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의 ‘차관-차장-검찰국장’ 인사안 靑 거부, 노영민 尹의 정경심 영장관련 거짓말 믿어”

[출처=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페이스북] 
▲ [출처=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페이스북]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17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씨의 조국 사건 관련 발언에 대해 “소름 돋는 말”로 바라보면서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이 “청와대도 속였다”면서 조 전 장관 인사권력도 무력화시켰다고 말했다.

추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김씨해 육성 녹취록 중 “조국 전 장관이나 정경심 교수가 좀 가만히 있었으면 구속시키려 하지 않았다”고 말한 대목에 대해 “김건희씨의 말대로 하면 ‘밟았는데 조용히 있어 줘야지 왜 꿈틀거려서 성질을 돋우었느냐, 그러니 철저하게 더 밟을 수밖에’로 들리는 소름 돋는 말이었다”는 의미로 해석했다. 

그러면서 “복기해 보더라도 윤석열 총장은 정경심교수를 불구속에 그친다면 수사 명분이나 수사 정당성이 훼손될 수 있어 구속 기소까지 일사천리로 밀어부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그 과정에서 청와대도 속였다. 청와대는 인사안을 제안한 조 장관의 힘을 무력화시킴으로써 윤 총장에게 힘을 실어준 셈”이라고 되짚었다.

다음으로 조 전 장관 가족에 대한 윤 총장의 수사방식에 대해 “인디언 기우제식 수사였다”면서 “(조 전 장관 가족에 대한 수사는)2019년 8월 27일부터 시작돼 2019년 10월 21일 정경심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 55일 간 진행됐다”고 반추했다.

그러면서 “8월 27일 전격적 압수수색 전인 8월 22일 윤대진 등은 조 장관이 장관이 될 수 없다는 이야기를 민주당 법사위 의원들과 법무부 간부들에게 전파하기 시작했다. 8월 27일 박상기 장관이 윤 총장에게 압수수색을 하게 된 경위를 묻자, 윤 총장은 ‘조 장관은 안 된다’면서 수사의 목표가 조 장관 낙마임을 명백히 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 “9월 6일 인사청문회 당일 정경심 교수의 표창장 행사 혐의의 수사가 채 끝나지 않았음에도 기소를 강행하여 조장관 낙마를 시도한 것이고, 대통령의 인사권에 대한 정면도전을 노골화했다. 또한 수사권 조정, 공수처 등 검찰개혁에 대한 보복이자 향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될 사람들에 대한 본보기 수사였다”고 조 전 장관 수사를 ‘검찰개혁 보복수사’로 봤다.

추 전 대표는 또 “2019년 9월 9일 조국 장관이 취임한 직후, 김오수 차관과 이성윤 검찰 국장은 정경심 교수 사건을 특임검사로 하여금 지휘하게 하자고 제안했다. 이는 전임 박상기 장관 때 이미 논의되었던 것으로 조국 신임장관은 알지도 못한 것이었다”며 “그런데 대검은 마치 조 장관이 윤 총장의 지휘권을 배제하려고 한 것처럼 언론플레이를 했다”고 조 전 장관 취임 직후 상황도 되짚었다.

이어 “이에 9월 11일 김오수 차관이 조 장관에게 사의를 표명하고 조 장관은 차관 차장 검찰국장 반부패장 등의 인사안을 구상하고 청와대과 협의하였으나 거부됐다”고 당시 청와대는 당시 윤 총장의 손을 들어주면서 조 전 장관 인사안이 무산됐다는 점을 밝혔다.

또 추 전 대표는 “2019년 10월 초순 경 수십차례의 압수수색이 자행 될 무렵 청와대 비서실장 노영민은 ‘최근 윤석열을 만났다. 정 교수에 대한 영장을 청구해서 기각당하면 총장에게 큰 타격이 될 것이고, 발부된다고 해도 장관에게 큰 타격이 될 것이기 때문에 신중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윤도 긍정적으로 검토한다고 했다. 내 생각엔 영장을 청구하지 않을 것 같은데, 이런 상황에서 측근을 내쳐 인사를 하면 윤이 합의를 깰 가능성이 있어 인사가 어려우니 양해해 달라’며 신임 장관 부임 후 새 인사를 하는 것을 반대했다”며 당시 노영민 비서실장이 조 전 장관 인사안을 거부했다고 했다. 

추 전 대표는 “10월 14일 국정감사 1일 전 조 장관 사임했다. 그러나 노 실장 말과 달리 10월 21일 윤 총장은 정교수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조 장관에 대한 소환 조사를 예고했다”며 “정경심 교수의 사모펀드 의혹, 웅동학원 공사비 관련 횡령의혹 등에서 수사가 시작되었고 대검수사정보정책관실을 통해 의혹을 지속적으로 언론에 흘리며 여론몰이 수사를 해나갔다” 노 전 비서실장이 당시 윤 총장에게 속은 정황도 제시했다.

이어 “사모펀드 의혹, 웅동학원 의혹에서 수사결과가 나오지 않자 동양대학교 압수수색을 통해 겨우 표창장 위조 의혹을 찾아낸 것”이라고 당시 검찰수사를 재차 거론했다.

이에 추 전 대표는 “정의를 바로 잡는 것은 고위 공직자들이 각자의 직분에 걸맞는 예민함으로 공직이 엄정히 작동되지 않으면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불가능한 일이 될 것”이라며 “한 순간의 방심으로 얼마나 큰 일을 그르치고 잘못된 방향으로 키웠었는지를 어제 한 여인의 목소리를 통해 전율처럼 느낄 수가 있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