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지구와 대화할 때…친환경 사업 선도할 것"

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SK그룹>
▲ 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SK그룹>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새해에도 위대한 도전 정신으로 미래를 앞서 가는 ‘새로운 시간의 프런티어’가 되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31일 신년사에서 "SK의 주요 사업은 국가 전략자산으로 글로벌 패권 경쟁의 한 가운데에 서 있다"며 이같이 독려했다. 

최 회장은 "이제는 기업도 지구와 직접 대화할 때"라며 "지정학적 위기보다 훨씬 엄중하고 거센 파고는 기후변화로, 그 파고를 넘기 위해 우리는 2030년까지 탄소 2억 톤을 감축하겠다는 담대한 목표를 설정했다"고 했다.

최 회장은 이어 "우리의 미래를 위해 1% 탄소 감축은 피할 수 없는 과제이며, BM 혁신을 통해 미래 저탄소 친환경 사업을 선도하리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신년사 전문]

SK 구성원 여러분, 새해에도 서신으로 첫인사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우리 삶의 변화와 함께 그룹 신년회 방식도 자연스럽게 바뀌어가고 있네요.  무엇보다 코로나 사태로 인한 불편한 일상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난 한 해 SK의 Financial Story, Governance Story, Global Story를 만들어주신 구성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당분간 코로나 국면이 지속되겠지만, 새해는 지난 2년과는 다른 세상이 열릴 것 같습니다. 전혀 예측하지 못했던 코로나 초기와 달리, 우리 스스로 낯선 변화에 적응하며 축적해 둔 에너지가 새해에는 더 큰 도약을 이끌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K의 주요 사업은 국가 전략자산으로 글로벌 패권 경쟁의 한 가운데에 서 있습니다. 한 해 동안 다양한 글로벌 활동을 펼치면서, 우리를 둘러싼 다차원적 위기를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지정학적 갈등이 경제적 발전을 이렇게 위협했던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글로벌 정세는 비정형적이며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우리는 과거의 경험에 안주하지 말고, 전략적 유연성에 기반해 창조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지정학적 위기보다 훨씬 엄중하고 거센 파고는 기후변화입니다. 그 파고를 넘기 위해 우리는 2030년까지 탄소 2억 톤을 감축하겠다는 담대한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우리 모두 새로운 목표를 소명으로 받아들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야 하겠습니다. 이제는 기업도 지구와 직접 대화할 때입니다. 우리의 미래를 위해 1% 탄소 감축은 피할 수 없는 과제이며, SK는 BM 혁신을 통해 미래 저탄소 친환경 사업을 선도하리라 확신합니다.

기업이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얻는 것 또한 우리의 중요한 과제임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대한상의 회장을 맡고 보니, 기업은 여전히 국민의 눈높이에 닿지 못하고 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우리가 사회의 지지를 얻지 못한다면 우리가 추구하는 ESG, 그리고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나누고자 하는 행복의 가치가 제대로 발현될 리 없습니다. 지치거나 포기하지 말고, 서로 격려하면서 꾸준히 노력합시다.

SK 구성원 여러분, 마지막으로, 제게는 가장 소중한 구성원 여러분의 행복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그동안 우리는 서로의 행복을 위해 노력했지만 여전히 갈 길은 많이 남아 있습니다. 여러분 개개인의 여건은 물론, 행복에 대한 각자의 생각이 똑같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래도 우리 모두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향하고 있고, 그 과정에서 우리 SK 공동체의 역할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역할이 무엇일지 함께 머리를 맞대어 봅시다. 회사 내 많은 제도를 구성원의 행복에 맞게 고쳐나가는 일이 먼저 시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저도 더 큰 행복을 만들어가는 멋진 여정에 늘 함께 하겠습니다.

기업의 숙명은 '챔피언이 아니라 도전자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새해에도 위대한 도전 정신으로 미래를 앞서가는 '새로운 시간의 프런티어’가 되어봅시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SK 가족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