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서울 종로구 옛 주한 일본대사관 인근 연합뉴스 사옥 앞에서 수요시위 30주년 기념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제1천525차 정기 수요시위'가 열렸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는 이날 성명서에서 "기막힌 세월, 경이로운 여정, 믿기지 않는 시간이다"라며 "30년 세월 동안 일본 대사관 앞 거리는 만남과 소통의 장, 이해와 공감의 장, 기억과 교육의 장, 상호돌봄과 상호권한 부여의 장이 됐다"고 자평했다.

이어 "30년 시간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사죄는커녕 퇴행만 거듭하고 있고, 국내외 확장된 역사 부정 세력은 진실의 함정을 부정과 왜곡의 언어로 훼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이옥선 할머니는 영상을 통해 "일본에서는 강제로 끌고 간 적 없다고 하지만 솔직하게 말하라는 것. 그게 반성"이라고 말했다. 이용수 할머니도 영상에서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추우나 더우나 그 땅바닥에 아랑곳없이 나와 단상 위에서 얘기하는 분을 보면 너무나 감사하다"며 "유엔 고문방지협약을 통해 위안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내·외 연대 발언도 이어졌다.

이날 수요시위는 보수성향 단체 자유연대 등이 기존 수요시위 장소인 평화의 소녀상 앞에 집회 신고를 먼저 내 자리를 선점하면서 소녀상 앞이 아닌 연합뉴스 사옥 앞에서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집회를 마친 뒤 외교부 앞까지 행진했다.

수요시위 장소에서 100m도 떨어지지 않은 소녀상 인근에서는 보수성향 단체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이 맞불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사기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