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하고 싶은 말 아닌, 국민들 듣고 싶은 말씀 드리겠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역할 감사드리며 조언 부탁드렸다”
“아내, 심신 많이 지쳐있어…정치활동보다 조용히 할일 할듯”
새 선거대책본부장에 4선 권영세 의원 임명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5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선거대책위원회를 해산하고, 향후 청년 중심의 선대본부체제로 재편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윤석열 후보 측>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5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선거대책위원회를 해산하고, 향후 청년 중심의 선대본부체제로 재편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윤석열 후보 측>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선거대책위원회를 해산하고, 청년이 중심이 되는 선거대책본부체제로 재편하겠다고 밝혔다. 새 선대본부장은 4선 권영세 의원이 맡는다.

윤 후보는 5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까지 2030세대들에게 실망을 줬던 행보를 깊이 반성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선거대책기구와 국민의힘을 잘 이끌어 국민들께 안심을 드렸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 모두 오롯이 후보인 제 책임”이라고 했다.

이어 “국민 여러분께서 드시는 회초리와 비판을 달게 받겠다”며 “제가 일관되게 가졌던 그 원칙과 잣대는 저와 제 가족, 제 주변에도 모두 똑같이 적용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오늘부로 선거대책위원회를 해산하겠다”며 “'매머드'라 불렸고 민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지금까지 선거 캠페인의 잘못된 부분을 인정하고 다시 바로 잡겠다”고 밝혔다.

또 “저와 가까운 분들이 선대위에 영향을 미친다는 국민들의 우려도 잘 알고 있다. 앞으로 그런 걱정 끼치지 않겠다”라며 “국회의원들에게 자리를 나눠주는 것이 아닌 철저한 실무형 선거대책본부를 구성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제가 하고 싶은 말이 아니라 국민들께서 듣고 싶어 하는 말씀을 드리겠다”며 “확실하게 다른 모습으로 국민들께 변화된 윤석열을 보여드리겠다”고 호소했다.

윤 후보는 “그동안 저에게 많은 조언과 총괄선대위원장으로서 역할을 해주신 김종인 위원장님께는 정말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도 좋은 조언을 계속 해주시기를 부탁드렸다”고 전했다.

<다음은 윤석열 후보와의 일문일답이다.>

-최근 지지율 급락을 두고 이준석 대표 영향이라는 당내 지적이 있다.

“좋은 결과는 모두의 노력으로 이룬 것으로 다함께 축하하고 기뻐할 일이지만 결과가 좋지 않을 때는 모두 오롯이 후보인 저의 책임이다.”

-홍준표 의원에게 선대위원장을 제안했으나 불발된 것으로 안다.

“지금 말씀하신 것은 정확한 정리에 대해 저도 잘 모르는 부분이다. 경선에서 함께 뛰었던 후보들께 도움을 요청한 건 맞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조금 차이가 있어서 거기에 대해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김종인 위원장과 결별하기로 결단한 이유는?

“결별이라고 보는 분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선대위원회라는 조직이 너무 컸다. 기동성이 있는 실무형으로 그리고 2030세대가 더 주도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 저도 선거운동 과정에서 우리 젊은 청년 보좌역들이나 보좌역으로 선발되지 않았지만 저희 캠프에서 일하는 청년들의 얘기들을 들어보고 참 무릎을 치고 감탄할 때가 많았다. 그래서 조금 더 청년 세대가 캠페인에 주도적으로 뛸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의사결정구조도 단순화하고 실무형으로 바꾸는 게 맞다는 판단으로 결정하게 됐다.”

-김 위원장은 사퇴를 표명한 건가. 김 위원장의 ‘연기’ 발언 논란의 입장은?

“그제 (김 위원장을) 뵙고, 또 오늘 또 아침에 전화를 드렸고 감사 전화와 앞으로 많은 조언 이런 것 부탁드리려고 제가 말씀드렸다. 김 위원장 연기 발언은 저는 나쁜 뜻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왜냐면 아무리 중진 정치인이라도 자기 생각을 거침없이 이야기하는 것보다 적어도 대선에 도전하는 입장이면 아무리 정치경험 많다 하더라도 역시 캠프에서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조언들 수용해서 따라야 하는 그런 말씀을 하신 거지. 후보를 비하하는 듯한 입장에서 하는 말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준석 대표를 찾아가거나 협력을 요청할 계획은 없나?

“저나 이 대표나 국민과 당원이 정권교체에 나서라고 뽑아준 것이다. 그러니까 국민과 당원으로부터 똑같은 명령 받은 입장이다. 이 대표가 대선을 위해 당 대표로서의 역할을 잘 할 거라 기대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대장동 토론 제안하면 받을 의향 있나?

“상대 후보의 대장동 비롯한 여러 가지 개인 신상과 관련된 의혹, 공인으로서의 정책과 결정, 공약과 관련해서 국민 앞에서 검증하는데 3회 법정토론 부족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효과적 토론이 될 수 있도록 캠프 실무진에 토론에 대한 법정 토론 외 토론에 대한 협의에 착수하라고 지시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 단일화는 추진하나. 안 후보와 소통할 계획은 있나?

“모든 선택은 국민들이 하는 거니까 정치인이 이러고 저러고 평가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 늘 말하지만 이런 단일화 얘기라는 것은 선거캠페인을 서로 벌이는데 정치 도의상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

-새시대준비위원회는 어떻게 되나?

“김한길 위원장은 위원장직을 그만 두셨다. 새시대위는 정권교체를 열망하지만 국민의힘에서 담기 어려운 분들이 함께 동행하기 위한 조직이기 때문에 새시대위는 나름대로 정권교체를 위한 일을, 저희와 같은 길 걸어갈거라고 생각한다.”

-이준석 대표가 선대위 참여해야 한다고 보나?

“선대본부는 기본적으로 위원회 구조가 아니고 본부 구조로 일해서, 선대본부 직책을 맡는 것보다 당대표로서 얼마든지 (역할할 수 있다). 실무형 기구이기 때문에 선거대책위원회면 상임위원장을 맡으면 되는데 기존 본부도 다 축소시켜서 선대본부장의 산하에 전부 편입시킬 계획이다. 선거운동이 무슨 중앙선대본 직책있어야하는 건 아니지 않나.”

-김종인 위원장은 오늘 후보가 비전이 없다고 말했고 이준석 대표도 후보가 선거 임하는 대전략 부족하다고 말했다.

“비전에 대해서는 앞으로 또 좋은 말씀과 제언해주지 않겠나 한다.”

-윤 후보자 교체론에 대한 의사는?

“모든 것을 국민들께 맡길 생각이다. 제1야당 후보로 선출됐기 때문에 국민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점이 있으면 선거운동은 정부 최고의사결정권자가 되는 단순한 경쟁만이 아니고 그런 자질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다. 국민 뜻이 어떤 지를 몰랐던 걸 깨닫고 배우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배우자 공식 등판은 언제 하나?

“재작년 조국 사태 이후에 처가와 제 처도 집중 수사를 2년간 받아왔다. 심신이 많이 지쳐있고 제가 볼때는 어떤 면에서 요양이 필요한 상황까지 있다. 제가 볼 땐 아무 형사적 처벌될 일이 없을 것 같아서 걱정 말라고 해도 여성으로서는 이런 것을 계속 받는데 굉장한 스트레스도 받고 한다. 본인이 잘 추스르고 나면 선거운동 과정에서 정치적인 활동에 동참하기보다 조용히 할 일을 봉사활동 같은거라든지 할 수 있지 않겠나.”

-소위 윤핵관의 영향력이 남을 수 있단 얘기도 있다.

“본인들은 한참 전부터 후보에게 부담 주기 싫다고 사의를 표명했다. 물러나도 정권교체와 제 당선을 위해 열심히 일할 것이다. 공식기구에서 물러나게 되면 국민들께서 우려하는 그런 일을 하기는 어렵다. 선거대책 기구에 어떤 영향 주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당내에서는 의원 중심으로 이준석 대표 사퇴 여론이 많은데 동의하나?

“이 대표 거취문제는 제 소관 밖의 사안이다. 많은 당원과 의원들이 이 대표가 더 적극적으로 선거운동에 나서주기를 기대하는 그런 입장이라고 보고 있다.”

-신지예 새시대위 수석부위원장, 이수정 공동선대위원장 등 영입인사의 공약은 그대로 유지하나.

“신지예 새시대위 수석부위원장은 사퇴했고 공동선대위원장이니 하는 직책 자체는 선대위 해체와 함께 없어진 것이다. 앞으로는 우리 2030과 청년세대를 선거운동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를 하게 하고 어떤 인물 영입하는 방식에 의해서 저희들의 입장이 보이는 건 많이 지양하려고 한다”

-선대위 구체적 구조는?

“선거대책위원회와 산하 본부를 전부 해체하고 선대본부를 중심으로 슬림하고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체제로 바꾼 것이기 때문에 의사결정기구로 있던 위원회는 자동으로 해산되는 것이다. 웬만한 본부들은 다 당으로 축소해서 선거대책본부 산하 소속돼서 일하게 된 것이다. 정책본부는 별도로 존치하지 않을까 싶다. 기존 정책 본부에서 약간 줄인 형태로 운영 될 것이다.”

-사의 표명한 원내지도부 복귀요청 계획은?

“지금 대선 얼마 안남았는데 원내대표는 선출직이다. 지금 의원들 사이에서 선거하는 것보다 본인께서 국민의힘 혁신을 위해서 사의표명 했지만 선거는 대선 직후로 연기하는 것이 좋지 않겠나하는 것이 제 바람이고 희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