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운동 중단, 단지 지지율 때문만은 아냐"
"불평등 심화, 정의당이 막지 못해…남탓하지 않겠다" 
"양당 TV토론 합의는 민주주의 폭거·선거운동 담합"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17일 오후 국회에서 대국민 기자회견을 하기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17일 오후 국회에서 대국민 기자회견을 하기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새나 기자] 선거운동 일정을 재개한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17일 오후 대국민 기자회견을 통해 "심상정과 정의당의 재신임을 구하겠다"며 "이번 선거에서 지워진 노동·여성·기후위기 목소리를 대변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 후보는 이날 국회 본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대선에서 지워진 이름들을 심상정의 마이크로 더 크게 목소리를 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심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에 머리를 짧게 자르고 등장했다. 그는 "평생 처음으로 커트를 해 봤다"며 "최대한 다 내려놓고 비우고 하겠다는 마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심 후보는 "지난 며칠 동안 갑작스러운 선거운동 중단으로 국민들께 걱정을 끼쳐드려 정말 죄송하다"며 "귀중한 시간 할애해 주셨는데 일정 차질로 혼란을 겪으셨을 모든 분들께도 용서를 구한다"고 사과했다. 

이어 "일정을 중단한 건 단지 지지율 때문이 아니다"라며 "선거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저와 정의당이 맞잡아야 할 시민들의 마음이 아득히 멀게 느껴졌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밀려드는 일정을 잠시 중단하고 무엇이 잘못됐는지 어디서부터 변화해야 하는지 침묵 속에서 깊이 성찰했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지난 20년 동안 그 약속을 지키려고 나름 헌신을 다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평등은 더 심해지고 시민들의 삶은 더 나빠졌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심 후보는 "저와 정의당이 막아내지 못했다"며 "남탓하지 않겠다. 거대 양당의 횡포 때문이라고 말하지 않겠다. 당이 작아서 어쩔 수 없다 말하지 않겠다. 억울하다 말하지 않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진짜 억울한 분들은 불평등의 계속에서 하루하루 살아가기 어려운 분들"이라며 "저 심상정은 줄평드으이 사회를 만들어온 정치의 일부로 무하한 책임을 느낀다"고 밝혔다. 

또 "대한민국에 제대로된 진보 정당 하나는 있어야 한다면서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데서 진심으로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사회적 약자들과 곁에서 함께오는 것을 넘어 우리 시민들의 힘을 실직적으로 개선하는 정치를 하고 싶었다"고 강조, "그 소명을 이루기 위해서 선거제도 개혁에 모든 것을 쏟아부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그 과정에서 진보정치의 가치와 원칙이 크게 흔들렸다"고 짚었다.

심 후보는 이어 "그 뼈 아픈 저의 오판에 대해 겸허하게 인정한다"며 "그때 그일로 상처받으신 분들 실망하신 모든 분들께 머리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더 깊어지고 있는 불평등과 더 견고화되고 있는 기득권의 현실 앞에서 사회적 약자들의 삶을 지키기 위해 그 길이 아무리 고되고 어렵더라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심 후보는 또 "진보의 성역처럼 금기시돼 있는 사회적 문제에 대해 공론화를 시작할 것"이라며 "금기를 금기시해 낡은 진보에 과감한 혁신을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생각이 다르고 입장이 다른 사람들과도 만나겠다"며 "진영을 넘어서 우리 사회에 보편적인 공통의 가치를 복원해 내는 대선이 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심 후보는 발언을 마무리하며 "더 겸손하게, 더 당당하게 임하겠다"면서 "진보정당이 당당하게 우뚝서서 시대를 교체해 주길 바라는 시민들과 함께 진보 집권의 미래를 뚜벅뚜벅 열어가겠다. 격려해 주고 성원해 달라. 저 심상정을 지지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심 후보는 발언 이후 기자들과 가진 일문일답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양자 TV토론에 대해 "학교에서 키 작다고 시험장에서 내쫓는 것과 무엇이 다르냐"며 "민주주의에 대한 다양성과 다원주의를 말살하는 민주주의 폭거"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심 후보는 "두 후보님이 공정을 말씀하시고 계신데, 이런 TV토론이 이뤄진다면 앞으로 공정을 말하시기는 어려우실 거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원래 토론은 방송사에서 주최를 해야하는 것이지 시험 보는 사람들이 서로 담합해서 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번 토론이 만약 양당의 합의대로 진행된다면 이는 선거운동 담합"이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