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조선업계 미치는 영향 '제한적'
대우조선 민간주인 찾기 일관적 입장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CG. <사진=연합뉴스TV>
▲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CG. <사진=연합뉴스TV>

[폴리뉴스 곽수연 기자]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불허했다.

14일 금융위원회, 산업은행, 기획재정부 등은 공동 보도자료에서 이같이 밝혔다.

EU 집행위원회는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시장에서 지배적 위치를 형성해 시장에서 경쟁을 저해한다는 이유에서 불승인했다.

이에 따라 지난 2019년 3월 본계약 체결 이후 3년 가까이 끌어온 두 조선업체 간 인수합병은 최종 불발됐다.

정부는 EU 측 불승인 결정에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최근의 조선 산업 여건이 2019년보다 개선돼 EU의 불승인 결정이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판단했다.

실제로 국내 조선사의 경쟁력 제고를 바탕으로 수주율이 점차 높아지는 추세다. 수주율은 2019년 31%, 2020년 34%, 2021년 37%로 점차 확대되는 추이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이렇게 개선된 여건을 최대한 활용해 국내 조선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대우조선 정상화를 흔들림 없이 추진해나가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특히 정부는 "핵심기술·기자재 중심 고부가가치 산업전환, 원활한 생산인력 수급, 상생·발전 등 조선산업 경쟁력 확보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대우조선의 정상화를 위해서 '민간 주인 찾기'가 필요하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외부 전문기관의 컨설팅을 바탕으로 산업은행 중심으로 대우조선 경쟁력 강화 방안도 조속한 시일 내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우조선 채권단은 대우조선이 정상적으로 수주·조업할 수 있도록 선수금 보증 등 기존 금융지원을 2022년 말까지 이미 연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