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핵관’으로 전면화된 이준석-윤석열 갈등…해결은 난망
‘김건희 리스크’에 추락했던 尹…대국민사과 후 여론 반등?
‘정치 초보’ 윤석열, 잇따른 실언 ‘자책골’ 
‘박근혜 사면’ 파장, 朴 구속시킨 尹에 전통 보수층 반감 자극 우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난 28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호텔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지방소멸대응특별법안 국회발의 간담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난 28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호텔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지방소멸대응특별법안 국회발의 간담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겹위기에 처해있다. 배우자 김건희씨의 허위경력 의혹에 더해 자신의 실언 리스크, 이뿐 아니라 이준석 당대표와의 갈등으로 ‘윤석열호’는 위기를 맞고 있다. 

정권교체 민심이 높은 데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연루된 ‘대장동 의혹’ 핵심 키맨들이 사망해 이 후보에 대한 공세를 가속화할 것으로 보였으나, 당 안팎으로 위기 요인들이 돌출된 데 이어 지난달 5일 출범한 선대위가 제대로 작동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문재인 대통령이 박근혜 전 대통령 특별사면을 발표하면서, 박 전 대통령 수사를 담당했던 윤 후보에게 앙금이 남아 있던 전통 보수층의 이탈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향후 윤 후보가 어떻게 보수 분열을 방지하며 대응해나갈지 주목되고 있다. 

■ 윤석열, 안팎 악재에 한달만에 이재명에 역전당해

한길리서치 조사에서 이재명 후보가 윤석열 후보를 역전해 앞섰다.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 추락이 계속되고 있다. 
▲ 한길리서치 조사에서 이재명 후보가 윤석열 후보를 역전해 앞섰다.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 추락이 계속되고 있다. 

50%를 넘는 정권 교체를 바라는 여론이 높아 야당 입장에서 유리한 지형이지만, 윤 후보와 선대위에서 나타나는 리스크 요인들은 이재명 여당 후보와의 지지율 격차를 역전시키는 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길리서치>가 지난 12월 25~27일 실시한 차기 대선후보 4자 가상대결 지지율 조사에서 이재명 42.4%, 윤석열 34.9%로 나왔다. 같은 기관에서 지난달 11월 11~13일 실시한 조사와 비교하면 이재명은 40.6%에서 1.8%p 상승했고 윤석열은 41.8%에서 6.9%p 하락한 것으로, 7.5%포인트 오차범위 밖 격차로 역전됐다.

<리얼미터>가 지난 25~26일 이틀간 실시한 차기 대선 4자 가상대결에서 이재명 41.1%, 윤석열 40.1%로 나타났다. 두 후보간 격차는 1.0%p로 오차범위 내 박빙이다. ‘지지 후보 교체가능성’ 질문에는 ‘계속 지지’ 73.0%, ‘바뀔 수 있다’ 24.5%였다. 바꿀 수도 있다고 응답한 이유로는 ‘후보의 정책공약 및 미래비전’이 40.9%, ‘후보 자신의 도덕성과 신뢰성’이 36.8%,  ‘소속정당의 정체성과 신뢰성’ 10.9%, ‘후보 가족들의 도덕성과 신뢰성’ 5.2% 등이 제시됐다.

또 후보 가족의 도덕성이 대선에 미칠 영향에 대해 67.6%%가 크든 작든 영향을 미친다고 봤다. 선거운동에 배우자가 동참할 필요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참여해야 한다’ 48.7%, ‘참여하지 않아도 된다’가 43.4%로 의견이 갈렸다.

한편, 정권교체 여론은 여전히 높다. <엠브레인퍼블릭>이 대선을 70여일 앞둔 지난 12월 26∼27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정권교체’ 여론이 49.2%로 ‘정권 유지’ 39.8%보다 10%p 가까이 높았다. 그러나 한 달 전 같은 기관 조사와 비교해볼 때 ‘정권교체’ 53.6%, ‘정권유지’ 36.9%로 나와 한달만에 50%를 밑돌면서 정권교체 여론이 약화되어 가고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 이준석 선대위직 사퇴로 ‘통합 리더십’ 시험대 오른 尹

최근 이준석 대표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로 일컬어지는 이들이 자신을 비방한다며 자신의 권한 강화를 위해 목소리를 냈다. 그러나 후보 중심의 선대위 체제에 잡음을 일으킨다는 비판을 받았고, 결국 상임선대위원장직을 내려놓았다. 윤 후보는 이 같은 당내 분란을 잘 추스르고 단합된 통합 리더십을 보이느냐 시험대에 올라와 있다. 

이 대표가 윤핵관을 거론하면서 선대위까지 사퇴했지만 윤 후보는 윤핵관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누가 강제로 내보낸 것도 아니고 본인 스스로 나갔으니까 오면 오는 것이다. 지금 빠졌다고 해서 이 대표가 제외된 사람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은 ‘대표 사퇴론’까지 거론하고 있으며 중진들 역시 이 대표의 태도를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와중에 가로세로연구소로부터 ‘성상납 의혹’이 제기돼, 이 대표는 더욱 수세에 몰려 있다.

■ 尹 ‘공정과 상식’ 허무는 ‘배우자 리스크’…사과로 지지율 회복?

윤석열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가 대국민 직접 사과를 했지만, 김씨의 허위경력 문제로 인해 떠나간 민심은 다시 돌아오지 않고 있다. (사진/연합)
▲ 윤석열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가 대국민 직접 사과를 했지만, 김씨의 허위경력 문제로 인해 떠나간 민심은 다시 돌아오지 않고 있다. (사진/연합)

윤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의 허위 경력 의혹이 연이어 터지면서 국민들은 윤 후보의 핵심 브랜드인 ‘공정과 상식’에 의구심을 표했다. 윤 후보는 검찰총장 재직 시절 ‘조국 수사’를 지휘했지만, 자신의 가족이 공정과 상식 문제에 걸렸다. 

윤 후보 대리사과로 국민의 분노가 치솟자, 지난 12월26일 김씨는 “모든 것이 저의 잘못이고 불찰”이라며 직접 작성한 대국민 사과문을 6분간 읽었다. 그는 “잘 보이려 경력을 부풀리고 잘못 적은 것이 있는데, 돌이켜보니 너무나도 부끄러운 일”이라며 “과거의 잘못을 깊이 반성한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김씨의 사과에 대해 “결혼 전 일어났던 일이라도 국민들로부터 평가 받을 수밖에 없는 것”이라며 “판단은 온전히 국민의 몫”이라고 말했다. 김씨의 사과 이후 지지율이 반등할 것이란 기대가 있었으나 동요된 민심은 아직 가라앉지 않고 있다. 

■ 윤석열 본인 리스크 ‘1일 1실언’…가치관 반영됐나

윤 후보에게는 ‘1일 1실언’ 리스크가 따라다닌다. 윤 후보는 “프리드먼은 기준보다 아래는, 먹으면 사람이 병 걸리고 죽는 거면 몰라도 부정식품이라면 없는 사람들은 그 아래 것도 선택할 수 있게 더 싸게 먹을 수 있게 해 줘야 된다는 것”, “일주일에 120시간이라도 바짝 일하고 이후 마음껏 쉴 수 있어야 한다”, “손발 노동은 아프리카에서 하는 것” 등의 발언으로 ‘왜곡된 경제관·노동관’ 논란을 자초한 바 있다.

가장 논란이 됐던 것은 ‘전두환 옹호’ 발언이다. 윤 전 총장은 부산을 방문해 “전두환 전 대통령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군사 쿠데타와 5·18 광주 민주화 운동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고 말했다. 이에 광주를 모독했다며 거센 비판이 일자, 윤 후보는 유감을 표했고 이후 ‘개 사과’ 파문으로 다시 역풍을 맞았다.

지난 22일에 윤 후보는 전북대에서 “극빈의 생활을 하고 배운 것이 없는 사람은 자유가 뭔지 모를 뿐 아니라 자유가 왜 개인에게 필요한지 필요성도 느끼지 못한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또 한 차례 거센 비난을 받았다. 이후 윤 후보는 “비판을 수용한다”며 겸허한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실언이 반복되는 것은 자신의 철학과 가치관이 그대로 반영된 게 아니냐는 의구심이 나오고 있다. 대통령이 될 사람은 후보 자신인 만큼 본인에게 지적되는 부분들을 어떻게 극복할지 주목되고 있다.

■ ‘박근혜 사면’ 전통 보수층 ‘반윤 정서’ 자극

지난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을 전격 발표했다. 국민의힘의 심장 TK 지역에 막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박 전 대통령의 향후 메시지나 행보가 대선판을 흔들 최대 변수 중 하나로 꼽힌다.

윤 후보는 이른바 ‘박근혜 국정농단 적폐 수사’를 지휘하며 박 전 대통령을 구속시킨 주역이다. 전통적 보수층에서는 윤 후보에 대한 반감이 남아 있는데, 이번 사면으로 다시 감정이 자극돼 보수가 분열될 수 있는 우려가 나온다. 게다가 특검 팀장이었던 박영수 특별검사가 ‘대장동 개발 의혹’ 관련 ‘50억 클럽’에 속한 것으로 알려져 더욱 난처한 상황이다.

보수층 반발을 우려해 윤 후보는 사면 직후 “늦었지만 환영한다”고 말했고,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는 “미안한 마음을 인간적으로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박근혜 파문이 TK지역에 영향을 미칠 경우 윤 후보는 위태로워질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