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 우클릭…"종전선언, 비핵화 행동前 먼저 해서는 안 돼"
"집권세력, 국제신뢰 잃어 국익 손실…국내정치에 외교 이용 안해"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현금화 명령에 "법 집행 보류는 가능"

    (서울=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28일 한미 간 핵 공유와 관련해 "대한민국 영토 내에 전술핵을 갖고 오는 것 자체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종전 선언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선 "북한이 비핵화에 실제로 행동으로 들어가지 않는 상황에서 절대로 먼저 종전선언을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야권의 대권주자로서 안보이슈에서도 보수진영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우클릭 행보로 해석된다.

    안 후보는 기조발언에서 지난해 5월 합의한 한미정상회담의 공동성명을 완전하게 이행하겠다며 "한국의 대미 정책의 지속성, 연속성, 일관성을 입증하고 한미 양국의 신뢰와 믿음을 회복하는 발판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한미동맹은 대한민국 외교 안보 정책의 기본 축"이라며 "기본 축이 튼튼해야 흔들림이 없고, 흔들림이 없어야 유연성과 탄력적인 대응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대중국 관계에 대해서는 3불(不) 정책 즉각 폐지를 거론하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안 후보는 "3불 정책은 비합리적일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존엄과 자주성을 해치는 매우 잘못된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중국 레드라인을 제도화하고 중국의 군사적 도발 행위에 대한 신속하고 원칙 있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상호 평등하고 호혜적인 미래지향적 동반자 관계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부연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간담회에서 "저는 나토식 핵 공유 협정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안 후보는 한국 영토 내에 전술핵을 배치할 경우 "오히려 북한의 핵 보유를 정당화해 문제가 풀리지 못한다"며 미국의 핵우산 공유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유사시가 되면 확실하게 핵우산을 활용할 수 있도록 논의가 진전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협의보다도 강력한, 저희의 의견이 좀 더 잘 반영되는 형태의 핵 공유협정"을 강조했다.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을 위해 법원이 일본 기업의 한국 내 자산을 현금화하라는 명령을 한 데 대해서는 "법원의 판결을 번복하기 힘든 것이 현실"이라면서도 "법 집행은 보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대선이 40일밖에 남지 않았는데 그사이에 현금화되기는 굉장히 힘든 상황"이라며 "대통령 당선인으로서 일단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집행 자체는 보류하고 새 정부가 일본 정부와 처음부터 풀어나가는 현명한 지혜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안 후보는 "대한민국 외교의 가장 큰 문제점은 국내 정치에서 이익을 얻기 위해 외교를 활용했다는 점"이라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를 싸잡아 비판했다.

    그는 "집권 세력이 정치적인 조그마한 이익을 얻는 대신 국제적으로 신뢰를 잃어 국익에 손실을 끼치는 일들을 해왔다"며 저는 절대로 국내 정치를 위해 (외교를) 이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종전 선언과 관련해 "북한이 비핵화에 실제로 행동으로 들어가지 않는 상황에서 절대로 먼저 종전선언을 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먼저 종전선언을 해 줄 테니 비핵화 협상을 하자는 건 굉장히 어리석은 접근 방법"이라고 비판했다.

    안 후보는 최근 벌어진 우크라이나 사태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핵을 포기하지 못하도록 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며 "우크라이나 사태가 점점 심각해진다면 북한과 한국의 관계가 위기 상황에 처하게 될 수 있는 데에 대해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