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환 농협금융 회장이 지난 26일 해외점포장과의 신년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NH농협금융지주>
▲ 손병환 농협금융 회장이 지난 26일 해외점포장과의 신년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NH농협금융지주>

[폴리뉴스 고현솔 기자] 손병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올해 신남방 지역을 개척하고 글로벌 자본시장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포부를 내놨다.

농협금융은 손병환 회장이 지난 26일 해외점포장과의 신년 간담회를 개최해 9개국의 16개 해외점포장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27일 밝혔다.

간담회를 직접 주관한 손 회장은 해외점포별 운영 상황을 점검하며 글로벌 사업 방향으로 ‘합종연횡(合從連橫)’을 제시했다. 그는 베트남·인도·인도네시아 등 신남방시장을 개척하고 홍콩·뉴욕·런던 등 글로벌 자본시장 인프라를 연결·확장하겠다고 했다.

손 회장은 농협금융이 지닌 농업 금융과 디지털 역량을 더해 차별화를 완성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를 위해 농협금융은 ▲글로벌 전략투자 확대 ▲인도비료협동조합-키산 파이낸스(IFFCO-Kisan Finance) 사업 ▲NH투자증권-Timo(베트남 대표 인터넷금융 플랫폼) 협력사업 등 3대 그룹형 사업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농협금융은 지난 연말 인사에서 그룹 내 글로벌 전략통인 김용기 농협은행 글로벌사업부장을 그룹 사업전략부문장(부사장)으로 발탁해 글로벌 사업을 총괄하게 하는 등 핵심 성장동력 확보에 힘쓸 계획이다.

또한 손 회장은 농협금융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비전을 글로벌 네트워크로 확대 적용해달라고 당부했다. 농협은행은 올해 베트남 협동조합연맹인 VCA(Vietnam Cooperative Alliance)와 '한-베 협동조합 스타트업 지원센터'를 설립하고, 이를 통해 농업관련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자문과 시장진출을 지원한다.

손 회장은 “금융지주 설립 10년차인 올해, 글로벌사업에 전기를 마련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자”며 “해외점포장은 주재국의 상황과 현지 금융업의 속살을 제대로 파악하고 이해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특단의 변화와 혁신의 자세로 사업을 이끌어달라”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