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총서 "이재명 정치개혁 의지 당이 구현" 결의 다져…'정치개혁 방향성' 논의도
추경 정부안 14조보다 '증액' 합의…'4선 연임금지' 관련 발언은 안나와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7일 '국민내각 통합정부 정치제도개혁' 태스크포스(TF)를 결성하기로 의결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정책·세대·미래 대전환에 대한 이재명 대선 후보의 주문을 부연하기 위한 TF를 구성키로 했다고 신현영 원내대변인이 의원총회 뒤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전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 정부는 위기 극복을 위한 국민 내각, 통합정부를 만들겠다"며 정치혁신 구상을 발표했다.

    신 원내대변인은 "이 후보께서 말씀하신 정치개혁을 위한 의지를 민주당이 진정성을 갖고 구현한다는 의지가 오늘 결의로 나타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TF 단장과 구성 등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할 예정이라고 신 원내대변인은 설명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어제 (이 후보가) 특별기자회견을 해서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위기극복과 현장형 리더십 구축이라는 국민내각 통합내각을 구성하는 것을 제안했다"며 "우리는 오늘 후보가 한 제안에 대해 정치개혁의 취지에 화답하는지 결의를 하는 게 어떨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종민 의원이 제기한 이른바 '586(50대·80년대 학번·60년대생) 용퇴론'과 관해서는, '민주당이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정치개혁을 할지 방향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일부 의원이 발언했다고 신 원내대변인은 전했다.

    일부 의원들은 자유발언을 통해 현재 민주당이 처한 선거상황에 대한 의견을 피력했으나, 동일지역 4선 연임금지 등에 대한 논의는 시간 제약 등을 이유로 이뤄지지 않았다.'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정부가 제출한 14조원 규모의 추경안을 증액해야 한다는 데에도 의견을 모았다.

    신 원내대변인은 "(추경안) 예산심사가 설 이후에 진행될 텐데 오미크론 확산세가 심한 상황에서 14조 원보다 더 증액해 두텁고 넓게 (지원) 하겠다는 내부논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맹성규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증액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하고, 충실히 협상하겠다고 보고했다고 신 원내대변인은 설명했다.

    윤 원내대표는 "야당이 협조를 안해도 부분 아닌 전부, 사후 아닌 사전, 금융 보다는 재정지원이라는 '전전정' 3원칙에 따라 신속한 추경 심사를 통해 집행이 가능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협상과정에서 문화체육관광협회라든가, 특수고용노동자, 택시노동자, 요양보호사라든지 코로나 손실보상 사각지대서 외면된 분들, 그분들의 고통도 확실히 해소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탄희, 양이원영, 민병덕 의원 등은 이날 의총장 앞에서 '이재명·윤석열 후보님! 추경안 대폭 증액 협의해주십시오', '대통령님! 오미크론 대폭발! 14조는 부족합니다'와 같이 추경 증액을 요구하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선전전을 펴기도 했다.

    한병도 원내수석부대표은 의총장에서 무소속 윤미향·이상직 의원과 국민의힘 박덕흠·성일종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상정한 오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와 관련해 브리핑을 했다.

    또한 최근 합당으로 민주당에 합류한 열린민주당 출신 최강욱, 김의겸, 강민정 의원이 의총장에서 '초심으로 열심히 하겠다'는 등 소회를 전했다고 신 원내대변인은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