 뭉갤 수 있는 우월적인 권한은 오히려 권력의 비리를 은폐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후보는 '검찰총장 재직 당시 여성들이 사회 약자라는 입장을 냈다가 한국일보 인터뷰에서 더 이상 구조적 성차별은 없다고 밝혔는데 입장 변화가 있는 것이냐'는 질문에 "구조적인 남녀 차별이 없다고 말씀드린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어 "여성가족부 해체 때문에 그 말이 나온 것인데, 우리 사회가 지속적으로 노력해왔기 때문에 개인별 불평등과 차별에 더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제 여성가족부는 시대적 소명을 다했고 새로운 방식으로 우리가 불평등과 차별에 대응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다"고 추가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윤 후보 처가가 수도권을 포함, 전국에 19만여평의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 16만여평에 대해 차명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윤 후보는 "저는 잘 모르는 이야기"라며 "한 2년 동안 탈탈 다 털었으니 수사를 다 하지 않았겠나"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