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한의사협회 간담회…"정치방역 아닌 과학방역해야"
金 "정부의 무능과 아집으로 확진자 7천명 사태 발생"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은 16일 문재인 정부의 '코로나19 방역무능론'을 부각하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발표에 맞춰 윤석열 대선 후보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이준석 대표는 온종일 제각각 코로나 관련 일정을 소화했다.

    무엇보다 섣부른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가 코로나19 재확산을 초래했다고 혹평을 가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용산구 대한의사협회를 찾아 코로나19 환자들을 책임지는 일선 의사들과의 화상간담회를 통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질의응답을 나눴다.

    윤 후보는 이 자리에서 "복지는 정치가 지배할 수 있지만 보건은 과학이 지배해야 하는 부분"이라며 "역학 자료를 바탕으로 한 과학적 거리두기로 정치 방역이 아닌 과학 방역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차기 정부를 담당하게 되면 향후 감염병 대책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데이터화된 정책 수립으로 전문가와 협의해 일처리를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문재인 케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의협과의 마찰이 있었다는 점을 거론하며 "특정 공공의료 연구자 집단이 이 정부의 의료정책을 이끌어온 것으로 안다"며 "중국인의 입국 금지를 요청했던 의협 측 요구를 정부가 무시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부 부처 개편에 대해서는 보건부를 따로 설치하겠다고 말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의협이 가장 전문가 집단이다. (정책과 관련해) 목소리를 내주셨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이준석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위드 코로나 긴급점검, 전문가에게 듣는다' 세미나에 참석했다. 윤 후보 직속기구인 '약자와의 동행 위원회'(약동위)가 주관한 행사였다.

    김 위원장은 축사에서 "정부가 대선을 앞두고 지지 기반을 넓힌다는 생각에서 위드 코로나를 준비도 없이 시작해 확진자 숫자가 7천명을 넘는 사태가 도래했다"며 코로나 사태가 내년 3월 대선전까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의 무능과 무관심과 아집이 오늘날 이런 사태를 발생토록 했다"며 "정부가 위드 코로나를 중단하고 방역 체계를 과거 형태로 전환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확진자 수를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해 매우 회의적"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백신 패스'에 대해 "(백신을) 안 맞으면 불이익을 주는 방식으로 국민을 설득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국민은 자식의 건강권이나 학습권, 근본적인 헌법상 권리를 놓고 고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김 위원장은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거리두기 강화에 따른 자영업자 피해보상을 위해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도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기존 방역예산과 정부 예비비를 우선 활용해 자영업 긴급 피해보상에 임해야 한다"며 "그래도 부족하다고 생각할 것 같으면 앞으로 3개월간 이 정부가 해야 할 추경 같은 걸 생각해볼 필요가 있지 않겠나"라고 언급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