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회복은 돌다리 두드리며 건너듯이 점진적이며 조심스럽게, 위중증 환자부터 억제해야”
“전열 재정비의 핵심은 의료대응체계 확실히 보강하는 것, 병상 확충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코로나방역 극복과 일상회복과 관련해 “시련이 성공을 만든다. 우리는 지금 고비를 이겨내고 반드시 일상회복에 성공할 것”이라는 의지를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여민1관에서 정부서울청사와 세종청사를 화상으로 연결해 주재한 영상국무회의에서 “일상회복은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이다. 예상 못한 난관에 언제든지 부딪힐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을 것이다. 잠시 멈추는 지금 이 시간을 앞으로 전진하기 위한 기회의 시간으로 만들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고강도 방역조치를 시행하는 동안 코로나 상황을 조기에 안정시키는 데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위중증 환자의 발생을 반드시 억제해내야 한다. 이번에도 경험했듯이 코로나는 조금이라도 빈틈을 보이면 언제든지 확산될 수 있다”며 “일상회복은 돌다리를 두드리며 건너는 심정으로 점진적이며 조심스럽게 나아갈 수밖에 없다”는 점을 얘기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책임이 한층 무거워졌고, 역할 또한 매우 중요해졌다. 일상회복을 시작하면서 부족했다고 판단되는 준비상황을 냉정히 점검하여 교훈으로 삼고, 전열을 확실히 재정비하여 일상회복을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채비를 갖춰야 한다”며 “오미크론 변이가 조만간 대세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대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특히 “무엇보다 전열 재정비의 핵심은 의료대응체계를 확실히 보강하는 것”이라며 “전제는 어떤 경우에도 확진 환자들을 보호하고 치료할 수 있는 의료체계가 보장되어야 한다. 특히 확진자 증가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위중증 환자를 치료하는 데 부족함이 없어야 한다. 관건은 충분한 병상 확보와 의료 인력”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그동안 병상과 의료 인력을 꾸준히 늘려왔지만 충분하지 못했고, 특히 위중증 환자의 증가를 감당하는 데 힘겨웠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병상확충 계획에 더하여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병상확충을 위한 특단대책을 주문했다.

이어 “국립대병원과 공공의료 자원을 총동원하여 병실을 획기적으로 보강하고, 의료 인력도 조속히 확충해 주기 바란다”며 “관계부처와 민간이 함께 TF를 구성하여 특단의 대책과 각오로 임해 달라. 재정당국은 아낌없는 지원으로 뒷받침해 주기 바란다”며 “무엇보다 속도가 중요하다. 병상의 확보에 국민의 생명이 달려 있다”고 병상확보에 속도를 낼 것을 요구했다.

또 문 대통령은 민간 병원에 대해서도 “병상을 코로나 치료를 위해 내어 놓는 병원도 늘고 있다. 동네 의원들도 재택치료 등 코로나 환자 관리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참으로 고마운 일”이라며 “국가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공공과 민간의 모든 의료 역량이 함께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내는 데 힘을 모아줄 것”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백신 3차 접종과 관련해 “3차 접종은 면역력을 대폭 높여줄 뿐 아니라 특히 위중증과 사망을 예방하는 효과가 매우 크다”며 “지금 추세대로 3차 접종률이 높아지면 코로나의 위험성을 줄이면서 의료 대응 여력을 높이는 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소아·청소년의 접종 분위기가 확산되고, 18세 이상 미접종자들의 접종 참여가 늘어나는 것도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며 “백신 접종은 이제 연령과 계층을 넘어 서로의 안전을 지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어벽이라는 인식이 확고한 대세가 됐다”고 백신접종 확산을 강조했다.

국무회의에 정부서울청사 국무회의실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정의용 외교부 장관, 이인영 통일부 장관, 박범계 법무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한정애 환경부 장관,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 국무위원들이 참석했다.

정부세종청사 국무회의실에서는 김부겸 국무총리,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등 국무위원이 참석했고 청와대에서는 유영민 비서실장, 이호승 정책실장 등 참모진이 참석했다. 원내 배석할 예정이었던 김진국 민정수석은 사의가 수리되면서 참석하지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