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 “지금은 대선…빨리 정리되는 게 좋다”
장제원 “명분 없이 사과할 일 왜 하느냐”
김용태 “물러나 자숙하는 게 용서받는 길”
홍준표 “이준석 사퇴해야, (나라면) 조수진 징계위 회부할 것”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겸 선대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21일 오후 충남 천안축구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충남 공직 후보자 역량 강화 정치대학원 수료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겸 선대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21일 오후 충남 천안축구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충남 공직 후보자 역량 강화 정치대학원 수료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울산 회동’으로 선대위 내 갈등이 봉합되는가 했더니 다시 갈등이 점화되면서 국민의힘은 위기상황이다.

이 대표는 ‘윤핵관’이라 일컬어지는 윤석열 후보 핵심관계자가 자신을 비방한다며 이들과의 관계를 청산할 것을 요구사항으로 내걸고 잠적 행보를 보였고, 결국 울산에서 윤 후보와 전격 합의에 이르렀다.

그러나 어제 선대위 비공개 회의에서 조수진 최고위원과 언쟁을 벌이면서 ‘윤핵관’ 시즌2가 재현되는 것 아니냐며 선대위 내 갈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 대표는 21일 전날 자신을 비방하는 유튜브 영상을 일부 기자에게 전송한 것으로 파악된 조수진 최고위원에게 "더 크게 문제삼기 전에 깔끔하게 거취표명을 하라"고 공보단장직 사퇴를 요구했다.

이에 일각에서 ‘윤핵관’으로 일컬어지는 김재원, 장제원 의원이 반발하고 나섰고, 이준석계로 분류되는 김용태 최고위원이 이 대표를 감쌌고, 홍준표 의원은 조수진 최고위원의 직책을 정지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 김재원 “이 대표 화내는 것 이해하나, 분열 안 된다”

전날 이 대표와 조 최고위원과 같은 자리에 있던 김 최고위원은 21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이준석 대표는 나름대로 공보단장으로서 (윤석열 후보 핵심관계자의 코멘트를 딴) 언론 보도 문제를 해결하라'는 요구였고, 그에 대해 조 최고위원은 '그걸 어떻게 해결하라는 말이냐'에 가까웠던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윤핵관 문제에 대해 "인터넷 언론에서 그런 내용의 기사를 썼다고 그것을 공보단장이 책임지고 해결하라고 하는데 사실 어떻게 해결을 해야 될지는 좀 답답하지 않겠냐"며 "언론에 나오는 기사를 공보단장 자격으로 색출해서 막는다든지 하는 방법은 사실 불가능하다"고 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른바 윤핵관의 실체에 대해 "그 사람은 드러나지 않는다. 과연 실존하는 사람인지, 아니면 기자가 창작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여러 사람 이야기하는 것을 짜깁기해서 창작한 것인지, 그것도 아니면 기사 방향에 맞게 집어넣어서 이런 사람의 이야기가 있을 거라는 식으로 쓰는 건지 알 수가 없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 대표가 이의제기하고 화를 내는 것이 충분히 이해할만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지금은 대선이다. 모든 논쟁은 대선에 승리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그것 하나를 척도로 생각해야 한다. 그런 의미로 어쨌든 빨리 정리되는 것이 좋다. 어떤 언론에서 적전 분열이다, 오월동주 이렇게 표현하던데 그런 얘기가 계속 나오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김 최고위원은 회의 때 고성이 오간 상황에 대해서도 "뭐 그렇게 크게 충돌하거나 정말 고성이 오간 것은 아니다. 이 대표가 조금 크게 말씀을 하셨고, 조 최고위원이 그에 대해 조금 자기 입장을 설명한 정도"라고 축소했다.

■ 장제원 "이준석, 옹졸한 자기정치…趙, 尹 뜻 팔고 다니느냐"

장제원 의원은 21일 페이스북에 "최근 선대위가 돌아가는 모습을 보면서 직설적 비판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돼 한 마디 한다"며 포문을 열었다.

그는 "당 선대위가 후보를 위한 선대위인지 자기 정치를 위한 선대위인지 기가 찰 따름"이라며 "당 대표와 공보단장이 이틀째 난투극을 벌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이 대표를 향해 "티끌만한 억울함도 감내하지 못하겠다는 당 대표의 옹졸한 자기정치가 선대위를 얼마나 이기적으로 만들고 있는지 알아야한다"며 "후보를 위해, 선대위 조직의 안정을 위해 조그만 억울함이나 답답함은 인내하며 구성원들을 다독거리면서 가면 안 되느냐"고 했다.

이어 조 최고위원을 향해 "공보단장이라는 분은 어디서 함부로 후보의 뜻을 팔고 다니느냐"며 "당대표를 공개적으로 비판하려면 분명한 명분이 있어야지 당장 사과할 일을 왜 하느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적어도 앞에서 한 판 붙었으면 뒤에서 영상 돌리는 짓거리는 하지 말아야 하는 거 아니냐"고 비판했다.

■ 김용태 “조수진, 힘 있는 줄에만 서겠다는 걸로 보여”

21일 김용태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조수진 위원님. 이준석 당대표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선대위에서 물러나시라"고 촉구했다.

김 최고위원은 "조수진 위원님께서 보여주신 공개적인 항명과 상식 이하의 행동은 전쟁을 치루고 있는 선대위에서는 결코 일어나서는 안될 일"이라며 "모든 당직에서 물러나시고 자숙하시라. 그 길이 당원들께 용서받을 수 있는 길이고, 책임있는 당원의 행동이다"

그는 "경력과 나이가 젊은 당대표보다 뛰어나실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 당원이 뽑은 당의 대표다"라며 "그런 식의 막말과 저급한 행동은 한 개인에 대한 반발이 아니라 당원들의 의견보다 힘 있는 줄에만 서겠다는 걸로 밖에 안 보인다"고 지적했다.

■ 홍준표 "이준석은 트러블메이커, 모든 직책 사퇴해야"

홍 의원은 21일 자신이 운영하는 플랫폼 '청년의꿈' 청문홍답 코너에서 "이준석이 그만두면 어쩌나"라고 묻는 한 누리꾼에 "(이 대표가) 모든 직책 사퇴(해야 한다). 트러블메이커"라며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조수진, 김재원 (최고위원)은 내년 3월 9일까지 직책 정지"라고 조언했다.

그는 또 "홍 의원이 만약 대선후보였다면 조수진, 김재원 최고위원을 징계위에 보냈을까"라는 질문에 "징계위 회부"라고 답글을 달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