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세 증세, 기본소득 재원을 위해 꼭 하는 것은 아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2일 오후 서울 마포구 경총회관에서 열린 10대 그룹 CEO 토크 '넥타이 풀고 이야기합시다'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2일 오후 서울 마포구 경총회관에서 열린 10대 그룹 CEO 토크 '넥타이 풀고 이야기합시다'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2일 국내 10대 그룹 경영진과의 자리에서 "청년 채용을 과감하게 늘려주는 것을 고려해주십사 말씀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오후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관에서 열린 '10대 그룹 CEO 토크' 행사에서 인삿말을 통해 "어려운 시기에 ESG(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개선) 경영의 일환이라 생각해 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현재 청년 문제의 원인에 대해 "결국 전체적인 기회 총량의 부족 때문"이라면서 "이 문제를 이겨내기 위해 구조적으로 성장을 회복해야 하고 그러려면 정부의 대대적인 투자와 관심이 꼭 필요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러면서 "개별 기업이 이익 최대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 자체를 전혀 나쁘게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그 속에 사회적 기업, 공헌 부분도 하나의 동기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고 그런 측면에서 다시 한번 ESG 경영의 일환으로 청년 채용에 대해 각별히 좀 더 관심 가져주십사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기업 규제 문제에 대해서는 "일방적 규제 강화도 옳지 않지만, 일방적 규제 완화도 옳지 않다"면서 "시장의 합리적 경쟁과 효율을 제고하는 규제라면 필요한 것이지만 그게 아닌 반대 규제라면 과감히 철폐, 완화하는 것이 맞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신산업 창출이나 신속한 산업전환을 이뤄내려면 결국 문제 되는 것들을 제외한 일반적인 것을 허용하고 문제 있으면 사후규제하는 방식으로 규제 방향을 전환하는 게 맞다"고 덧붙였다.

'탄소세 증세를 기본소득 재원으로 활용하는 것 아니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 "탄소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 될 것"이라며 "기본소득(재원 마련)을 위해서 하자는 것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 후보는 "(걷은 탄소세) 사용방식은 탄소세 부담을 위해 산업전환을 해야 할 관련 기업과 산업을 지원하고 일부는 물가상승 부담을 안게 될 국민에게 지원하는 것이 정책을 현실화하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참석한 10대 그룹 CEO는 경총 회장인 손경식 CJ 회장을 비롯해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정상빈 현대차 부사장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 △하범종 LG 사장 △고수찬 롯데지주 부사장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조현일 한화 사장 △우무현 GS건설 사장 △오세헌 한국조선해양 사장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