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의원의 탈당 압박 폭로에는 "말씀드리기 어렵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19일 '전화 녹취록'에 드러난 故이재선씨 정신병원 강제입원 협박 발언에 대해 "검찰이 기소했으나 법원이 전혀 문제는 없는 걸로 법적 판결 났다는 점을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오후 영등포구 한 경로당에서 열린 '어르신과의 대화' 행사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그분(형님)이 정상적인 사람이 아닌 상태에 있었다는 점을 이해해 달라"며 사과했다.

녹취록 문제의 본질은 '성가학적 욕설' 보다는 공권력을 동원해 한 시민을 정신병원 강제입원 시키려고 한 이 후보의 말이었다'는 지적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다시는 그런 일이 없을 것이다. 가해 대상이 되는 어머니도 안 계시고, 상식 밖 정신질환으로 부모에게 도저히 인간으로서 감내할 수 없는 폭력과 패륜을 저지른 그분도 떠나고 없다"고 말했다.

그는 "(어머니는) 자식 때문에 집에도 못 들어가고 이집 저집 돌아다니시고 심지어 보통 여성으로서는 들을 수 없는 그런 패륜적 겁박을 자식한테서 듣고 두려워 했다"며 "심지어 폭행당해서 경찰에 자식을 신고하고, 어떻게든 치료해 보려고 진단 검사를 요청했던 가족들의 어려움과 고통에 대해서도 기자분들께서도 조금은 이해해주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가 욕한 것은 잘못했다. 그러나 형님 부부를 찾아 쫓아다닌 것은 어머니 때문이었다"며 "치료는 불가능하고, 일은 계속 벌어지니 저로선 선택할 방법이 없었다. 제가 부족했다"라며 재차 사과했다.

'이재명 후보 핵심 관계자가 탈당을 권유했다'는 민주당 정청래 의원의 폭로에 대해서는 "정청래 의원에게 누가 뭐라고 했는지 아는 바 없어 말씀드리기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이어 '불교계의 서운함이 커 보이는데 해법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불교계 문제는, 그게 민주당의 문제인지 잘 모르겠다"며 "좀 경과를 지켜보도록 하겠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청래 의원은 전날 밤 페이스북에서 "'이핵관'이 찾아왔다"면서 "이재명 후보의 뜻이라며 불교계가 심상치 않으니 자진 탈당하는 게 어떠냐고 (했다)"라고 말해 파장을 일으켰다.

정 의원은 '이재명 후보 핵심관계자'를 '이핵관'으로 줄여 비선실세라는 부정적 의미를 담아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