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출신 오화경 vs 관 출신 이해선
노조 “후보자들 공약 남발…노사갈등 우려”

(왼쪽부터) 오화경 하나저축은행 대표, 이해선 전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 <사진=폴리뉴스 DB>
▲ (왼쪽부터) 오화경 하나저축은행 대표, 이해선 전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 <사진=폴리뉴스 DB>

[폴리뉴스 고현솔 기자] 저축은행중앙회가 차기 회장 인선 작업에 착수했다. 후보가 민·관 출신 2명으로 압축되며 그동안 관 출신이 독식해 온 저축은행중앙회장 선거 판도가 바뀔지 이목이 집중된다. 노조는 후보들의 공약이 조직 불안정과 노사갈등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유감과 우려의 뜻을 표명했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저축은행중앙회는 지난 21일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를 구성하고 제19대 저축은행중앙회장 선출을 위한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했다. 차기 회장은 다음달 17일 열리는 임시총회에서 선출되며 전국 79개 저축은행이 1사 1표 방식으로 투표한다.

업계는 이번 선거가 민·관 2파전으로 흐를 것으로 예측한다. 현재 공식적으로 차기 중앙회장직에 출사표를 던진 후보는 민간 출신의 오화경 하나저축은행 대표와 관 출신의 이해선 전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이다.

당초 정완규 전 한국증권금융사장, 홍영만 전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대표, 김용범 전 기획재정부 차관 등도 물망에 오른 바 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관피아 논란도 받은 터라 관출신 후보들이 알아서 고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오 대표는 최초 업계 출신 회장을 노리고 있다. 그는 유진증권과 HSBC를 거쳐 아주저축은행, 아주캐피탈 대표이사를 맡았다. 2018년부터 하나저축은행을 이끌고 있다. 저축은행 업계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이 강점으로 꼽힌다.

이 전 위원장은 금융위원회 은행과장, 중소서민금융정책관 등을 거쳐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과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을 지냈다. 금융관료 출신인 만큼 당국과의 소통능력이 강점이다. 

결과에 대한 전망은 엇갈린다. 이번에도 관 출신이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반면, 최근 회원사들이 업계 사정을 잘 아는 사람을 원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역대 18명의 중앙회장 중 이순우 회장(제17대, 우리금융 회장 출신)을 제외하고 모두 관 출신이었다. 정책 및 규제에 따라 업계 생태계가 좌우되는 만큼 현안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관 출신을 선호해온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일부 회원사들은 관 출신 전임 회장들이 특별한 성과를 낸 것이 없고, 현직 경험을 가진 업계 출신 후보가 시장 상황에 상대적으로 더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라는 기대로 인해 민간 출신 후보를 선호하기도 한다. 민·관 대결 구도로 진행됐던 제18대 중앙회장 선거에서도 2차 투표까지 갔으나 결국 관 출신인 박재식 현 저축은행중앙회장이 당선됐다.

이번 선거는 저축은행 업계의 주요 현안에 대한 추진력이 승패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타 업계에 비해 높은 예보료율, 디지털 전환 강화 등 현안이 산적한 만큼 어느 후보가 이에 대해 회원사들에게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설득할지가 관건이다. 두 후보의 주요 공약은 ▲예보료율 인하 ▲저축은행 양극화 문제 해결 ▲디지털 전환 지원 ▲규제 완화 ▲임기 만료 전 ‘중간평가’ 등으로 대동소이하다.

한편 전국사무금융노조 저축은행중앙회지부는 24일 성명서를 통해 “후보자들의 과도한 경쟁과열 조짐과 노사갈등 문제가 있는 공약 등이 난무하는 것에 심각한 우려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회장의 임기조차 중간평가를 위한 사퇴 등의 선거도구로 활용하려 한다거나 영업조직의 KPI 성과지표 고입을 운운하는 것은 조직 불안정과 노사갈등만을 증폭시키는 심각한 요인이 될 것”이라며 “민관여부를 떠나 중앙회의 모호한 정체성을 바로잡고 저축은행의 미래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정지훈 저축은행중앙회 노조위원장은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저축은행중앙회는 협회성 기구조직임에도 불구하고 (회장 후보들이) 영업조직에서 운영하는 성과지표를 도입하려 하고 있다”며 “협회 조직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것은 아닌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법적으로 보장되는 중앙회장의 임기를 평가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 자체가 중앙회를 불안정한 조직으로 만들 것”이라며 “회장 연봉 50% 삭감도 언급하는데, 임원들이 이에 동참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지지 않겠냐. 그렇게 된다면 일반 직원들도 심리적 부담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