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안철수 공통점 많아 미래로 가는 사람끼리 뭉쳐야, 윤석열 주술정치는 미래 아니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장이 지난 3일 kbc 광주방송 <백운기의 시사1번지>에 출연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간의 미래세력 연합 가능성을 제기했다.[출처=kbc광주방송]
▲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장이 지난 3일 kbc 광주방송 <백운기의 시사1번지>에 출연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간의 미래세력 연합 가능성을 제기했다.[출처=kbc광주방송]

더불어민주당 정책연구기관인 민주연구원장인 노웅래 의원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국민의당 후보 간의 야권후보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물 건너갔다”고 진단하고 미래지향의 ‘이재명-안철수 단일화’의 가능성을 주장했다.

노 의원은 지난 3일 kbc 광주방송 <백운기의 시사1번지>와의 인터뷰에서 먼저 야권후보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대선관련 시뮬레이션을 하고 있는데)야권후보 단일화는 지금 물 건너간 것 아닌가”라며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금 계속 (안 후보에게) 약을 올리고 감정적으로 건드리고 있지 않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일화를 할 것이라면 (안 후보와 토론을 해야 하는데) TV토론 법원 가처분 처분에도 (대선후보)4자 토론은 않고 양자토론만 하려고 한다. (오히려)트집 잡고 생떼 쓰는 것은 안 후보를 싸글이 무시하고 견제하려는 것”이라며 “저런 상태에서 무슨 단일화가 되겠나?”라고 반문했다.

노 의원은 이에 “단일화를 한다고 한다면 안철수-윤석열가 아니라 다른 형태로서 미래지향진영의 단일화, 반기득권의 단일화, 새정치를 통해 세상을 바꾸겠다는 단일화를 한다면 누가 더 조합이 맞겠나”라며 “국민들의 눈높이 국민들이 원하는 방식의 단일화는 윤석열-안철수 단일화는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안 후보의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있을 수 있다. 정치는 생물이다. 안 후보 뿌리도 민주당이었다”며 “이 후보와 안 후보는 새로운 정치를 통해 세상을 바꾸겠다는 공통점이 있다. 두 후보 모두 비주류에 기성정치인이 아니었다는 점에서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민들이 후보 단일화를 바라볼 때 윤석열-안철수 단일화만 생각하는 것은 아닐 것으로 본다”며 “1997년 대선 당시 디제이피(DJP, 김대중-김종필) 연합은 국민정서상 만분의 일도 확률도 없었을 것으로 본 것 아닌가?”라며 이재명-안철수 단일화가 1997년 대선 당시보다는 두 후보 간 공통점이 더 많다고 주장했다.

노 의원은 “두 후보의 공통점과 문제의식을 보면 패권정치나 진영정치를 깨겠다는 것, 새로운 정치를 통해 세상을 바꾸자는 정치지향”이라며 “이를 따진다면 과거로 갈 것이냐, 미래로 갈 것이냐(의 선택이라면) 저는 미래로 가는 사람끼리 뭉치는 것이 국민들에게 더 맞을 것”이라고 했다.

윤 후보가 안 후보와 미래세력 연합이 될 수 없는 이유에 대해 노 의원은 “윤 후보는 검찰공화국을 만들려고 하는데 미래라고 할 수 있게나. 또 주술정치를 하려고 하는데 미래로 가는 것인가”라며 “과학기술의 시대로 가야 미래”라고 말했다. 

아울러 노 의원은 윤 후보가 검찰총장 시절인 지난 2020년 3월 신천치 코로나사태 당시 압수영장을 발부하지 않은 것을 빗대 거듭 “주술정치”로 규정하며 안 후보와 ‘미래세력 연합’을 이룰 수 없다고 얘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