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운영 패러다임 변경 위한 5개 실천방안 발표
"대통령, 무소불위 권력 아니라는 점 분명히 해야"
"광화문 청사서 근무…대화하고 소통하는 대통령 될 것"
책임장관제 보장·여야정 협의체 실질화·정치보복 근절도 공약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기 전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기 전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새나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5일 집권 시 정부 명칭을 행정부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정치보복을 끊겠다고 약속, 책임장관제 도입과 여야정 협의체 실질화 등 집권 비전도 약속했다. 

안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신년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5년간 지속 됐던 국정운영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꾸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후보는 국정운영의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한 다섯 가지 실천방안으로 정부 명칭을 행정부로 변경, 진짜 광화문 대통령 시대, 책임총리·책임장관제 보장, 여야정 협의체 실질화, 정치보복 금지를 제시했다.

안 후보는 "'안철수 정부’가 아니라 '안철수 행정부'가 되는 것"이라며 "현행 헌법에서 대통령은 엄밀하게 따지면 대한민국 정부 전체의 수장이 아니라 행정부의 수반(이기 때문)"이라며 "개헌이 된다면 헌법 4장 '정부'라는 제목을 '행정부'로 바꾸는 것이 타당하다"고 했다. 그는 "대통령은 국회와 사법부를 넘어 뭐든 다 할 수 있는 무소불위의 권력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이어 "집권하면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근무하겠다. 진짜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열겠다"며 "청와대에 갇혀있거나 숨어있는 대통령이 아니라 가끔 점심시간이나 퇴근시간에 광화문 광장을 걸어서 대형서점에 들러 책도 보며 시민들과 대화하고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책임장관제 보장'과 관련 "국정논의의 중심을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국무회의 중심으로 전환해 내각의 책임성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또 '여야정 협의체'의 실질화도 공약했다. 안 후보는 "여야정 협의체가 실질적 절충과 타협의 정치공간이 되도록 하겠다"며 "필요한 경우 대통령이 직접 참석해 이견을 조율하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마지막으로 '정치보복 근절'을 강조했다. 그는 "범법자에 대해선 단호히 처리하겠지만 일부러 뒤를 뒤져서 상대방을 곤경에 빠뜨리는 비열한 정치는 제가 확실하게 끊겠다"고 약속했다.

다음은 안 후보와 기자들간 일문일답.

- 국민통합 내각'에 책임총리나 장관으로 염두에 둔 사람은 있나.

= 국민통합 내각의 차기 총리감으로 정치권 내에 있는 몇 분, 정치권 바깥에 있는 몇 분을 제가 염두에 두고 있는 분들이 있다. 제가 당선되면 그분들을 열심히 설득해서 우리 국가를 위해 봉사해달라고 부탁을 드릴 것이다.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지지율이 다시 상승세를 타고, 안 후보 지지율이 다소 주춤하고 있다. 원인이 뭐라고 생각하나. 또 이를 타개할 복안은.

= 제가 어떤 사람인지 제대로 알리기 위해서 열심히 국민들과 만나고 소통하는 중이다. (유권자들은) 제가 어떤 사람인지 정확하게 이해하고 계신다. 그래서 현재 (지지율이) 상승세인지 주춤한 지 이런 것들은 아직 판단할 때가 아니다. 아마 1∼2주 정도 더 지켜보면, 설 이후 정도 되면 전체적인 추세에 대해 아마 분석이 가능할 것이다. 설 연휴에 이르기까지 제 생각과 제가 어떤 사람인지를 국민들께 열심히 설명하겠다.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의 재보궐선거 무공천 방침에 대한 입장은. 그리고 국민의당은 이번에 어떻게 공천할 생각인가.

= 민주당이 책임 소지가 있는 곳에 공천하지 않겠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그리고 또 마찬가지로 국민의힘도 본인들 잘못으로 생긴 재보궐 선거 (지역구)에는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고 저는 생각한다. 국민의당은 이미 5곳 재보선 지역에 후보를 공모 중이다. 2월 초까지 좋은 후보들을 많이 받고 있다.

- 최근 노동 이사제와 공무원 타임오프제에 반대하며 '우클릭'했다는 분석도 있다. 윤 후보와의 단일화를 염두에 둔 포석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 완전히 반대 해석이다. 노동 이사제 반대와 타임오프제 반대는 친노동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문재인 정부의 노동 정책은 기득권 노동자의 기득권을 더욱더 공고하게 만드는 정책이다. 전체 노동자 중 10%만을 위한 정책이다. 그런데 그 폐해가 어디로 갔느냐. 나머지 90% 노동자들이 괴로움을 당하고 있다. 윤 후보는 두 제도에 찬성했다. 저는 둘 다 반대다. 완전히 반대 입장이다.

- 연합정치 정당이 구체적으로 어디를 지칭하나. 또 연합정치 정당이 야권의 공동정부 구상과는 어떤 관련성이 있나.

= 제가 당선되면 어떤 당이든 함께 서로 정책 협의를 하는 것이다. 제가 생각하는 연합 정치는 서로 다른 당의 정책들을 대화와 타협을 통해 제대로 문서화하고 이견이 없도록 만드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그러면 안정된 연합정치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 윤 후보와 비교했을 때 가장 낫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 저는 10년간 추문에 휩싸인 적이 없다. 도덕적으로 훨씬 많은 장점을 갖고 있고 가족 리스크도 없다. 그리고 저 혼자 회사를 만들고 돈을 벌어보고 직원들에게 월급을 줘본 사람이다. 다른 (후보) 분들은 세금으로 (월급을) 나눠주기만 한 분들이라 국고를 채울 생각을 못 하는 분들이다.

- 이준석 대표가 (안 후보의) '양비론'이 끼면 토론 집중도가 떨어질 것이라면서 양자 토론을 주장했다.

= 그런 논리는 처음 들어본다. 기자 여러분이 한번 판단해보라. 저는 미래에 대한 이야기와 우리나라 생존 전략에 대해 이야기를 할 텐데, 그러다 보면 아마 서로 네거티브하기가 굉장히 힘든 환경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제가 그런 토론이 되지 않게 막는, 국민을 위해서는 좋고, 그쪽 거대 양당이 볼 때는 방해꾼으로 취급당할 수도 있겠다.

-앞으로 더 보여주고 싶은 새 정치는 무엇인가.

= 부정부패, 편 가르기 싸움, 민생 문제 해결하지 않는 것. 이 세 가지는 정치를 하지 않겠다고 10년 전부터 말했다. 이 3가지를 '새 정치'라는 한 단어로 표현했었다. 그런데 '모호하다'는 이야기만 들려왔다. 몇 번 (설명하려고) 노력해보니 깨달았다. 이게 기득권 정치 논리인 것이다.

사실 세금으로 자기 편 먹여 살리려고 정치하는 사람들이 제가 얼마나 밉겠나. 그러다 보니 제가 아무리 명확하게 새 정치가 이것이라고 설명해도 그 사람들은 계속 모호하다고만 이야기를 한다. 거짓말도 반복하면 진실이 된다. 그게 구태 정치의 대표적인 폐해다. 새 정치는, 그것도 깨려고 나온 것이다. 초심에는 변함없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