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도입·활용방안 12일 발표

서울 중구 명동 거리 모습. <사진=연합뉴스>
▲ 서울 중구 명동 거리 모습.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정부는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여부를 신중히 검토하고 오는 14일 발표하기로 했다.  아울러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도입 및 활용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이르면 오는 12일 발표한다. 

박향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급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1일 정례브리핑에서 "방역지표가 호전세를 보이는 것은 굉장히 긍정적인 사안이지만, 오미크론의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며 신중한 검토 후 거리두기 조정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전문가와 각계 의견을 듣고 오는 1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거리두기 조정 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지난주 일평균 확진자(3387.0명)는 1주 전(4119.7명)보다 줄었고, 1000명대를 유지하던 위중증 환자 수도 오늘 780명으로 감소하는 등 유행이 잦아든 상황을 고려하면 거리두기 조치가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 

정부는 아울러 먹는 치료제 도입과 활용 방안을 신속히 결정하고 이르면 12일 발표한다. 정부는 화이자의 '팍스로비드' 76만2000명분, 머크앤컴퍼니(MSD)의 '몰누피라비르' 24만2000명분 등 총 100만4000 명분의 먹는치료제 구매 계약을 체결했으며, 초도 물량인 팍스로비드 2만 명분이 오는 13일 국내에 들어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반장은 먹는치료제 도입과 관련해 "현재 관계기관들과 협의 중이다. 굉장히 시급하고 관심이 많은 사안이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협의 내용을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단 먹는치료제가 도입되고 경증·무증상이 많은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더라도, 고위험자를 보호하고 위중증 진행을 막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이 필요하다고 박 반장은 강조했다. 5∼11세 소아 접종과 4차접종 등 백신 정책과 관련해 박 반장은 "검토 중"이라고 대답했다.

박 반장은 "화이자 백신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12세 이상으로 허가한 상태로, 현재 5∼11세가 접종 가능한 백신은 없다"며 "국내외 연구 결과와 정책 동향을 분석·검토해 향후 식약처가 12세 미만에게 백신을 허가하면 도입 시기 등 구체적인 계획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4차접종에 대해서는 "현재 3차접종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방역 상황과 3차접종의 지속 기간, 효과성, 전문가 의견 등을 보고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화이자와 모더나 등이 오미크론용 백신을 개발하면 기존 계약에 따라 국내 도입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